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해야할 것과 하지말야 할 것

by manga0713 2010. 11. 22.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가 요즘은 대세중의 대세지요. 독립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페이스북 Facebook을 활용하는 경우는 f-커머스 f-commerce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도 많고 또 그 만큼 성황중입니다.

오늘은 f-commerce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나 이미 운영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사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기사의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DOs and Don'ts of Facebook Commerce" Amalia Agathou라는 여성분의 글입니다.

그녀가 들려주는 6개의 이야기와 예시한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o : Give your fans special treatment. 팬들을 특별하게 대우하세요.

팬들에게 뭔가 독점적이고 특별한 것을 제공하여야한다는 것이지요. 왔는데 아무 것도 없거나 단순히 윈도우 쇼핑하는 사람들과 별 차이 없는 대우를 받는다면 안티 팬으로 바뀌어 갈 수 있겠지요.

특별 할인가를 제공한다거나 팬에게만 판매하는 상품 등을 그 예로 제시합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가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종료되었네요..^^]


2. Don't : Neglect your looks. 치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그렇죠! 보암직 해야지요. ^^ 여러분 우리네의 오픈마켓을 가 보시면, 상품이 진열되고 전시된 모습이 그렇게 보암직 하다고는 할 수 없지요? 예쁘면 한 번 더 돌아보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UX 가 어떻고 서비스 디자인이 어떻고 강조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3. Do : Make a Pop-up store. 프로모셔널 숍을 개설하라.

팝업 스토어 Pop up Store는 브랜드의 정책에 따라 짧은 기간만 판매하고 문을 닫는 매장을 말하잖아요. 플래쉬 세일 Flash Sale은 그보다더 짧은 기간이겠지요. ^^

그런데 우리가 할인마트에 가면 갑자기 마이크를 붙들고 큰 소리로 외칠 때가 있지요? 어떨 때는 왜 저렇게 구태의연하게 일을할까? 짜증을 내기도 하지만, 듣던 중 반가운 소리라며 행여 늦을세라 달려가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러한 경우처럼 팬들에게 좋은 고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팝업 스토어, 플래쉬 세일에 대해서는 다음의 기사를 추천드립니다.
Flash Sale Websites vs. Local Deal Sites - Fight!


4. Don't : Rely on just F-store. 이거 하나 가지고는 안됩니다.

물론 페이스북이 소셜 커머스의 플랫폼으로서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요즘의 소셜미디어 기술과 서비스를 다 담아내어 팬과 고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요.

회사의 현재의 단계와 능력,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따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5. Do : Provide a holistic experience. 쇼핑의 모든 것을 제공하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회사의 현재의 능력과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인데요. 중요한 것은 팬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모든 단계에 대한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Don't : Neglect customer service. 고객 서비스에 게으르면 안됩니다.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는 '신뢰 기반'이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일단 웹에 자취(흔적)를 남기면 그 자취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다. [신뢰 p26]"라는 말입니다.

충심을 다해 진정성을 나타내면 어느새 신뢰받고 존중받는 브랜드가 되어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