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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KB경영연구소] 2018 반려동물 보고서

by manga0713 2018. 12. 10.

 

[반려동물 시장의 Value Chain]

 

 

 

 

*** 출처: [KB경영연구소] 2018 반려동물 보고서

*** 문서:

_20181005_수정_오픈이노베이션_일반편_Vol.2.pdf

 

 

 

 

■ Executive Summary

 

 

○ 반려동물용 사료시장은 19% 성장세로 국내 업체들 진출 활발, 용품시장도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에 속속 진출

 

○ 반려동물용 의약품 시장도 연평균 15% 성장, 동물병원의 양적 팽창과 질적 성장 기대

 

○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전체 가구의 25.1%, ‘개’를 기르는 가구가 75.3%로 대다수 차지

 

○ 국내에서는 반려견은 ‘몰티즈’, ‘푸들’, ‘시추’를, 반려묘는 ‘코리안숏헤어’, ‘페르시안’, ‘러시안블루’를 많이 기르고 있음

 

○ ‘10세 이상’ 반려견 비중은 10.6%, 반려묘는 3.5%, 반려묘에 비해 고령 반려견 비중이 높음

 

○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85.6%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 평균 9년 정도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고, 최근 반려묘 양육을 시작하는 경향이 증가 (반려견 양육가구의 40.3%와 반려묘 양육가구 중 45.6%가 반려동물을 처음 길러 봄)

 

○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51.3%가 반려동물을 등록, 등록에 따른 혜택 제공시 미등록 가구의 64.3%도 등록의향이 있음

 

○ 반려동물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은 반려견 4시간 52분, 반려묘 6시간 2분, 가구의 60%이상은 혼자있는 반려동물을 위해 자동먹이장치나 IoT시스템 등 설치

 

○ 반려견 양육가구의 20.5%는 거의 매일 반려동물과 운동이나 산책 등 실외활동 수행, 그러나 반려묘는 월1회 이하 거의 외출하지않는 경우가 55.4%

 

○ 반려동물과 장거리를 외출시에는 주로 자가용으로… 반려견은 동승자가 안고 타고, 반려묘는 케이지에 넣어 좌석에 올리는 경우가 많음

 

○ 반려견과 반려묘의 양육관련 정보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포탈 검색’을 통해서 습득, 반려묘는 반려견에 비해 ‘카페나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정보 습득이 많음

 

○ 반려견 양육가구는 카페나 숙박시설 등 ‘반려동물과 동행할 수 있는 장소’ 정보를, 반려묘 양육가구는 ‘동물병원 정보’를 가장 필요로 하고 있음

 

○ 반려동물 양육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나 반려묘가 상대적으로 높음, 높은 만족도의 영향으로 반려묘 양육가구의 타인 추천의향도 반려견에 비해 높음

 

○ 반려견 1마리를 위해 월 10만 3천원을, 반려묘는 7만 8천원 지출

 

○ 반려동물관련 지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사료비’와 ‘간식비’의 먹거리 비용, 이외 반려견은 ‘컷/미용비’, ‘패션/잡화비’, ‘질병예방/치료비’의 지출이 큼

 

○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분양받는 주 경로는 ‘친구, 친척 등 지인’, 반려묘는 유기묘를 데려오는 경우가 많으나 반려견은 매우 드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