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인생 승리의 4가지 요소

by manga0713 2011. 11. 8.

본문 말씀 : 여호수아 10장 9-15절


(9절)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니/ (10절)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살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11절)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우박 덩이를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시매 그들이 죽었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 많았더라/ (12절) 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넘겨 주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아뢰어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이르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 하매/ (13절)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4절) 여호와께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신 이같은 날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음이니라/ (15절)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길갈 진영으로 돌아왔더라



여호수아(35) 인생 승리의 4가지 요소 (여호수아 10장 9-15절)


1. 치밀한 전략

본문에는 기브온 족속의 원군 요청을 받고 여호수아가 아모리 5왕의 연합군을 물리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때 여호수아는 치밀한 전략을 짜고 아모리 연합군이 미처 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급습했습니다(9절). 그러자 아모리 연합군은 순식간에 패퇴했습니다. 그 순간에 하나님이 기적적으로 큰 우박을 내리게 하셔서 대적을 우박에 죽게 하셨는데 그때 우박에 죽은 사람이 칼에 죽은 사람보다 더 많았습니다(11절).

믿음을 내세워서 아무런 준비나 전략도 없이 나가는 것은 하나님을 시험하는 행위입니다. 믿음으로 나가도 최선을 다해 최대한 계획도 세우고 전략도 세우십시오. 기적은 베짱이처럼 지내는 사람보다 땀을 흘리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기적은 게으른 사람을 위한 대용품이 아닙니다. 기적에 초점을 맞추면 사단의 미끼 기적은 있어도 하나님의 진정한 기적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기적이 거의 관심이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2. 집중력

아모리 연합군이 패퇴할 때 점차 날이 어두워져 갔습니다. 어두워지면 더 이상 전쟁을 수행할 수가 없고, 패잔병들이 다시 전열을 정비해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그날 모든 상황을 다 끝내겠다는 심정으로 공격에 집중해서 아모리 연합군을 완전히 패퇴시켰습니다. 그는 기회가 생겼을 때 “이때가 기회다!”고 하고 그 일에 집중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람은 항상 팽팽한 상태로 살 수는 없습니다. 때로 여유도 필요하고, 여가도 필요하고, 여행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할 때는 집중력을 가지고 일하십시오. 그래야 시간도 벌 수 있고, 인생의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설교를 준비하다 보면 어떤 때는 하루 종일 성경을 들여다보고 컴퓨터 앞에 있어도 말씀 한편 작성하기 힘듭니다. 그런데 어떤 때는 2-3시간 만에 말씀 한편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집중력의 차이입니다. 인생 전체에서도 목표와 비전이 뚜렷해야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3. 간절한 기도

기브온 족속이 여호수아에게 구원을 요청한 것도 담대한 기도를 상징합니다. 만약 그때 그들이 구원을 요청하지 않았으면 그들은 멸망당했을 것입니다. 그처럼 우리가 축복을 받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기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관리도 잘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기도생활 관리를 잘하십시오. 혼자 노력해서 싸우면 ‘사람’은 이길 수 있어도 ‘사단’은 이길 수 없습니다.

자기 능력을 신뢰하는 자의 최대 약점이 무엇입니까? 기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너무 양심적인 사람이 자주 실수하는 것도 바로 기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너무 양심적인 사람은 “내가 노력해서 성공해야지! 어떻게 성공을 이뤄달라고 하나?”라고 양심적으로 생각하며 기도로부터 주어지는 은혜를 경시합니다. 그러나 노력도 하면서 기도도 하십시오. 야고보서 4장 2절 말씀을 보면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했습니다.

4. 믿음의 말

여호수아가 아모리 연합군을 완전히 패퇴시키려고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할지어다.”라고 했습니다. 그 선언은 ‘믿음의 말’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왜 출애굽 당시에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죽고 20세 이상 중에서는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까? 바로 ‘믿음의 말’ 때문이었습니다. 애굽에서 나왔지만 말을 바꾸지 못하고 끊임없이 원망하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습니다.

속담에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경은 “심은 대로 거둔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긍정적으로 말하십시오. 하나님 나라 입국 시험에는 필기시험이 없고 면접시험만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말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문제에서도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를 주실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바로 “믿음의 말에 있느냐?”의 여부입니다. 진정 은혜와 축복을 원하면 자신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을 믿음의 말로 바꾸십시오. 말이 달라지면 인생도 달라지고, 가정도 달라지고, 미래도 달라집니다.

ⓒ 글 : 이한규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