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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SPRi]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는 플랫폼 전략

by manga0713 2021. 4. 5.

 

 

- 출처: [SPRi]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는 플랫폼 전략 - 박강민 선임연구원, 김준연 책임연구원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확대되는 플랫폼 전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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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세가 된 플랫폼

 

-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은 향후 10년간 새로운 가치의 절반이 넘는 60~70% 가량이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플랫폼의 핵심은 연결과 중개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플랫폼이 전통적인 시장과 기업의 조직 구조의 중간에 있는 생태계로 ‘조직의 조직’이라는 관점에서 해석되며 플랫폼 내부의 경쟁을 넘어 플랫폼 간 경쟁 양상 등에 관해 연구되고 있다.

 

 

■ 플랫폼 4.0으로 진화하는 트렌드

 

-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들 플랫폼이 온라인을 넘어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하면서 금융, 헬스케어, 모빌리티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내고 있다.

 

 

■ 플랫폼의 3단계 진화론: 진입-->성장-->도약

 

- 플랫폼의 성장경로와 3단계 진화

 

 

① 진입단계

 

- 혁신을 통해 틈새시장에 진입하는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 등의 디지털 자산을 어떻게 축적하는가가 플랫폼의 영역확장을 결정하게 된다.

 

- 우버, 에어비앤비 등과 같이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여 플랫폼으로 진입한 경우, 단순 중개형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애플이나 구글의 경우에는 단순히 중개하는 것을 넘어 참여자가 새로운 혁신을 촉진하는 혁신형 플랫폼으 로 성장할 수도 있다(Gawer, 2020).

 

② 성장기

 

- 모바일, 공유경제, 데이터, 제도변화, AI 등 다양한 외부의 기회를 포착하고 플랫폼 참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공급, 수요 양측에 임의로 인센티브를 분배하는 등 교차 보조(cross subsidization)를 통해 시장을 확장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 금융+ 쇼핑, 물류+음식, 제조+디지털 등 온라인, 오프라인의 다양한 자산을 축적하고 연계하면서 플랫폼의 영역을 확장하기도 한다.

 

③ 도약기

 

- 플랫폼이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는 확대 단계이며 참여 그룹간에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며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내는 단계이다.

 

- 플랫폼이 수요와 공급양면 시장을 아우르며 임계규모 (critical mass)에 도달하면 Evans(2009)가 제시한 수요+공급을 균형있게 공략하며 ‘지그재그 형’ 도약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플랫폼+플랫폼 형태의 복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기도 한다.

 

■ 플랫폼간 경쟁의 관점에서는 기존 산업내 경쟁을 넘어 산업간 경계를 허물며 획득한 독특한 보완적 자산을 활용하며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무력화시키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는 범위파괴형 경쟁이 등장하는 특성을 보인다. 즉, 플랫폼이 진입→성장→도약의 3단계로 진화하지 않으면 급격히 도태되고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양상이다.

 

 

■ 테슬라의 범위 파괴형 플랫폼

 

- 테슬라 ECU 플랫폼의 발전 단계

 

 

- 테슬라는 전기차의 생태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 플랫폼 기업

 

- 자동차 제조사인 닛산, BMW 등을 테슬라 충전 플랫폼에 참여시키고, 차량용 컴퓨터를 자체 개발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 테슬라는 수십개에 달하는 자동차 전자장치를 중앙집중 방식으로 통합했다. 차량의 하드웨어 플랫폼을 넘어 차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 최근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플랫폼에 머물지 않고 태양광 발전(솔라시티)→배터리 생산(기가팩토리)→배터리 저장(ESS9, 파워월, 파워팩) 등 대체에너지의 수직계열화를 추진하며 자동차 영역을 넘어 에너지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 샤오미 플랫폼과 제조 네트워크

 

- 샤오미가 저가형 제품을 공급하는데 그치지는 않았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MIUI OS를 안드로이드 오픈소스를 활용해 자체 개발 했다. 이 MIUI OS는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을 활용함과 동시에 애플의 UI/UX를 유사하게 모방해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차별화 하려고 노력했다. 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샤오미가 제조 생태계로 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였다.

 

- MIUI OS 는 스마트폰을 스마트밴드, TV, 청소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과 연결하는 기반으로 확장했다. 이렇게 연결된 다양한 가전제품이 스마트 홈을 구축하고 다시 AI·IoT 플랫폼을 강화하는 피드백으로 생태계가 발전하고 있다.

 

 

■ 우리의 대응방향과 시사점

 

- 우리 기업들의 플랫폼 전략은 여전히 기업 내부의 전략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스마트 공장 플랫폼은 공장의 자동화와 지능화로 진화하기는 했지만, 이것이 다른 기업들과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다.

 

- 기업 플랫폼 전략은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확대하는 융합형 플랫폼 전략으로 나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