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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부동산 플랫폼의 경쟁력은 컨텐츠 역량

by manga0713 2018. 5. 31.

 

[미국 HouseCanary 주택시장 DB 구성 내역]

 

 

 

 

*** 출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컨텐츠 역량이 부동산 플랫폼 경쟁력을 좌우할 전망

*** 문서:

컨텐츠 역량이 부동산 플랫폼 경쟁력을 좌우할 전망.pdf

 

 

 

 

■ 부동산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점유율 경쟁 심화

 

 

- 2018.1~2월 기준 월평균 9.3백만명이 이용하는 등 부동산 온라인 플랫폼은 부동산 실수요자 및 투자자의 매물검색 및 정보채널로 널리 활용중

 

- 네이버, 다음 등 포탈서비스가 매물검색 기능을 앞세워 플랫폼 시장의 70% 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나 후발주자의 공격적 참여로 점차 시장경쟁이 심화

 

- 부동산 온라인 플랫폼별 이용자 수

 

 

 

 

 

 

 

 

- 포탈업체 부동산 컨텐츠 구성

 

 

 

 

 

 

 

■ 플랫폼 유형별로 경쟁력 요인

 

 

○ 부동산 프랜차이즈 업체

 

- 중개업소와의 업무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모델과 매물채널을 확보하고 있으며 대 고객 정보서비스에 특히 강점

 

- 부동산114는 전국 6,500여개 중개업소와 사업 제휴중으로 정기 시장보고서나 상품분석 보고서 외 시장분석(REPS), 금융통계(K-Atlas) 시스템을 유료로 운용

 

 

○ 통신판매업자

 

- 매물등록 수수료가 주 수익원이라는 점에서 포탈과 사업모델이 유사하나 자체 매물관리가 가능하고 최근 부가정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확대중

 

- 직방은 고객평가, 자체팀을 활용한 아파트 답사정보, 빅데이터랩(가격변화, 지역정보 등을 시각화해 제공) 등을 통해 고객 의사결정을 지원

 

 

○ 신규업체

 

- 매물등록비가 아닌 부가수익으로 운영되며 인구·지리정보, 시장수급, 가격추이, 대출정보 등을 포괄해 시장 및 상품분석 기능이 우수

 

- 호갱노노의 경우 아파트 단지별로 실거래가와 호가간 차이, 인기 동과 평형, 향후 3개월 내 전세매물 개수 등 타 서비스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분석정보를 제공

 

- 코리아차트에서 운영하는 아파트실거래가 서비스에서는 단지간 가격비교, 단지집중분석(연도별 가격과 거래량) 등을 통해 관심단지의 적정 거래가격 추정을 지원

 

 

○ 부동산 플랫폼 운영업체 구분

 

 

 

 

 

 

 

■ 매물확보 위주에서 컨텐츠 쪽으로 경쟁력 요인이 점차 다변화되는 추세

 

- 업체별 주요 컨텐츠

 

 

 

 

 

 

 

■ 최근 금융권에서도 부동산 플랫폼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 ‘2018.5월 KB은행에서 ''리브온''을 출시한 이후 은행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온라인 플랫폼 개발을 경쟁적으로 추진

 

- 금융상품 중개 및 자산관리 채널로써 플랫폼의 활용도가 높고, 신규고객 확보에 효과적이어서 금융권의 플랫폼 시장 진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 플랫폼을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등 금융상품 판매채널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으로 향후 취급대상 금융상품의 범위가 점차 넓어질 것으로

 

- 일부 카드업체도 부동산중개업체와의 사업제휴를 통해 고객의 부동산거래 및 인테리어 관련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 임대료 카드결제에서 생활전반 결제서비스로 영업범위를 확대하려는 전략

 

- 은행권 부동산 플랫폼 추진현황

 

 

 

 

 

 

 

■ 업체 간 인수합병 및 사업제휴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

 

 

- 부동산플랫폼 인수합병 및 사업제휴 사례

 

 

 

 

 

 

 

■ 해외 부동산 플랫폼 사례

 

 

○ Zillow

 

- 모바일에서 고객이 물건위치와 사진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

 

- 감정평가액, 유사매물가격, 세금정보, 현장정보 등을 이용해 미래 매매가격과 임대료를 추정하는 서비스를 제공

 

- 미국 내 주택의 1/3가량인 5천만호, Trulia는 6천 5백만호 대상으로 가격추정치를 제공하며 추정치와 실제가격 사이의 오차율을 정기적으로 공표

 

 

○ Trulia

 

- 범죄율, 학업성취도, 통근시간 등 지역정보는 물론 호가, 실거래가, 임대료 분포 등을 지도상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

 

- 감정평가액, 유사매물가격, 세금정보, 현장정보 등을 이용해 미래 매매가격과 임대료를 추정하는 서비스를 제공

 

 

○ HouseCanary

 

- 개별부동산을 대상으로 최대 3년간의 투자수익률과 임대료 등을 전망하는 서비스를 유료로 운영

 

- 미국 인구센서스 집계대상인 3백만개 블락을 기준으로 물건특성, 근린환경, 감정평가액, 지역경제, 대출시장, 거래시장을 포괄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해 개별부동산의 가격을 예측

 

 

 

■ 고객 또는 전문가 평가가 부가된 매물정보, 양질의 시장·매물분석 서비스, 대출상품, 투자상품, 투자자문을 아우르는 상품중개 기능 등이 복합된 부동산 종합 플랫폼에 대한 수요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