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 일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사례]
*** 출처: [IIT 국제무역연구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 일 중소기업의 한계 극복 전략
*** 문서:
II. 빅데이터 시장 동향과 한 · 일 활용수준 비교
■ 2015년 한국 : 2,623억 원, 일본 8,860억 원
[한 · 일 빅데이터 시장 현황]
- 한국의 빅데이터 관련 기술 수준은 일본에 비해 2년, 미국에 비해 3년 정도 뒤쳐쳐 있음
III. 한 · 일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분야
- 생산 공정이나 물류 상황 등 경영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업무 성과를 제고
2. 신제품 · 신서비스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화
- 기업이 신제품을 기획·설계하는 과정에서 진행하는 모든 핵심적인 의사결정(제품 사양 및 특징, 가격, 판매처 등) 필요한 정보와 원칙을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얻을 수 있음
3. 고객 파악 및 마케팅 차별화
- 실시간 확보 가능한 시장과 소비자 정보로 현시점에서 유효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인 타킷 마케팅이 가능
4. 숙련인력 보완 및 사내 기능전수
-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면 인력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일수록 단순·위험한 업무는 자동화하고, 고객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인력을 집중 시키는 등 효율적 인력 배치 및 운용이 가능
IV. 결론 및 시사점
2. 빅데이터 활용 제언
■ 한국 중소기업은 빅데이터 기술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기업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자사 경영과제에 도입 가능한 분야를 다각도로 모색해야 함
■ 이를 위한 6하 원칙 제시
-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6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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