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iitp]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 - 김정훈 (주)동아사이언스 팀장

by manga0713 2017. 10. 25.

[이미지출처: 연합뉴스]

 

 

 

 

***출처: [iitp]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 - 김정훈 (주)동아사이언스 팀장

***문서:

file4393979075468333915-181901.pdf

 

 

 

 

■ 자율주행차가 필요한 이유

 

 

1. 교통사고 감소

 

- 컴퓨터는 사람처럼 졸지 않으며, 주의를 빼앗기는 일도 없다. 아무리 위급한 상황이라도 데이터에 이미 저장된 상황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매뉴얼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

 

- 버지니아공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글 자율주행차는 100만 마일 주행에 3.2건의 충돌을 겪었다. 이는 미국인의 평균인 100만 마일 주행에 4.2건보다 낮다.

 

- 사고가 날 때마다 개선이 이루어져서 현재의 안전도는 더 높다고 봐야 한다.

 

 

 

2. 교통 혼잡 문제 해결

 

- 자율주행차는 기차처럼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여러 차량이 한 몸처럼 동시에 움직일 수 있다. 이런 주행을 '군집주행(platooning)'이라고 하며, 주로 화물 트럭에서 시험 운행을 하고 있다.

 

- 정반대로 자율주행차가 교통 혼잡을 더 유발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컨설팅그룹인 KPMG는 교통 체증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유는 더 많은 사람이 차름 몰고 도로에 나오기 때문이다.

 

 

 

3. 운전자의 시간 절약

 

 

4. 자가 이동 확대

 

- 자율주행차는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해준다.

 

 

 

 

■ 자율주행차에 도전하는 기업

 

 

1. 자율주행  기술 연합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