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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IIT 국제무역연구원] 우리 기업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 심혜정 수석, 김건우 연구원

by manga0713 2018. 1. 25.

[국·내외 인지·인공지능 시장 전망]

 

 

 

 

*** 출처: [IIT 국제무역연구원] 우리 기업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 심혜정 수석, 김건우 연구원

*** 문서:

TF03. 우리기업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pdf

 

 

 

 

II. 인공지능 시장 동향

 

 

- 주요국 인공지능 산업 현황

 

 

 

 

 

 

- 실제 인공지능 업무적용 성공사례 분포

 

 

 

 

 

III. 인공지능 기술로 변화될 산업 환경

 

 

① 경험과 직관을 누른 데이터의 힘

 

 

■ 인공지능은 생산공정을 최적화하고, 이용자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기존 기업의 수익모델에 변화를 가져올 전망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경영자의 경험과 직관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의사결정 방식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음

 

 

○ 사례1 : 인공지능 레시피가 맥주 양조 장인을 대체한다

 

- 일본 기린맥주는 식품생산에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맥주 맛이나 향, 색깔, 알코올 도수 조정에 활용하려는 계획임.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장인의 손길에 의지하던 양조나 발효공정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예정으로, 지난 20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기초로 관리자가 맥주의 색이나 알코올 도수를 결정하면 필요한 원료나 온도 등을 계산하는 역할을 수행함

 

 

○ 사례2 : 택시운전자가 갈 곳을 정해주는 인공지능

 

- 승차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우버(Uber)는 소비자들의 사용 기록을 토대로 우버에 등록된 운전자들에게 언제, 어디로 가야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함. 승객이 많을 지역을 운전사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실수요를 예측함으로써 교통 서비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함

 

 

 

② 데이터가 돈이다

 

 

■ 인공지능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하고 희소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으로, 기업들은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와 시도를 감행하고 있음

 

 

■ 구글(검색/메일), Facebook(sns), 바이두(유통), Amazon(쇼핑/유통) 등이 인공지능 기술의 선두 주자로 나설 수 있었던 것은 방대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고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임

 

 

○ 사례1 : 현금을 주고 고객들의 정보를 사는 비즈니스

 

- 아이디인큐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설문조사 앱 오베이(Ovey)는 가입회원이 설문조사에 응답을 하면 그 대가로 사이버 머니, 외식상품권, 또는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함. 오베이는 확보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정리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에게 판매함. 이용자는 간단한 설문조사 참여만으로 확실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업 고객들은 개별적으로 수천 만 원을 들여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대신 저렴하게 좋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음

 

 

○ 사례2 :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필요한 소비자 정보를 확보하는 동부화재

 

- 동부화재는 SK텔레콤 티맵 내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를 주행한 후 부여되는 안전운전 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을 판매 중임. 우리나라 고객들의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활용, 통신사와의 연계를 통해 보험 상품 개발에 필수적인 고객정보를 확보 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공지능과 스마트제품이 약속하는 맞춤형 서비스

 

 

■ 개별 소비자의 소비 패턴, 선호, 필요도 등에 대한 방대한 기록이 집계됨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맞춤형 비즈니스가 가능해짐

 

 

○ 사례1 : 할리 데이비슨의 타겟 마케팅

 

- 모터사이클 기업인 할리 데이비슨은 ‘알버트’라는 AI 마케팅 플랫폼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약 2,900% 가량 늘렸음. 인공지능은 할리 데이비슨의 고객관리 데이터로부터 과거 우량고객의 특징을 정의하고, 이와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고객들을 찾아내 그룹화 함. 이후 그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는데, 각 고객별로 구매 후보군에 있는 독특한 모터사이클 컨셉을 실어 홍보함. 온라인 마케팅이 이전 보다 정밀하게 이루어지며 실제 매출 발생으로 이어질 확률이 증가함

 

 

○ 사례2 : 애플워치를 구매한 고객에게 건강프로그램도 제공하는 애플

 

- 애플워치 전용앱은 사용자 개인의 수면상태, 운동기록 등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저장함. 이에 기반하여 인공지능 코치가 사용자의 신체지수에 맞는 맞춤형 운동법과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해 줌. 애플은 스마트 워치를 판매하는 대표 IT기업에서 앱 서비스산업으로의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제조와 서비스가 융합된 사업을 선도

 

 

 

 

IV. 국내 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

 

 

■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

 

 

 

 

 

■ 제조 및 물류

 

 

 

 

 

■ 마케팅 및 유통

 

 

 

 

 

 

■ 자율주행

 

 

 

 

 

 

■ 전문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