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nipa] 지능정보시대, 안면인식 기술에 주목하라 - 양우진 책임
*** 문서:
NIPA 이슈리포트 2017제20호 지능정보시대, 안면인식 기술에 주목하라.pdf
■ 최근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용자 얼굴의 지속적인 학습과 단순한 카메라를 통한 얼굴 인식뿐만 아니라 얼굴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통해 정확도를 더욱 높이고 있음
- 주요 서비스 안면인식 정확도: 구글 페이스넷(99.96), 페이스북 딥페이스(97.25)
- 스마일 투 페이스: 알리바바의 안면인식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2016년 1.2억 명 이용
- 사용자 인증을 넘어 사람의 감정 분석에 사용이 가능하며, 경미한 하드웨어 부담으로 다양한 분야 활용 가능
■ 시장 규모
- 글로벌: 2016년 33.5억 달러, 2021년 68.4억 달러, 매년 15.3% 성장 전망
- 국내: 2015년 58,488백만원, 2016년 61,522백만원으로 5.2% 증가
III. 안면인식기반 주요 서비스 현황
■ 안면인식 기술은 얼굴 표정을 분석하여 행복, 놀람, 슬픔, 혐오, 공포, 혼란스러움 등의 감정 상태를 분석할 수 있으며 광고 효과 측정, 마케팅, 교육 등에 활용
- 영국, 리얼아이즈(Realeyes): 광고나 콘텐츨르 시청하는 사람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 감정을 판독하고 적합한 광고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MIT 미디어랩에서 창업된 어펙티바(Affectiva), 어프덱스(Affdex): 감정인식 관련 AI 기술을 모듈화하여 SDK형태로 홈페이지에서 배포하고 있으며 다양한 엔지니어와 사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 범죄용의자 및 미아찾기, 모바일결제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 확대
■ 특히 중국은 안면인식 상용화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동 분야에서는 미국보다 앞서는 것을 평가됨
■ 모바일 업계 화두로 부상
VI. 안면인식 기술의 빛과 그림자, 그리고 우리는?
■ 안면인식 기술의 발전은 빅브라더와 같은 개인정보 침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기술 적용에 대한 사회적 검토 시급
- EU는 10여년 전부터 이용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지문, 홍채, 얼굴 등 생체 정보 수집을 금지했으며 유럽의 페이스북 서비스에는 얼굴 인식기능 삭제
- 일부 연구에서는 얼굴인식을 통해 동성애자 여부, 유전병 여부, 정치적 성향 등을 구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기술에 의한 인권침해 문제 발생 가능에 대해서도 검토 필요
- 올바른 사용을 위한 사회적 규제가 필요하지만 국가 산업적 측면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기술의 확보 또한 중요
■ 주요 안면인식 알고리즘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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