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시장과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 출처: [nipa]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 문서:
NIPA 이슈리포트 2018제24호 디지털콘텐츠산업 생태계.pdf
I. 디지털콘텐츠 산업 환경 변화
- 모바일생태계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환경으로 확산
- 콘텐츠 시장의 선순환 체계 형성
- 콘텐츠 중심의 ICT 생태계로 개편
- 이러한 ICT 생태계 변화는 ICT 시장을 콘텐츠(C) - 플랫폼(P) - 네트워크(N) - 디바이스(D)의 가치사슬 관계로 구성
II. 주요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1. 디지털게임 생태계
-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9조 4,998억 원(전년대비 8.4% 성장)으로 디지털콘텐츠산업 중 규모가 가장 크고, ’2020년에는 13조 8,031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
- 디지털게임 생태계 CPND
- 디지털게임 가치사슬 CPND
2. 디지털정보 콘텐츠 생태계
-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6조 3,673억 원 (전년대비 9.5% 성장)으로 성장했고, ’20년에는 9조 404억 원으로 성장할 전망
- 디지털정보 콘텐츠 생태계 CPND
- 디지털정보 콘텐츠 가치사슬 CPND
- 빅데이터기반 AI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정보콘텐츠 제공 급증
3. 디지털콘텐츠 유통 플랫폼 생태계
-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5조 6,098억 원(전년대비 16.3% 성장) 성장했고, ’2020년에는 9조 1,437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
- 디지털콘텐츠 유통 플랫폼 CPND
- 디지털콘텐츠 유통 플랫폼 가치사슬 CPND
4.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생태계
-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4조 4,474억 원(전년대비 11.3% 성장) 성장했고, ’2020년에는 6조 4,746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
-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생태계 CPND
- 디지털콘텐츠솔루션 가치가슬 CPND
5. 디지털 만화 생태계
-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1,529억 원(전년대비 23.4% 성장, 전년대비 성장률 최대) 성장했고, ’2020년에는 2,798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
- 디지털 만화 생태계 CPND
- 디지털 만화 가치사슬 CP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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