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KISDI]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가상비서 서비스의 특성과 미래 전망 - 이홍주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 Abstract
- 지능형 가상비서는 사람의 언어로 소통하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I. 서론
- '이루다' 사례는 우리 삶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인공지능이 초래하게 될 불완전성과 위험의 단면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어쩌면, 배운대로 말한 ‘이루다’는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문제는 우리 사회의 인공지능 윤리가 좀 더 성숙해져야 하며, 인간을 존중할 수 있는 가치가 기술개발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II. 인공지능 가상비서의 개념
-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여 사람이 해야 할 업무를 처리해 주는 모든 기능과 서비스로 총괄하여 말할 수 있다.
- 정보기기가 음성 인식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습관 또는 행동을 학습하고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서진이, 2017).
- 인공지능 기술과 첨단 기술의 결합으로 음성 또는 텍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여 의도를 추출하고 요청을 처리하는 등 사용자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다.
- 디지털 가상비서 관련 용어 및 개념 정리
III. 인공지능 가상비서 서비스의 등장
1. 가상비서 서비스 현황
- 인공지능 전문가인 앤드류 응(Andrew Ng)박사에 따르면 음성명령이 문자를 입력 하는 것 보다 2.8배 이상 빠르다고 제시하였다(김정돈, 2019). 따라서 다수의 사람들은 문자 입력을 통한 검색보다 음성인식을 통해 빠르고 다양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다.
1) 국외 서비스 동향
- 글로벌 인공지능 가상비서 서비스 비교
2) 국내 서비스 동향
- 국내 인공지능 가상비서 기능 비교
IV. 인공지능 가상비서의 이슈와 과제
1. 개인정보 침해
2. 사용자와 감정을 교류하는 가상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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