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_ 오프라인 Off line 상점에 사람들이 몰리게 하는 모바일 Mobile의 강점들

by manga0713 2011. 2. 7.

예전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보다 훨씬 더 발전적인 형태의 서비스들이 이성적이고 지성적인 소비자들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그 덕분에 오프라인 상점들의 매출이 높아지고 있다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즉, 모바일 트랜잭션이 높아질수록 오프라인 상점의 매상이 높아진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데요. 과연 모바일의 어떤 강점들이 그런 결과를 일으키는지 Mohit Agrawal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Location
- 이것은 판매자와 소비자, 양쪽 모두에게 잇점을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지요.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해당 지역으로 타겟팅된 광고를 할 수 있고 소비자 또한 자기가 위치한 지역내에서 비용과 에너지의 낭비 없이 보다 이성적인 소비를 할 수 있으니까요.

결국 Area Marketing의 효익이 양쪽 모두에게 돌아가는 것이지요.


2. Personal
- 모바일 기기, 핸드헬드 기기는 특히나 개인적인 도구이지요. 따라서 소유자 개인의 행동양태와 소비형태, 이동 동선 등이 확연하게 들어나게 되지요.

정보의 공개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입맛과 필요와 시기에 거의 들어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또 제공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갖게 되지요.


3. Larger Penetration
- 모바일 폰, 당연히 스마트 폰의 보급율이 PC의 보급율을 넘어서고 있지요? 당연히 PC가 없는 사람은 있어도 모바일 폰, 모바일 기기가 없는 사람들은 없을 것입니다. 당연히 모바일 기기들은 폰 기능은 없어도 인터넷 기능은 탑재될테니까요, 그만큼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파급력과 전파력이 높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보여주거나 전송하기도 무척이나 쉽잖아요. ^^


4. Always on
- Mohit Agrawal은 모바일 기기들을 사용자들이 항상 휴대하거나 곁에 두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하는데요. 그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저는 한 가지를 더 추가 합니다.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정보 (그것이 광고이든 쿠폰이든 간에)를 받을 준비가 항상 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판매자와 소비자가 정보를 주고 받을 때의 적시성과 신속성을 높여 주는 것이지요.


5. Camera
- 캬~ 정말 카메라가 없으면 모바일 기기 (스마트 폰은 당연하게) 는 바보가 됩니다. 카메라가 없으면 QR코드도 못 읽고, AR도 못 돌리고, 상품 사진도 못 찍고 등등....^^

개인적으로 Location과 더불어 Camera와 그 기능들이 스마트 라이프를 이끌어 가는 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6. Additional Channel
-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새로운 판매 채널이고 마케팅 채널인 것만은 분명하지요. 왜냐하면 모바일 기기를 통해 SN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들의 소셜 그래프 Social Graph를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랩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


6가지의 강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강점을 강점으로만 알고 있다면 하나도 도움이 될 수 없겠지요.

경험에 비추어 보면 고객들에게 홍보, 이벤트, 할인 등의 정보를 담은 eMail이나 SMS를 전송하면 그렇지 않을 때 보다 분명히 매출에 차이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이기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판매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행동을 한다면, 말 그대로 모바일 트랜잭션의 증가가 오프라인 상점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ps : 포스트 원문 보기 "Mobile Driving Online Traffic To Offline Stores"

* 꼭 포스트 원문을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위의 내용은 포스트 원문을 읽고 저의 설명과 생각을 곁들인 것이라서 원문의 논지와 설명 내용이 다를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