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Social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은 뭔가요?

by manga0713 2010. 12. 14.
먼저 전통적인 SCM을 살펴 보겠습니다.

[그림출처 : Jacob Morgan's Blog]

정의를 살펴보면

“The activity that manages the flow of information, money, and material across the extended enterprise, from supplier through the functional silos of the firm to customer.”

즉, 생산자가 공급자를 통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물품의 이동 경로 및 그에 상응하는 정보와 비용 등의 흐름을 기능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라는 것이 기존의 SCM정의이며, 이것은 여전히 유효하게 사용하되 기능하고 있습니다.

그럼 Social SCM을 보시겠습니다.

[그림출처 : Enterprise Irregulars]

정의를 살펴보면

소셜 SCM이라고 물품을 전달하고 받는 과정을 관리한다는 것에서는 바뀔 것이 없고요, 다만

Social supply chains will offer new ways to engage the processes, methodologies, tools, and delivery models of their supply chain management efforts.

즉, 물품을 전달되는 과정과 방식 그에 따르는 정보가 흐르는 과정과 방식,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론 및 툴 등을 새롭게 제시 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쉽게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물품과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 즉 Feedback mechanisms과 Response Time의 단축을 들 수 있겠네요.

그럼 소셜 SCM은 어떤 효익을 줄까요?


두 그림 모두 오른 쪽 상단의 트위터 메시지 창을 유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둘 다 배송정보를 나타낸 것인데요, 위의 메시지는 "물건을 실었으니 제 시간에 갈 것입니다." , 아래의 메시는 "기상 악화로 인해서 XXX 시간 늦겠습니다." 입니다.

물론 소셜 SCM이 아니더라도 이런 정보는 SMS로 받을 수 있었는데요, 정보의 채널이 소셜미디어로 확대 된 것이지요.

그럼 효익을 살펴보겠습니다.

1. People Engagement

물품 생산부터 전달까지의 관계자뿐만 아니라 고객까지도 전 과정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CM 전과정의 관여자들이 하나의 동지가 되는 것이지요. ^^

- Listening & Communication
- Learning & Improvement
- Together implement changes
- Team spirit & camaraderie
- Value of individual & voice


2. Product/Extended Supply Chain Management

전 과정에 대하여 확장된 관리를 행할 수 있습니다.

- Products have a voice ~ RFID and more
- People have a voice & provide valuable insight
- Provide integrated view of hard data & insights
- Discover & take advantage of hidden synergies
- Accelerate cycles, reduce inputs, max results


3. Risk Identification, Early Warning & Monitoring

리스크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으므로 적시 대응체계가 가능해집니다.

- Listening to all available/relevant sources
- Supplier strength, weather, people & more
- All players eyes and ears for your supply chain
- Combine transactional data with context
- Integrated view provides advanced warning & best
- decisions based on all available inputs


4. Functional Integration

기능적인 통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 Social media is a silo breaker
- Within supply chain function
- Across major company functions
- Between different companies in supply chain
- Shared focus on end customer & results


이상으로 소셜 SCM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결국은 소셜 미디어 채널 Social Media Channel과 각 플랫폼들을 회사의 정보전략 안에 어떻게 묶어 놓을 것이냐 또는 정보전략을 어떻게 펼칠 것인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PS1 관련 포스트 : The advent of the Social Supply Chain
PS2 관련 포스트 : What is Social Supply Chain Management?
PS3 관련 문서 다운로드 Social Media in the Supply Ch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