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첫번째 "소셜 쇼핑 Social Shopping"

by manga0713 2010. 10. 29.
[그림 출처 : http://syzygy.de/social_commerce/six_dimensions.jpg]


이전글에서 문서자료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0/10/27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관련 자료 소개드립니다]

요즘 주변에서 소셜 커머스, 소셜 쇼핑 정말로 많이 희자되고 있지요?
이럴 때 소셜 미디어의 ROI를 확실하게 책임질 수 있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소셜 커머스의 영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쇼핑몰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에서 근무했었고, 그걸 들고 나가서 쇼핑몰 구축 컨설팅과 PM도 했었고 최근까지 종합인터넷쇼핑몰에서 근무를 했던 경력이 있어서 그런지, 소셜 쇼핑에 유난히 많은 관심이 가고 이전과는 무엇이 다르며 이후의 변화는 어떨 것이며, 이전에 원했던 것을 충족할 수 있는지 등등에 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서설이 길어졌네요. 보시겠습니다.

제1 영역. 소셜 쇼핑

요즘 한참 인기를 끄는 영역이지요. Group Buy, Coupon, Daily Deal 등의 모델이 현재 전부인 것처럼 보이는데요. 현재는 고객들의 Online Shopping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Social Media Stores

소셜미디어 플랫폼(페이스북 같은거요)에 입점하여 완전 판매를 하거나(그림1), 입점하되 진열만 하거나(그림2), 독립의 플랫폼(목적에 맞게 개발/구축한 몰)으로 쇼핑 중개(newsfeeds store라고 하는데요 aggregator라고 보시면 상품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그림3)의 형태가 있습니다.



1, 2번 형태는 페이스북이라는 테두리 안에 갖혀 있게 되고요(Walled Garden), 3번 형태는 기존의 쇼핑몰과 같은데 웹2.0, 소셜 미디어의 특성과 소셜 네트워크의 강점을 이용한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2번의 형태는 아직까지는 지불/결재를 해당 플랫폼에 제어를 받고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고유의 Payment 시스템이 있지요, 3번의 형태는 지불/결재가 기존의 쇼핑몰과 동일 합니다.

"Social Media Store"는 소셜 커머스에서 가장 앞서가는 영역입니다.


2. Group Buying

설명이 필요없는 형태이지요, "공동구매", 고객들이 자신의 Buying Power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고요, 많이 모인 사람들에 더 많은 혜택(할인)을 제공하지요. 미국의 Groupon이 가장 유명하고요, 요즘 우리나라에서 나왔다하면 이 형태지요. ^^ 다음 글을 참조하시면 국내의 회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0/10/07 - [IT/Social 이야기] - Coupon, One a Day, Daily Deal, Social Commerce

이젠, 이런 화면 익숙하시지요...^^



3. Group Gifting


그림을 먼저 보시는 것이 이해가 쉬울 것 같아 설명을 밑에 달았습니다. ^^
가운데 유모차 보이시죠? 요즘 꽤나 고가잖아요, 이 유모차를 구입할 때 가족이나 친구들 또는 여타의 그룹 구성원들이 나누어 낼 수 있게 하는 겁니다. ^^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는 '계' 문화가 있잖아요? 괜찮을 것 같아요. ^^


4. Social Shopping Portals

쇼핑포탈로 표현되어 있다고 해서 G마켓이나 인터파크, 11번가 이렇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좀 다른데요, 기존의 전시 판매 결재의 기본 줄기와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의 특성을 가미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회사의 소개말에 자신들의 모델이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Kaboodle is a social shopping community where people discover, recommend and share products. Kaboodle's powerful shopping tools allow people to organize their shopping through lists, discover new things from people with similar style, get discounts on popular products and find best prices. At the heart of Kaboodle is a fun and engaging community of people who love to shop. Community members create and join groups, share advice, feedback and product suggestions and personalize their profiles with polls and other widgets."


"StyleFeeder is a personal shopping engine that learns your style and helps you shop for apparel, accessories, shoes, furniture, home goods, jewelry, gadgets. Think of us like a Pandora or LastFM for shopping, or a personal stylist who shops the web on your behalf."


5. Portable Social Graphs

소셜 그래프는 소셜 네트워크 또는 소셜 네트워크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은데요, 이번 것은 이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어떤 사이트에 가시면 회원 등록을 하지 않아도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하지요? 어떻게 가능할까요? 맞습니다. 우리 정보를 주고 받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를 말하는 것 입니다.
이게 개인까지 내려오면(물론 좀 힘들지만) 트위터의 '팔로어' 또는 페이스북의 '친구'가 많은 분들은 좋겠습니다. ^^

여러분들 제가 "Like"한 것에 영향 좀 받으시나요..^^

여기까지가 소셜 커머스의 한 영역이 소셜 쇼핑의 이야기였습니다. 6개의 영역을 한 번에 다 나누지 못하는 것이 아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