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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digieco] 커넥티드 플랫폼으로서의 로봇 - kt경제연구소 김민선, 박홍진

by manga0713 2017. 9. 15.

 

 

 

I. 로봇 산업의 개요

 

- 로봇은 외부환경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일정수준의 연산·기능 및 동작을 자율 처리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총칭

 

- 산업용, 서비스용으로 분류

 

 

 

 

 

- 산업은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등 기반산업과, 네트워크·빅데이터 등 후방산업 및 서비스·플랫폼 등 전방산업으로 구분

 

 

 

 

 

 

- 2020년까지 세게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

 

 

 

 

 

 

 

- 4차 산업혁명 기술 확산에 따라 로봇시장의 중심축이 기존 H/W에서 S/W로 변화하며, 새로운 전환점 도래 예상

 

- B2B 시장에서는 효율성 제고 중심의 성장, B2C 시장에서는 사용성 확대 중심의 패러다임 변화 예상

 

 

 

 

II. 주요 사업자(IoT, 통신)별 로봇 시장 진출 현황

 

 

- IoT 중심의 기술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전능한 로봇'보다는 '생활환경의 지능화'로 로봇 산업의 무게중심이 변화하는 추세

 

- IoT 사업자는 H/W, S/W 및 플랫폼에 이르는 로봇 산업의 value chain 전반을 아우르며 로봇 시장의 성장을 주도

 

 

 

 

 

 

III. 시사점

 

- 로봇의 대중화는 소비자의 디바이스 활용 패러다임 변화 촉발 예상

 

- 로봇 핵심기술인 AI의 혁신 가속화로 로봇산업의 급격한 발전 예상

 

 

■ 로봇은 다수 산업을 연결하는 커넥티드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전망

 

- 주요 커넥티드 로봇 사례

 

① R2M(Robot To Machine): 로봇과 기기 간 연결

 

- 허브로봇(LG전자): 로봇이 실내 가전기기간 통신 및 제어

 

- 고카트(유진로봇): 배송용 로봇이 엘리베이터 호출을 통한 층간이동

 

 

② R2P(Robot To People): 로봇과 사람 간 연결

 

- 퓨로데스크(퓨처로봇): 클라우드기반 로봇과 사람간 음성인식 및 대화

 

- 리틀아이가드(아이보튼): 유아 사고위험 사전 감지, 모바일 연동 알람

 

 

③ P2P(People To People): 사람과 사람 간 연결

 

- 큐티(유미): 텔레프레즌스 기술 기반 로봇이 사람간 화상통화 지원

 

 

 

 

**출처: [digieco] 커넥티드 플랫폼으로서의 로봇 - kt경제연구소 김민선, 박홍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