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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iitp] 에자일 퍼블리싱(Agile Publishing) 트렌드

by manga0713 2018. 12. 13.

 

[real-time fiction unrd]

 

 

 

 

*** 출처: [iitp] 에자일 퍼블리싱(Agile Publishing) 트렌드

*** 문서:

file2932350429609850812-187606.pdf

 

 

 

 

■ 에자일 퍼블리싱(Agile Publishing) 트렌드

 

 

- 출판업의 본질을 인쇄가 아닌 진정한 스토리를 퍼블리싱 한다는 개념으로 인쇄물이 아닌 다른 형태로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음

 

- 증강현실 퍼블리싱

 

 

○ Within Unlimited 'Wonderscope'

 

 

 

 

[이미지 출처: App Store Preview]

 

 

 

 

 

 

 

- 동화를 증강현실로 구현한 것

 

- 앱을 실행한 후 동화 등의 이야기를 선택하면 가상의 객체가 나타나 스토리를 전개, 음악과 자막으로 보여지며 객체를 터치하면 그 객체와 상호 작용함

 

 

 

○ UNRD

 

 

- 인터액티브 게임 방식의 스토리텔링 앱

 

- 사용자 자신이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 스토리를 전개해 나감

 

 

 

■ 원더스코프나 유엔알디는 향후 출판사가 지향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미디어에 노출된 밀레니엄 세대에게는 영상이나 소리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글을 통해 직접 읽어 가는 독서 방식보다 정보습득 생산성이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이제 각종 IT기술이 접목되어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의 스토리텔링 방식이 고객에게 크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됨

 

 

 

■ 에자일 방식의 기민한 출판의 부상

 

- 에자일 출판은 책을 빠르게 만드는 방식으로, 일본의 출판사들은 이미 POD(Print on Demand) 방식과 노벨잼(NovelJAM) 방식을 도입하고 있음

 

- POD 방식은 디지털인쇄기를 통해 1권 단위까지 출판하는 방식인데, 재고가 없고 단가가 높은 고서, 미술책 등 고가의 책이 대상이며, 소량 다품종 콘텐츠 생산, 그리고 개인출판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이러한 에자일 방식은 인쇄 영역뿐 아니라 콘텐츠 생성 영역에도 적용되고 있는데, 스토리를 창작하는 저자, 디자이너, 편집가 등이 모여 팀을 만들고, 수 일 내에 책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이 방식은 노벨잼이라 불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