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타무라 시게루] 은하의 물고기 銀河の漁 URSA minor BLUE

by manga0713 2012. 3. 11.



'은하의 물고기 銀河の漁 URSA minor BLUE'는 타무라 시게루 감독의 1993년 작입니다. 1985년에 발표된 타무라 시게루의 만화 '스몰 플래닛 Small Planet' 중의 한 편을 CG 애니메이션화 한 것이지요.

영어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별' 그 중에서도 별자리인 '작은 곰 자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 됩니다.
'URSA minor BLUE', 별자리 중 작은 곰 자리를 나타내는 말이지요. 작은 곰 자리는 '작은 국자'자리라고도 하는 데 그 손잡이 끝에 위치한 별이 바로 'Polaris, the North Star 북극성'입니다.

북극성은 지구의 북극에 가장 가까이 있기 때문에 지구 자전의 영향으로 모든 별들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맴 도는 것처럼 보이지요.

이 이야기가 영화 '은하의 물고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 그럼 영화 속으로 들어가 보지요.

어느날 손자와 할아버지는 조각배를 타고 평온한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갑니다.
손자의 작살 던지는 솜씨가 이루말할 수 없이 훌륭하네요. 다른 날과 달리 큼지막하고 맛있게 생긴 물고기를 잡아 집으로 돌아 옵니다.

아마도 손자와 할아버지는 저녁 7시가 되면 밤하늘의 별을 관찰하곤 했나봅니다. 그것도 순서를 정해서 말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고요히 빛을 내던 작은 곰자리에 이상한 빛의 별이 반짝이고 있지 뭡니까....



그것도 순하디 순한 북극성 바로 밑에서 말입니다.

이상한 전조요, 기이한 일의 시작을 목격한 것이지요. 바로 별들의 수가 줄어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손자와 할아버지는 함께 사는 이웃의 염려와 응원과 함께 이 일을 해결하러 나섭니다.
여행길에 손자와 할아버지는 잠시 물 속을 바라봅게 됩니다.



앗! 물 속에 마을이 보입니다.
인간의 마을인 것이지요. 집을 밝히는 불 빛, 거리를 밝히는 불 빛, 자동차의 쏜 살 같은 불 빛, 기차의 크고 긴 불 빛
불 빛...
불 빛...

저는 왠지 이 별을 잡아 먹는 괴물이 우리네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시절 바라 본 밤 하늘, 내 머리 위의 은하수는 정말이지 형언할 수 없는 감격이었습니다.
혹시나 잘못되어 저 모든 별이 물 처럼 쏟아져 내리면 어떡하나 불안에 떨기도 했습니다.

잠시 날아 올라 내 눈을 사로 잡아 가슴마저 콩당거리게 했던 반딧불이의 꽁짓불과 밤과 은하수의 별들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사이였습니다.

그 사이, 생뚱한 나의 모습을 일깨워 준 것은 생각보다 차가운 반딧불이의 꽁지였습니다.

광년(光年), 빛이 1년 동안 달려 온 거리.
빛은 진공 속에서 1초에 300,000 Km를 달리며
1년에 9,460,000,000,000 Km를 달려가지요.

그렇게 멀고 먼 시간을 달려와 은하수에 비추이는 별 빛
그리움의 대상이며 함께 있어주길 바라는 대상이지만
내 삶의 용이함에 밀려 쉽게 외면받는 실체이지요.

이제 그 외로움의 별들을 손자와 할아버지가 구하러 갑니다.
손자의 말처럼 '은으로 된 얼음조각'인 쉽게 변색되고 쉽게 녹아 사라지는 추억의 빛들을 구하러 갑니다.



북극성 밑에 슬며시 나타나 결국 삼켜버리고만 '사악한 물고기'를 어떻게 물리치고 어떻게 빛들을 풀려나게 할 수 있을까요.


유성의 파편으로 만든 작살을 귀에대고 있는 손자의 독백을 들어보겠습니다.

"작살에 귀를 대고 있으니
희미하게 별들의 소리가 들린다.

뭐랄까? 서글픈 소리다...."

나이가 들어 갈 수록, 별을 보는 날이 줄어듭니다.
아니, 더 나이들어 늙어지면 별을 보는 날이 늘어날까요...
나이 들어갈수록 별 빛이 슬퍼지는 것은 또 무슨 까닭일까요....

영화는 23분 동안의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별이 달리는 속도처럼 몇 백 킬로 몇 천 킬로 몇 만 킬로 먼 아득한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별이 비추는 날들처럼 몇 광년 몇 천 광년 몇 억 광년 끝 없이 이어 갈 우리네 이야기 입니다.

꼭 한 번 보시고,
옥상에 잠시 올라 어린 시절의 내 별, 언제나 변함없이 나를 기다리며 비추는
그 별을 만나 보시지요.

감사합니다. ^^

은하의 물고기 수퍼쥬얼박스 - DVD
DVD>애니메이션
배급 : 타무라 시게루
출시 : 2008.01.2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