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테크 상용화가 가져올 수 있는 소비자 보호 관련 4가지 문제점 및 검토 방안
1. 금융소외계층의 확대
-핀테크 정보전달의 유용성과 효과성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인식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함.
2. 전자금융사고
-해킹이나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전자금융사고와 피해가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한 손해배상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소비자와 금융회사 간 사고책임 배분에 대한 제도 마련이 요구됨.
3. 진입 요건 완화로 인한 거래의 불안정성
-사전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소규모 영세사업자의 경영 부실화가 발생할 수 있고, 경영 부실화가 소비자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사우 규제가 강화될 필요가 있음.
4. 전자상거래로 인한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 분쟁 발생
-분쟁의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대체적 분쟁해결(ADR: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함.
-보고서 원문 보기: [보험연구원] 핀테크 시대의 금융소비자 보호 : 문제점과 검토사항
-문서받기: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gieco] 빅데이터 라이프로그 구축의 시작: 이동 및 체류 패턴의 분석과 활용 (0) | 2017.01.28 |
---|---|
[자본시장연구원] 비트코인(Bitcoin)의 화폐성을 인정한 미국 판결의 의미와 시사점 (0) | 2017.01.28 |
[보험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조사방안 도입의 필요성 (0) | 2017.01.28 |
[산업연구원] FTA 분석을 위한 DBMS 구현과 지표 개발 연구 (0) | 2017.01.28 |
[Angelo Corsaro] DDS in Action -- Part I - 데이터 디스트리뷰선 서비스 (0) | 2017.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