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제휴서비스로서의 적합성 평가]
[금융 제휴서비스로서의 적합성 평가]
*** 출처: [KISDI]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우체국 제휴사업 효과 분석
*** 문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우체국 제휴사업 효과 분석.pdf
■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508명의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서비스 이용 행태에 대한 질문을 추가하여 응답자 특성별 효용을 확인할 수 있는 기초 정보, 우체국 제휴서비스 인식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수집했다.
- 컨조인트 설문 문항은 우편과 금융 제휴서비스를 각각 다양한 제휴서비스로 구성된 하나의 묶음(Bundle)으로 구성하고 속성으로 제휴서비스 유형을 제시하였다.
- 속성별 수준은 제휴서비스 유형에 해당하는 제휴서비스들 혹은 알뜰폰이나 우체국쇼핑과 같이 단일 사업 유형으로 존재하는 경우 서비스 효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설계했다.
- 속성 수준의 제휴서비스를 제시하는 데는 현재 우정사업본부에서 시행 중인 사업 이외에도 검토 중인 사업, 해외 우정에서는 제공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있는 사업을 모두 확인한 후 실현 가능성이 높은 사업만을 선별하여 설문에 반영하였다.
■ 연구 프로세스
■ 국내 우체국 제휴서비스 현황
- 우편 제휴서비스
- 우체국금융 제휴서비스
■ 해외 우정의 제휴서비스 현황
- 일본 우정의 사회적 서비스 제공 현황
- 미국 우정의 사회적 서비스 제공 현황
- 독일 우정의 사회적 서비스 제공 현황
- 스위스 우정의 사회적 서비스 제공 현황
- 영국 우정의 사회적 서비스 제공 현황
■ 컨조인트 분석 절차
○ 속성과 수준 결정
- 컨조인트 분석의 초기 작업은 평가 대상의 선호도나 효용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속성을 파악하는 것
- 구체적으로 말하면 대상에 대한 평가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속성을 선정하고, 각 속성들의 수준을 결정한 후 수준 단계 간의 적정한 차이도 결정해야 함
- 속성과 수준은 보다 현실적이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FGI 또는 전문가 의견을 듣는 방식이 주로 활용
- 우편사업 주요 제휴서비스 속성 및 수준
- 금융사업 주요 제휴서비스 속성 및 수준
○ 선호 모형 선정
○ 자료 수집 및 자극집합의 구성
○ 자극 제시 및 종속변수 선정
○ 모수 추정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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