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변화하는 습관을 키워주는 책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앤서니 라빈스]

by manga0713 2010. 10. 20.



감동을 넘어, 결단을 하게 하고, 결단을 습관으로 채워갈 수 있도록 하는 책입니다.
무지 두껍습니다.(아마, 베개같은 책 Turbo C 어쩌구 저쩌구 했던 책 이후 가장 두꺼운 책이 아닌가 싶어요^^)
그러나 그 두꺼움이 부담이 아닌 빨리 읽고 메모하고 체득해 가고싶은 열망으로 이끌어 갑니다.

아래는 밑줄 친 내용입니다만, 거의 써머리 수준이라고 보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제1부. 거인이여 깨어나라!

1장. 운명을 개척하는 꿈

- 변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운명이 있다고 믿고,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 [벤저민 디즈레일리]
- 내 대답은 간단하다. 나는 소위 능력의 집중(concentration of power)이라는 규칙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다.
- 지속적인 변화를 창조하라
- 인생을 즉각 변화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기본 원칙
① 자신의 기준을 높여라.
② 부정적인 신념을 바꾸어라.
③ 전략을 바꾸어라.

- 자신의 기준을 더 높이 세우고 스스로 그것에 대한 신념을 갖는다면, 그것을 성취할 전략을 반드시 세울 수 있다.
- 앞서서 성취한 역할모델을 찾아 그들의 전략을 알아내라.
- 살아가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적다.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 인생의 5 가지 주요분야를 정복하자.
① 감정 정복
  •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는 우리의 감정을 변화시키려는 것이다.
② 건강 정복
  • 건강하면 활기차게 목표를 이룰 수 있고, 내 인생을 내가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③ 인간관계 정복
  • 바람직한 인간관계는 자신의 성장은 물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무한한 자원을 제공해준다.
④ 경제력 정복
  • 경제적인 부가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대한 신념과 마음 속의 태도를 바꿔야된다.
  • 경제력을 갖추고 안정된 삶을 살려면 우선 삶이 궁핍해 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래서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그것을 유지하고 확장하는데 필수적인 가치체계, 신념, 감정 등을 지속적으로 체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⑤ 시간 정복
  • 시간을 뒤틀고 조작해서, 시간이 우리의 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시간이 내 편이 되도록 하자.
-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놓치지마라. 그리고 당장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라.

2장. 결단 :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길

- 사람은 살기 위해 태어난 것이지 살기 위한 준비를 하려고 태어난 것은 아니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일지 모른다. “나는 앞으로 10년 동안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나는 지금부터 어디로 향 해 갈 것인가? 내게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내 궁극적인 운명을 창조하기 위해 오늘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 시간이 모두 지난 다음이 아니라 바로 지금이 자신의 10년 인생을 설계할 때이다.
- 우리 삶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은 행동에 옮기는 일이다. 행동이 달라야 결과가 달라진다.
-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의 결과가 인생이다.
- 무엇이 행동의 아버지일까? 물론 ”결단의 힘"이다. 우리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결단하는 순간이다.
- 환경이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벤저민 디즈레일리]
- 우리는 뭔가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결단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겠다는 결단도 함께 해야한다. 내 인생이 허용할 수 있는 최저기준을 정해 놓아야 한다. 그렇지않으면, 기준에 훨씬 못미치는 삶과 행동, 태도에 빠져버리기 쉽다.
- 결단의 힘은 모든 변명을 넘어서서 우리 인생의 어떤면이라도 단번에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준다.
- 분명한 목표가 있는 인간의 의지를 이겨낼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벤저민 디즈레일리]
- 인생은 새롭고 올바른 결단을 내리는 순간, 변화한다.
- 에드 로버츠는 출발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느 종착역으로 가려고 결심하는가가 중요하다는 확실한 증거를 보이고 있다.

- 성공공식
  •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결정하라.
  • 행동하라.
  • 잘 되는 것과 잘못 되는 것을 찾아내라.
  •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전략을 바꿔가며 계속하라.
-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결단이 행동을 이끌어낸다.
- 시작과 창조의 모든 행위에는 하나의 근본 진리가 있다.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 하겠다는 결단을 내린 순간 하늘도 움직인다는 것이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진정한 결단을 내린다는 것은 결과를 성취하기로 약속하고, 다른 것을 선택할 가능성을 잘라버린다는 뜻이다.
- 더 나은 결단을 내리기 위한 방법은 결단을 많이 해보는 것이다.
- 반복이 모든 기술의 어머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 차이를 만드는 탁월성은 우리에게 더 좋은 결단을 내리게 하고, 원하는 결과를 창조할 수 있게력을 북돋는다. 이런 차이를 갖고 있지 않으면 고통을 피할 수 없다.
- 결단의 순간들이 우리의 운명을 만들어 간다.

-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 세 가지 결단
  • 초점을 어디에 맞출 것인지에 대한 결단
  • 그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결단
  • 원하는 결과를 창조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단
- 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높이고자 하는 인간의 확실한 능력보다 더 훌륭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 살면서 어떤 도전을 받더라도 상류에 있을 때 좀 더 나은 결단을 내렸더라면 추락은 면할 수 있었을 것이다.

- 결단을 처리하는 5 가지 내부 시스템
  • 핵심신념 core beliefs과 무의식적인 규칙들 nonconscious rules
  • 인생의 가치들 life values
  • 자신의 참고경험 references
  • 자신에게 던지는 습관적인 질문 habitual questions
  • 순간순간 경험하는 감정상태 emotionals states
- 이 5가지 요소 가운데 어느 하나를 바꾸기만 하면, 순간적으로 아주 강력하고 예측 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과거에 프로그래밍된 것이 우리의 현재와 미래까지 통제하도록 허용할 필요는 없다.
- 시도한 것이 모두 잘못되어 폐기되더라도, 그것은 또 하나의 전진이기 때문에 나는 절대 실망하지 않는다. [토머스 에디슨]
- 성공은 훌륭한 판단의 결과이다. 그리고 훌륭한 판단은 경험의 결과이며, 경험이란 때때로 잘못된 판단의 결과이다.
- 인생에 실패란 없다는 말을 기억하라. 인생에는 단지 결과만 있을 뿐이다.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 경험에서 배운 것을 앞으로 더 나은 결단을 해야할 때 참고경험으로 활용하라.
- 우리는 길을 찾거나, 길이 없으면 새로 만들 것이다. [한니발]
- 행복을 오래도록 보장 받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순간순간 인생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활용하겠다고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 혼다 소이치로는 결단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길 때, 일시적으로 그것이 제대로 안되는 것처럼 보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았다. 성공하려면 장기적인 목표의식 long-term focus을 가져야 한다.
- 하나님은 성공의 시기를 늦출 뿐, 결코 거절하는 법이 없다.
-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은 계절의 변화와 흡사하다. 인생의 모든 일은 뿌려서 가꾸고, 거두고, 쉬고, 다시 시작하는 순환이기 때문에, 어떤 한 계절만 영원히 지속되는 일은 없다. 겨울이 끝없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현재 고난을 겪고 있다고 다가오는 봄을 포기할 수는 없다.

- 결단의 힘을 이용하라

① 진정한 결단의 거대한 힘을 기억하라.
  • 진정한 결단은 행동으로 옮겨졌을때만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행동이 없으면 진정으로 결단한 것이 아니다.
② 목표성취에 가장 어려운 것은 진정한 결단을 하는 것이다.
③ 자주 결단을 내려라.
④ 결단으로부터 배워라.
⑤ 결단한 목표에 단호하면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라.
  • 접근 방법이 경직되면 안된다. 유연성의 기술을 개발하라.
⑥ 결단하기를 즐겨라.
- 인생이란 과감한 모험이거나 아무것도 아니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헬렌 켈러]


3장. 새로운 인생을 창조하는 힘

- 인간은 이성이 잠자는 동안 유머와 열정의 지배를 받으면서 살아간다. [토머스 브라운 경]
- 현재는 물론 앞으로의 인생까지도 계속해서 좌우하는 힘은 다름아닌 고통과 즐거움이다.
- 고통과 즐거움의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자신은 물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바라던 성공을 이룰 수 있다.
- 고통을 당하기도 전에 고통을 느끼는 사람은 쓸데없이 고통을 많이 겪는 것이다. [세네카]
- 무언가를 실행할 때 느끼는 고통이 더 크다고 생각하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 성공의 비결은 고통과 즐거움에 말려드는 것이 아니라, 고통과 즐거움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렇게되면 우리가 인생을 제어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인생이 우리를 제어하게 된다.
- 변화하려면 고통과 즐거움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라.
- 어떤 행동이나 감정을 극심한 고통과 연결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것에 빠지는 것을 피하려든다는 것이다. 이 깨달음을 활용해서 그통과 즐거움의 힘을 더욱 증폭 시켜라. 그러면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는 나쁜 습관에서부터 마약에 이르기까지 어떤 것이라도 바꿀 수 있는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 우리가 외적요인으로 말미암아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면 그 고통은 우리 생각이 만들어낸 것이다. 우리에게는 언제라도 그것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무엇을 고통과 즐거움으로 연결하느냐가 운명을 결정짓는다.
- 우리의 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지적인 계산 능력이 아니라 고통과 즐거움에 대한 본능적인 반응이다.
- 우리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 보다는 고통을 피하는 것에 더 익숙하다는 것을 잊지마라.
- 우리의 몸과 마음, 감정을 조율하면 우리가 원하는 어떤 것이라도 고통과 연결하거나 즐거움과 연결할 수 있다. 우리가 고통과 즐거움의 연결을 바꾸면 행동도 곧 변화하게 된다.
- 자신의 인생계획이 없으면 다른 사람에게 지배 당한다.
- 변화를 위한 첫걸음은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취하는 모든 행동과 모든 결정에 대해 고통과 즐거움이 발휘하는 힘을 인식하는 것이다.
- 나는 즐거움의 결과로 훨씬 큰 고통이 찾아온다면 그 즐거움을 피할 것이고 나중에 더 큰 즐거움으로 끝날 것 같으면 고통도 기꺼이 감수할 것이다. [미셀 드 몽테뉴]
-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다. 다가올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다. 또한,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즐거움 그 자체가 아니다. 어떤 행동이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신념이다. 우리는 현실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따라 움직인다.
- 자연은 인류를 고통과 즐거움이란 두 군주아래 두었다. 그들은 인류가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 아무리 그 지배에서 벗어나려고 애써도 오히려 그 지배아래 있음을 드러내고 확인시킬뿐이다. [제러미 벤담]
- 우리는 진짜 고통을 피하려는 것이 아니라 고통스러울 것이라는 믿음을 피하려고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4장. 신념체계 : 삶을 창조하는 힘, 파괴하는 힘

- 모든 생각의 저 아래에는 우리의 믿음이 깔려 있다. 마치 영혼의 마직막 베일 같이 [안토니오 마차도]
-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나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내 신념이다.
- 신념은 고통스러운 것이 무엇이고 즐거운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안내자이다. 신념이란 즐겁게 헌신하며 살 것인가, 아니면 불행과 황폐함 속에서 살 것인가 하는 차이를 만들어 낸다.
- 대부분의 신념은 고통스러운 경험이나 즐거운 경험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기반으로 한, 과거에 대한 일반론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이 얽매여 있는 기존의 신념을 바꿔야 한다.
- 신념은 창조의 힘과 파괴의 힘을 모두 갖고 있다.
- 우리는 누구나 자신에게 용기를 북돋우는 의미를 창조할 능력이 있다.
- 약의 효과는 약의 화학적인 내용물뿐 아니라 그 약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한 환자의 신뢰가 만들어 낸 직접적인 결과물이다.
- 치유를 위해 약이 항상 필요한 건 아니지만 신념은 반드시 필요하다. [노먼 커즌스]
- 삶을 스스로 제어하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자신의 신념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것이라도 실제로 경험한 것처럼 생생하게 상상할 수만 있다면...
-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진 일이 없더라도 강한 감정상태에서 여러번 반복하면 우리의 신경시스템은 그것을 진리처럼 경험하게 된다.
- 내게 진리가 되는 신념이란...내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 최고의 의미를 얻는 것이다. [앙드레 지드]
- 성공의 비밀은 자신의 업적에 대한 비현실적인 평가에 있다.
- 우리가 강한 신념이 주는 확신을 지닐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이 불가능하다고 믿는 그 어떤 것도 이루어낼 수 있다.
- 모든 진실은 오직 인간의 상상 속에서 효과적이고 부인할 수 없는 존재성을 발견한다. 발명이 아닌 상상력이 예술의 최고 장인이다. 인생에서 그러하듯. [조지프 콘래드]
-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실패의 의미를 알아내는 법을 깨닫는 것이다.
- 역경과 도전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학습된 무능 learnded helplessness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노려해봐야 부질없는 짓이라고 생각하는 파괴적인 마음자세
-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가 영원히 계속된다고 보지 않는다. 반면에 도중하차한 사람들은 아무리 작은문제라도 영원히 지속할 것이라고 믿는다.
- This, too, shall pass.
- 악을 선으로 만드는 것도 마음이고, 불행과 행복, 부자와 가난뱅이를 만드는 것 또한 마음이다. [에드먼드 스펜서]
- 돌파구는 신념의 변화와 함께 열리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념을 바꿀 수 있을까? 우리의 뇌 속에서 버리고 싶은 신념을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도 대가를 치뤄야 하는 엄청난 고통과 연결짓는 것이다. 그리고 새롭게 활력이 넘치게 하는 신념을 큰 즐거움과 연결해야 한다. 신념을 바꾸려면 이것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또한 자신의 신념에 대해 의심하라. 새로운 경험은 그것이 자신의 신념에 의문을 던졌을 때에만 변화를 촉발시킬 수 있
 다.
- 신념은 의견 opinions, 신념 beliefs, 확신 convictions로 분류할 수 있다. 무엇이 차이점인가? 기꺼이 행동을 취하는가 여부이다. 확신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신념에 대해 아주 열정적이어서, 거부 당하거나 조롱당할 위험까지도 기꺼이 감수한다. 확신은 모든 장애를 뚫고 나가도록 행동하게 하는 힘을 지녔다.

- 확신만들기
  • 기본적인 신념에서 시작하라.
  • 새롭고 강력한 참고경험을 찾아서 신념을 강화하라.
  • 계기를 찾아라. 아니면 스스로 계기를 만들어라.
  • 행동을 취하라. 행동이 자신의 결단을 강화하고 감정의 강도와 확신의 수준을 높여줄 것이다.
- 사회적 증명 social proof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라.
- 우리의 삶을 발전시키는 방법은 이미 성공한 사람의 삶을 모델로 삼는 것이다.
- 우리는 마음의 존재이다. 모든것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마음이 세상을 만든다. [석가모니]
- 모든 진실은 세 가지 단계를 밟는다. ①조롱 당한다. ②격렬한 저항을 받는다. ③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 진다. [쇼펜하우어]
- 성공하고 행복하려면 꾸준히 삶의 질을 개선해야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확장해 나가야 한다.
- CANI : Constant and Never-ending Improvement 행동으로 뒷받침하는 지속적인 결단과정
-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안정감은 하루도 빠짐없이 개선하고 있다는 사실, 능력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는 것이다.
- 나는 매일 내 삶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내 삶의 질을 유지하는 문제로 걱정하지 않는다.
- 개선은 작은 것부터 해야 쉽다.
- 오늘부터 신념이 만들어내는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라. 그 신념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게 하는지 아니면 자신을 방해하는지 생각하라.
- 사람은 자신이 마음 속에 생각하는 그대로 존재한다. [잠언 23:7]
- 의미를 바꾸면 결정도 바뀌게 된다.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의미를 부여하기 전에는 아무 의미도 없다.
- 두려운 미래가 아닌, 자신이 소망하는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인생을 이끌어가야 한다.


5장. 지금 당장 변화하라

- 모든 변화는 한 순간에 이루어진다.

- 빨리 변화하지 못하는 원인
  •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 우리 문화속에 각자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만드는 부정적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 일단 변화가 일어나면 그것을 다시 강화시켜야 하고, 그 후에도 계속해서 신경시스템을 조율해야 한다. 그런 조율 작업을 통해 평생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의 패턴을 계발할 수 있다.
- 사물이 변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변하는 것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 즉시 변화하고자 할 때 필요한 첫 번째 신념은 지금 당장 변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 장기적인 변화를 이루고자할 때 필요한 두 번째 신념은, 자신의 변화는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 장기적이고도 효과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세 가지 구체적인 신념이 필요하다.
  • “바뀌어야 한다."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 “반드시 내가 바꾸겠다.”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 “나는 변화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 자신의 신경 시스템 안에서 경험과 연결된 감각을 바꿀 때 까지는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 정신이 흐릿하면 자연의 모든 것이 활기를 잃고, 정신이 밝으면 세상의 모든 것은 빛으로 타오르며 반짝인다. [르네 데카르트]
- 우리가 뇌에 혼동된 메시지를 입력하면 혼란스러운 결과를 낳게 된다.


6장. 혁명적 변화기술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 습관은 처음에는 눈에 안보이는 실과 같다. 그러나 행동을 되풀이 할 때 마다 그 끈이 차츰 강화 된다. 거기에 또 한가닥이 더해지면 마침내 굵은 밧줄이 되어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돌이킬 수 없게 묶어버린다. [오리슨 스웨트 마든]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1단계 :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것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즉시 찾아 내라.
- 변화는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동기의 문제이다.
-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변화하겠다고 생각할 만큼 절박한 것이 아니라는데 문제가 있다. 또는 천천히 하면 되겠거니 하고 생각하는데 문제가 있다.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2단계 :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지금 변하지 않는 것에 끔찍한 고통을 연결하고, 지금 당장 변하는 것에 어마어마한 즐거움을 연결하라.
- 지금 당장 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감정이 너무나 강렬해서 변화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긴박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변화하고 싶다면, 그것은 ’할수있다'는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해야한다'는 의지의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변화하려면 자신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정도로는 안된다. 자신의 마음 속 가장 깊은 곳에서 그리고 가장 본능적인 감각으로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왜 그런지에 대해 확실히 아는 사람은 어떤 것도 참고 견딜 수 있다.[니체] 변화에서 ’어떻게'의 중요성이 20%라면 ’왜'의 중요성은 80%나 된다. 반드시 변화해야 하는 이유를 강력하게 이해하고나면 변화를 순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큰 지렛대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지렛대는 우리가 내부에서 느끼는 고통이다. 자신이 스스로 세운 기준에도 못미치는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심한 고통이다.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3단계 :  잘못된 패턴은 중단하라.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4단계 :  활력을 주는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라.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5단계 :  인정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새로운 패턴을 조율하라.
- 보상강화 reinforcement의 효과를 이해하면 새로운 패턴을 조율하는 과정을 빠르게 진전시킬 수 있다.
- 긍정적 보상강화 훈련 positive reinforcement training
- 지속적으로 강화된 모든 감정 패턴과 행동 패턴은 자동으로 조건반응 한다. 강화되지 않은 것은 결국 모두 사라진다.
- 보상강화는 그 행동이 나타나는 즉시 반응하는 것이다.
- 선과 악, 그리고 상과 벌은 이성적인 피조물을 움직이는 유일한 동기이다. 이것은 모든 인류가 일을 하도록 다그치며 이끄는 박차와 고삐이다. [존 로크]
- 변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보상강화 계획을 만들어라.
- 보상이 보장되어서는 절대 안된다.(기대감이 행동을 창출한다.)
- 꾸준히 지속적으로 보상 강화된 감정적 행동 패턴은 모두 조율되고 자동화된다.
- 신경연상회로 조율작업 6단계 :  시험하라!
- future pacing 원하는 행동이 미래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내적으로 미래의 상황을 미리 체험해 보는 것


7장.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법

- 우리를 통합하고 고양시키는 모든 감정은 순수하다. 우리 존재의 오직 한 측면만을 틀어쥐고 왜곡시키는 모든 감정은 불순하다. [라이너 마리아 릴캐]
-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왜! 나는 이것을 원하는가?’
- 우리가 어떤 것을 원하는 이유, 또는 어떤 결과를 원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가 바라는 어떤 느낌이나 감정 또는 감정상태를 갖게해 줄 수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아주 뛰어난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은 우리의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순간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마음 상태나 신체 생리 상태에 있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우리의 행위는 우리의 능력의 결과가 아니라 그 순간 우리의 감정상태가 만든 결과이다.
- 기략機略 resources 상황에 알맞게 문제를 잘 찾아내고 그 해결책을 재치있게 처리할 수 있는 슬기나 지혜.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 상태, 생각, 전략, 경험, 재능, 성격, 사람, 사상, 소유물 등
- 능력을 바꾸려면 감정상태를 바꿔라. 자신의 내부에 숨어 있는 다양한 능력을 계발하라. 뭔가를 이룰 수 있는 감정상태로 자신을 몰입시켜서 능동적인 기대감을 갖게하고 기적이 발생하는 것을 지켜보라!
- 우리의 감정상태를 바꾸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체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생각의 초점을 바꾸는 것이다.
- 감정은 행동에 의해 좌우된다. Emotion is created by motion.
- 우리는 아는 것은 너무 많고 느끼는 것은 너무 적다. 행복한 삶에서 솟아나오는 창의적인 감정을 너무도 못느끼면서 살아간다. [버트란드 러셀]
- 신체 생리를 바꾸기만 하면 행동 차원도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의 능력은 항상 우리 곁에 있다. 우리가 할 일은, 자신을 그것에 접근할 수 있는 감정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감과 강인함, 유연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감각, 즐거움을 창조하는 신체의 행동 패턴을 창조 하는 것이다.
- 생각의 초점. 관심을 집중하는 힘
- 초점을 맞추면 현실이 된다.
- 초점이 의미를 결정한다. 두려운 방향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가고 싶은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라.
- 활 만드는 장인 화살을 깎아 똑바로 만드는 것처럼 훌륭한 사람은 빗나간 생각을 바르게 조절한다. [석가모니]
- 어떤 상황에 대한 감정을 바꾸는 것은 세부감각을 바꿀 수 있는 능력에 달렸다.
-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최상의 감정상태에 있어야만 한다.
- 직장에서 업무 수행을 더 잘하려면, 소위 지적인 능력도 감정상태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경험이란 우리에게 발생한 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발생한 일에 대한 우리의 행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올더스 헉슬리]
- 우리가 확실하게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은 주위 환경에 관계없이, 또 자신이 얼마나 두렵고 좌절하였는지에 관계없이, 자신의 감정을 순식간에 바꾸는 것이다.
- 세계 역사상 위대하고 당당했던 순간들은 모두 열정이 승리 했을 때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 즐거움을 위한 계획이 없으면 고통이 찾아온다.
- 그냥 막연히 즐거운 일이 생기겠지 하고 기대하지 말고 자신을 황홀하게 만들 수 있는 일을 행하라.


8장. 질문이 답을 만든다.

- 질문하는 사람은 답을 피할 수 없다. [카메룬 속담]
- 일상생활에서 현실을 만들어 가는 근본적인 방법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먼저 답을 해야한다.
- 질문이 생각의 수준을 좌우한다.
-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하게 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떤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해 내가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는가 하는 것이다.
- 삶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습관적 질문을 바꿔야 한다.
- 성공한 사람은 더 나은 질문을 하고 그 결과 더 나은 답을 얻는다.
- 훌륭한 질문이 훌륭한 인생을 만든다.
- 질문은 상상을 초월하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우리의 한계에 대해 의문을 가짐으로써 인생의 벽, 사업의 벽, 인간관계의 벽, 그리고 국가와 국가 사이의 벽을 허물게 되는 것이다. 나는 인간의 모든 발전은 새로운 질문에 의해 진행된다고 믿고 있다. [앤서니 라빈스]
- 사람들은 사물들을 있는대로 보며 ”왜?”하고 묻는다. 반면에 나는 없는 것을 꿈꾸면서 ”왜 안될까?”하고 묻는다. [조지 버나드 쇼]
- 아름다운 질문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아름다운 대답을 얻는다. [E.E. 커밍스]
-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던지는 질문뿐만 아니다. 제대로 묻지 않은 질문도 포함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 뛰어난 평가가 뛰어난 삶을 만들어낸다.
- 중요한 것은 질문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호기심이 필요하다. 우리가 영원성, 인생,  존재의 놀라운 구조에 대해 묵상할 때 마다 경외감에 빠지게 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만일 우리가 하루하루, 이 신비로움의 극히 작은 부분이라도 이해하려고 애쓴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절대로 신성한 호기심을 잃지마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 의미 있고 값진 삶을 살려면 꾸준히 자신에게 수준높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 질문은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 질문은 순간적으로 생각의 초점을 변화시켜 우리의 감정을 바꾼다.
  • 질문은 우리가 집중하는 것과 삭제하는 것을 바꾸는 힘이 있다.
  • 질문은 우리의 잠재능력을 고양시킨다.
- 질문은 인간의식의 레이저와 같다. 그것은 우리가 집중해야 할 초점과 느낌, 그리고 행동을 결정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한 질문을 하라.
-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질문을 항상할 수 있도록 습관을 계발하는 것이다.

- 문제 해결을 위한 질문
  • 이 문제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 아직 완전하지 못한 점은 무엇인가?
  • 내가 원하는 대로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내가 원하는 대로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포기할 것인가?
  • 내가 원하는 대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 어떻게 그 과정을 즐길 것인가?
- 활력을 주는 아침 질문
  • 지금 내 인생에서 나는 무엇이 행복한가?
  • 지금 내 인생에서 나는 무엇에 가슴이 설레이는가?
  • 지금 내 인생에서 나는 무엇을 감사하다고 느끼는가?
  • 지금 나는 무엇을 가장 즐기고 있는가?
  • 지금 내 인생에서 당장 내가 결단을 내린 것은 무엇인가?
  •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누가 나를 사랑하는가?
- 활력을 주는 저녁 질문
  • 오늘 내가 베푼 것은 무엇인가?
  • 오늘 내가 배운 것은 무엇인가?
  • 오늘 내 삶의 질을 얼마나 높였는가? 내 미래를 위한 투자로 오늘을 어떻게 사용했는가?
- 발전을 이루기 위해 질문을 멈추어야만 하는 때가 있다. 어느 정도 질문을 한 후에는 평가하는 것을 중단하고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9장. 말이 가진 놀라운 능력

- 적절한 말 한마디가 바로 적절한 대리인이다. 안성맞춤의 말이 떠오를때마다....마치 감전된 듯 영적으로 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얻게된다. [마크 트웨인]
- 말은 감정을 이끌어 낼 뿐만아니라 행동을 유발하기도 한다.
- 신념은 대부분 말에 의해 형성되고 말에 의해 변화된다.
- 우리는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이 자기 자신과 의사소통하는데 영향을 주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경험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 어휘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감정적으로도 모자란 삶을 살게된다. 반면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경험을 채색할 물감이 가득한 팔레트를 가진 셈이며 주변사람과 자신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된다.
- 삶을 의식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라도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말을 의식적으로 살펴보고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그 말이 우리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있는지를 확실히 해두어야 한다.
-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 즉 삶의 감정을 묘사하려고 빈번히 사용하는 그 말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생각하는 방식, 느끼는 방식, 심지어는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 말은 우리의 경험을 꿰는 실이된다. [올더스 헉슬리]
- 말의 힘을 이해하지 못하면 인간을 이해할 수 없다. [공자]


10장. 비유 : 운명을 창조하는 기적의 힘

- 비유는 아마도 사람이 지닌 가장 유용한 잠재능력일 것이다. 그 효험은 마술에 가깝다. 비유는 신이 인간을 만들 때 깜빡잊고 거두지 않으셨던 천지창조의 도구인 것 같다. [호세 오르테가 이 가셋]
- 모든 규칙과 생각, 전제관념은 자신이 택한 비유와 함께 가는 것이다.
- 삶을 넓혀 가려면 삶이 무엇인지, 인간관계가 무엇인지 더 나아가 자신이 무엇인지 설명할 때 사용하는 비유 역시 확대해야 한다.
- 삶은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올리버 웬델 홈스 주니어]
- 보편적 비유 하나를 바꾸기만 해도 삶 전체를 바라보는 방식을 즉시 변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라.
- 진실에 대한 모든 인식은 유사성을 간파하는 것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 삶에는 그 나름대로 계절이 있다.


11장. 강력한 힘을 가진 10가지 감정

- 감정 없이는 어둠을 빛으로 무관심을 감동을 바꿀 수 없다. [카를 융]
- 사람들은 대부분 조용한 절망감 속에서 살아간다. [Thoreau]
- 사람들이 감정을 다루는 방법 4 가지 : ①회피 ②부인 ③비하 ④배워서 이용하기
- 감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유일한 방법은 이 모든 감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가 한 때 부정적이라고 생각했던 감정은 어떤 행동을 취하라는 신호일 뿐이다.
- 모든 감정은 적절한 크기, 적절한 시기와 정황일 때 중요하고 값진 의미를 지닌다.

- 감정을 다스리는 6단계
  • 지금 느끼는 감정의 실체를 확인하라.
  • 모든 감정이 내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감사하라.
  • 감정이 주는 의미에 관심을 두어라.
  • 자신의 감정을 즉시 다스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라.
  •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이런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다고 확신하라.
  • 활기차게 행동하라.
- 10가지 행동 신호

① 불안함 Discomfort
    . 지루함, 성급함, 불편함, 가벼운 당혹감 등은 모두 무엇인가가 잘못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온다.
--> 해결책
    . 감정의 상태를 바꾼다.
    .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밝힌다.
    . 행동을 재정비한다. 조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면서, 그 상황에 대한 느낌을 바꿀 수 있을까? 아니면 원하는 결과를 바꿀 수 있을까?를 살펴본다.

② 두려움 Fear
    . 두려움은 단순히 곧 일어날 어떤 일에 대비가 필요하다는 예감이다.
--> 해결책
    . 어떤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지 점검하라. 그리고 그 일에 대비하려면 무엇을 해야할 지 생각해보라. 그 상황을 최선의 방식으로 해결 하려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보라.

③ 마음의 상처 Hurt
    . 마음을 상처를 받았다는 느낌이 실제로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우리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 해결책
    . 현실적으로 아무것도 잃어버릴 것 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잃어버려야 할 것은 상대방이 나를 속이거나 해를 입힐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 잠시 시간을 두고 상황을 다시 한 번 따져보라. 자신에게 물어보라. ‘정말 잃어버린 것이 있는가?’, ‘내가 상황을 너무 성급히 판단했거나 나쁘게만 보는 것은 아닐까?’
    . 자신이 받은 마음의 상처를 상대방에게 고상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털어 놓아라.

④ 분노 Anger
   . 분노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자기가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규칙이나 기준을 누군가가 또는 자기 자신이 침해했다는 신호이다.
--> 해결책
    . 자신이 상황을 완전히 잘못 판단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상대방이 나의 기본 원칙을 깨버렸기 때문에 화가 났다면, 내게 무엇이 중요한지 상대방이 몰라서 그랬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 누군가 내 기준을 깨버렸다해도, 그 규칙이 내가 생각하는 것 만큼 ’정당한 것'이 아닐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
    .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 사람이 정말 내게 마음을 쓰는걸까?’와 같은 좀 더 긍정적인 질문을 해보라. ‘이 일에서 무슨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내게 이 기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사람에게 어떻게 얘기해야 더 이상 깨지 않게 될 까?’와 같은 질문을 던져 분노를 가라앉혀 보라.

⑤ 좌절 Frustration
    . 좌절감은 아주 흥미로운 신호이다. 자신이 지금 하는 것보다 더 잘해 낼 수 있다고 두뇌는 믿고 있다는 말이다.
--> 해결책
    . 좌절감을 친구라고 생각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해보라.
    . 상황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조언을 구해보자. 지금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미 이룬 사람을 찾아 역할 모델로 삼아라.
    . 이번 일로해서 배운 것이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 이 일을 해결하는 데 시간이나 노력이 거의 들지 않고 즐거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쁘게 받아 들여라.

⑥ 실망 Disappointment
    . 실망감 이면에 숨어 있는 것은 우리의 기대치, 즉 이루려했던 목표가 어쩌면 충족되지 못할 것 같다는 뜻이다. 현재 상황에 맞게 기대치를 수정하고 새로 수정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즉시 행동을 취하라는 뜻이다.
--> 해결책
    . 처음에 좇던 목표를 지금은 이룰 수 없지만, 이 일에서 교훈을 얻어 미래에는 이룰 수 있도록 하라.
    . 좀 더 자극이 될 수 있고,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새롭게 목표를 정한다.
    . 상황 판단에 성급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본다.
    . 아직 모든게 끝나지않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좀 더 인내심을 발휘하여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처음부터 다시 꼼꼼하게 점검하라. 원하는 것을 이루려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을 새롭게 세워야 한다.
    .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은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났든간에 미래에는 긍정적인 쪽으로 기대 하는 일이다.

⑦ 죄책감 Guilt
    . 죄책감은 우리가 가장 높은 가치로 여기는 기준을 어겼을 때 느끼는 감정이다. 똑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지금 당장 어떤 행동을 취해야한다는 점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 해결책
    . 자신이 아주 소중하게 여기는 중요 기준을 스스로 어겼다는 점을 인정하라.
    . 앞으로 이 같은 행동을 절대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굳게 다짐하라. 더 높은 기준을 설정해 지키도록 노력하라.
    . 죄책감을 떠 안고 살지 말고 죄책감을 이용하라.

⑧ 무력감 Inadequacy
    . 이 감정은 자신이 현재 일을 처리할 마땅한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자료 수집을 더 하고 이해해서 계획을 세우거나 자신감을 더 느끼라는 의미이다.
--> 해결책
    . 이렇게 자신에게 물어보라. ‘이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당연한가?’, ‘나 자신이 정말로 무력한 존재인가?’, ‘아니면 사물을 인식하는 태도를 바꾸어야 하는가?’
    . 무력감을 느낄 때 마다 용기를 가지고 발전을 도모하라.
    . 자신이 잘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을 찾아 역할 모델로 삼고 조언을 들어보라.

⑨ 중압감 Overload 또는 압박감 Overwhelm
    . 이러한 중압감 뒤에는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는 메시지가 숨어있다.
--> 해결책
    . 현재 살아가면서 하고 있는 많은 일 가운데 자신이 가장 집중해서 처리해야 할,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결정하라.
    . 자신이 이루어야 할 중요한 일을 중요도에 따라 종이에 적어본다.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목록에서 1순위에 올라 있는 문제에 덤벼들어 그것이 해결될 때 까지 계속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라.
    . 슬픔같이 억누르기 어려운 감정을 그냥 내버려두어야 한다고 생각되면 대신 통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어 지금 당장은 이해할 수 없더라도 그 속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라.

⑩ 외로움 Loneliness
    . 외로움이 주는 메시지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 해결책
    . 외로움에 대처하는 방법은 우선 다른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외로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우리에게 관심을 두는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다.
    . 자신이 어떤 종류의 관계를 원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 외로움은 나름대로 중요한 역할이 있다. 외롭다는 것은 ’나는 진정으로 이웃을 돌보고 있다. 나는 이웃과 함께 하고 싶다. 지금 다른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길 원하는지 분명히 알아내서 즉시 행동으로 옮기고 싶다'는 의미임을 기억하라.
    . 즉시 행동으로 옮겨 다른 사람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관계를 맺도록 하라.

- 활력을 주는 10가지 감정

① 사랑과 온정 Love and Warmth
    . 넘치도록 사랑을 줄 수 있다면 세상에서 가장 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에밋 폭스]
② 감사하는 마음 Appreciation and Gratitude
③ 호기심 Curiosity
    . 지루함에서 벗어나고싶다면 호기심을 가져라. 호기심이 있으면 세상에 지루한 일은 단 한 가지도 없다.
④ 흥분과 열정 Excitement and Passion
    . 열정은 우리 삶을 어느 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전진시켜 주는 에너지이다.
⑤ 결단 Determination
    . 결단력은 인간의 의지를 깨우는 종소리와도 같다.
⑥ 유연성 Flexibility
⑦ 자신감 Confidence
⑧ 명랑함 Cheerfulness
⑨ 활력 Vitality
    . 활력은 끊임없는 열정의 원천일뿐아니라, 살아가면서 겪게 될 모든 감정에 적절히 대처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⑩ 봉사 Contribution
    . 인생의 비밀은 주는 것에 있다.

-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이 느끼는 모든 감정은 바로 자신의 해석에 달렸다.


12장. 위대한 집념 : 마음을 사로잡는 미래를 창조하라.

- 꿈이 없으면 이루어질 것도 없다. [칼 샌드버그]
- 원대한 목표가 더 큰 동기를 부여한다.
- 어떤 수준의 목표를 세우느냐에 따라 삶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라.
- 현재의 결과는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던 목표의 질과 크기에 따른 것이다. 우리는 모두 위대한 꿈을 발견하고 또한 장조해야 한다.
- 목표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능력의 세계로 들어서게 만든다.
- 우리가 지금 하는 일과 우리의 위치는 먼저 그것을 상상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다. [도널드 커티스]
- 목표를 세우는 것은 모든 성공의 기초이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는 현실로 만드는 첫째 단계이다.
- 목표 설정을 한 후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그 목표를 실현하려면 지속적으로 과감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 실패도 진정한 목표를 이루는 길이된다.
- 중요한 것은 목표 그 자체를 달성하는 것이 아니다.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겪게되는 경험이다.
- 꿈과 함께 살아라.
- 때때로 실망 속에 진정한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믿을 필요가 있다.
- 목표를 이루는 열쇠는 ”끈질긴 집념"이다.
- 결심은 자신의 꿈을 이루며 사는 사람과 후회하며 사는 사람을 구분하는 척도이다.
- 높이 올라라. 멀리 올라라. 여러분의 목적지는 하늘과 같고 여러분의 표적은 별과 같다. [윌리엄스 대학 기념비에서]
- 내가 선택한 목표를 향하여 가는 길로 나를 인도할 구체적인 행동은 무엇인가?
- 미래를 창조하는 데 꿈만한 것은 없다. 오늘 꿈꾸는 이상향이 내일의 피와 살이된다. [빅토르 위고]
- 목표를 하루하루의 현실로 만들어라.
- 목표는 추구하는 과정에서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큰 결과를 가져다주는 진행효과를 일으킨다.
- 목표란 하나의 완결지점을 의미하는 것이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을 뜻하는 건 아니다.
- 마음을 사로잡는 미래의 꿈이 우리 영혼을 번창시킨다.
- 성공을 향 해 자신을 프로그래밍하라.


13장. 마음 정복을 위한 10일간의 도전

- 습관은 최고의 하인이거나 최악의 주인이다. [너대니얼 애먼스]
- 승리자의 특징은 ’꾸준함'이며 진정한 꾸준함은 습관이 들어야 가능하다.
- 지금까지의 사고 패턴을 그대로 가지고 원하는 목표에 이를 수 없다. 새로운 차원의 개인적, 직업적인 성공을 이루려면 새로운 차원의 사고 패턴이 필요하다.
- 마음의 단식 Mental Diet
-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 다음에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존 드라이드]
- 부정적인 집착을 몰아내는 것을 방해하는 3가지 장애물 : ① 게으름 ② 두려움 ③ 습관의 위력
- 책은 알찬 내용이 있고, 가치가 있으며, 도움이 되고, 매일 새로운 것을 가르쳐 주니 독서가 식사보다 중요하다.


제2부. 마스터 시스템에 통달하라.

14장. 마스터 시스템 : 우리 삶을 결정하는 힘

- 그 사람의 행동이 곧 그 사람은 아니다.
- 탁월한 상황판단이 탁월한 삶을 만든다.
- 어느 분야에서 누군가가 우리보다 낫다면, 그가 일이나 사물의 의미를 판단하고 대처하는 방법이 우리보다 낫기 때문이다.

- 마스터 시스템의 5가지 요소
  • 정신적,감정적 상태 the mental and emotional state
           . 훨씬 더 나은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 어떤 일의 의미를 결정할 때나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결정할 때 우리의 정신과 감정을 보통의 이완상태 survival mode가 아닌 기략이 풍부한 상태 resourceful state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질문 Question
           . 질문은 우리가 내리는 판단의 기본 형태를 만들어 낸다.
  • 가치의 우선순위 the hierarchy of values
           . 우리가 선택하는 가치가 인생을 살면서 내리는 모든 결정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 신념 beliefs
           . 보편적 신념 Global beliefs & 규칙 Rules
  • 참고경험 Reference experience의 뭉치
           . 참고 경험은 신념의 원재료이다.

- 사람은 경험 때문에 현명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따라서 현명해진다. [조지 버나드 쇼]
- 원인을 제거해야 결과도 없어진다. [미켈 드 세르반테스]


15장. 가치체계 : 우리 삶의 나침반

- 주위 환경보다는 내면의 그 무엇이 더 중요하다는 신념을 가진 사람들만이 빛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브루스 바튼]
- 성격이 곧 그의 수호신이다. [헤라클레이토스]
- 모든 결정은 무엇이 가치있는지 명확히 하는 것에서 나오는 것임을 기억해야한다.
- 하나의 가치가 생겨날 때마다 우리 존재는 새로운 의미 하나를 갖게된다. 어느 한 가치가 사라질 때 마다 우리의 의미 한 부분이 사라진다. [조지프 우드 크러치]
- 가치들은 삶의 방향과 운명을 창조하는 데 끊임없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힘이다.
- 변함없이 오랫동안 행복을 누리려면 자신이 가진 최고의 가치, 높은 이상대로 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삶이 진실로 어때야하는지 믿는 대로 행동하면서 말이다.
- 사람들은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는 잘 안다. 그러나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는 전혀 모른다.
-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것은 자신이 소중히 여겨야 할 가치들을 분명하게 모르기 때문이다.
-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들은 지금껏 살아오면서 여러 경험을 통해 받은 상과 벌이라는 조율된 경험에서 나온다.
-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을 명확히 하고, 그 가치대로 행하여 강력한 역할 모델이 됨으로써, 삶의 진정한 교훈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 목적으로서의 가치 ends values, 수단으로서의 가치 means values
- 살면서 부딛치는 어려움의 많은 부분은 수단으로서의 가치와 목적으로서의 가치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다. 그래서 사람들은 큰 고통을 받는다. 대체로 사람들은 수단가치를 추구 하는데 바빠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적가치를 얻지 못한다.
- 진정으로 행복하려면 수단가치와 목적가치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목적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 추구하고 싶은 가치 moving towards values
- 명성보다는 자신의 인격에 관심을 둬라. 왜냐하면 인격은 진정으로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성은 나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일 뿐이다. [존 우든]
- 어떤 감정에 대해 느끼는 고통의 수준이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을 좌우한다.
- 가치의 갈등이 자기 파괴의 원인이다.
- 나는 너희를 하늘로도 땅으로도 만들지 않았고, 죽도록 만들지도 영생하도록 만들지도 않았다. 그러니 선택의 자유와 명예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자신을 만들어 가라. 너희의 영혼이 주는 힘을 가지고 더 높은 형태로 다시 태어나서 신성한 존재가 되어라. [인간의 품격에 대한 피코 텔라 미란 돌라의 연설 가운데 하나님이 아담에게 하신 말씀]
- 행복하기 위해 성취하는 것 vs. 행복하게 성취하는 것
- 나는 미래를 만든다. 그리고 가르친다. [작자미상]


16장. 규칙 : 행복하지 못한데는 이유가 있다.

- 자기 자신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기준을 적용하라. [헨리 와드 비처]
- 우리는 기분이 나빠지는 방법은 수 없이 많이 가지고 있지만 기분이 좋아지는 방법은 몇 개 갖고 있지 못하다.
- 잘못된 채점표를 사용하면 실제로는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데도 자신이 실패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 활력을 주는 규칙과 활력을 빼앗는 규칙의 구별
  • 충족시키기가 너무 어려운 규칙이면 활력을 빼앗는 규칙이다.
  •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소에 의해 좌우되는 규칙이면 활력을 빼앗는 규칙이다.
  • 기분 좋아지는 방법은 적고 기분 나빠지는 방법은 수없이 많다면 활력을 빼앗는 규칙이다.
- 우리의 자부심은, 지금 놓여 있는 환경에서 자신이 사건들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 능력과 결부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겠다.
-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부딛히며 겪는 모든 불쾌한 감정의 밑바닥에는 ’규칙'의 혼란이 깔려 있다.
- 자신의 규칙이 무엇인지 명확히 전달communicate하지 못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규칙에 맞 출 수 있을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도록, 주변환경에 기분이 좌우되지 않도록 규칙을 디자인하라. 대단히 쉽게 기분이 좋아지고, 기분이 나빠지는 것은 아주 힘들게 규칙을 세워라.
- You must have fun. 규칙
- 가장 활력을 북돋워주는 규칙은, 어떤 일이 일어나도 자신을 즐길 줄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17장. 참고경험 : 삶의 기본 바탕

- 인간의 마음이란 새로운 생각을 펼치기 시작하면 절대 처음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올리버 웬텔 홈스]
- 참고경험이 풍부해지고 질이 높아질수록, 잠재적 선택의 수준도 점점 더 높아진다. 훌륭한 참고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물이 의미하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판단 할 수 있다.
- 참고경험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는 바로 현재의 마음상태가 결정하는 것이다. 마음 상태외에도 어떤 도전에 처하는가에 상관없이 무엇이 가능한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 수준에 덧붙일 수 있는 확장된 참고 경험시스템 expanded reference system 역시 참고경험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 신념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참고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참고경험을 조직하는 방식, 즉 참고경험에 대한 이해이다.
- 중요한 것은 바로 삶에 긍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참고경험을 늘려가는 것이다. 활력을 붇돋는 참고경험을 구성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주는 경험을 의식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 세상에 대한 지식은 벽장 속에서가 아니라 오직 세상 속에서만 습득 할 수 있다. [체스터 필드 경]
- 우리는 우리의 생각으로 자신을 높이고, 우리의 비전을 성취한다. [오리슨 스웨트 마든]
- 상상력은 의지력보다 10배이상 힘을 발휘한다.
- 상상력의 고삐를 풀면 우리는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확신과 비전을 얻게된다.
- 우리는 과거에서 배우기를 원하지, 과거 속에서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 모든 참고경험에는 커다란 잠재력이 숨어있다. 그 가운데 어떤 참고경험이 나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게 될 지 지금 당장은 결코 알 수 없다.
-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알버트 아인스타인]
- 오직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보이는거야,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단다.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잃어버렸다는 것은 단지 상상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모양만 변할 뿐이지 우주에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부정적인 참고경험은 부정적인 삶을 만든다. 삶을 확장하고 싶다면, 우리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생각과 경험을 의식적으로 추구해서 자신의 참고경험을 넓혀야한다.
- 좋은 생각이 우리를 방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적극적으로 좋은 생각을 탐구해야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생각과 경험을 추구해야 한다.
- Leaders are Readers
- 지적인 정크푸드
- 삶의 모든 제약은 제한된 참고경험에서 나온다. 참고경험을 넓혀라. 즉시 자신의 삶도 넓어질 것이다.
- 가능성의 한계를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은 한계를 지나서 불가능으로 넘어가는 것 뿐이다. [아서 C. 클라크]


18장. 정체성 : 인생확장의 열쇠

- 위대한 사람이 없이는 이 세상의 어떤 위대한 것도 이루어질 수 없고, 사람은 스스로 위대해지기로 작정했을 때만 위대해진다. [드골]
-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확신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경계와 한계를 결정한다.
- 우리의 능력은 변함이 없지만 그 능력을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는 우리 자신을 위해 갖고 있는 정체성에 달렸다.
-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우리 행동에 대한 그들의 반응이 결정된다.
- 훌륭한 사람의 최고장점은 우리가 그를 떠났을때야 느낄 수 있다. [랄프 왈도 에머슨]
- 자기가 누구인가에 대한 인식이 옳든 그르든 우리는 그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한다. 모든 인간은 일관된 행동을 하고싶은 강한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새로운 신념을 갖게되면, 행동은 새로운 행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자동으로 바뀐다.
- 나는 자신감을 먼저 갖추기로 결정하고 내가 능력을 갖출 때 까지 계속 노력할 수 있는 확신을 제공하게 했다.
- 내 삶의 모든 면에서 감사하는 능력을 계속 넓혀야겠다는 집념으로 나는 늘 특별한 경험을 추구한다.
- 우리는 하나하나 꼭 있어야 할 존재들이다. 우리에게는 한계가 없으며, 누구나 각자 대지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고, 누구나 각자  대지의 영원한 의미를 부여받고 있으며, 이곳에 있는 다른 모든것처럼 신성하다. [월트 휘트먼]
- 되려고 하는 모습대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면, 그런 사람이 된다. 그런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사람이 된다.
- 즐겁게 놀아라! 재미를 느껴라!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장시킬 수 있는 모험이 일상생활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라.


제3부.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7일 프로그램

19장. 긍정적인 감정 창조하기 : 진정한 성공을 만드는 유일한 길

- 1일째 목표 : 자신의 갖가지 감정을 통제하고 의식적으로 신중하게 삶의 일상적인 경험을 다시 만들어라.


20장. 건강한 몸 창조하기 : 고통의 감옥인가? 즐거움의 궁전인가?

- 2일째 목표 :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한 행동을 만들어 내려면 신경체계를 조율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 신체생리운명도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에너지와 몸매를 만들기 위해 대사 작용과 근육 운동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달려있다.
- 건강health과 체력fitness은 같은 것이 아니다. 강한 체력이란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 을 말한다. 그러나 건강이란 ’신체의 모든 기관의 작동이 최적인 상태'를 말한다.
- 인간의 몸은 인간의 정신을 표현하는 가장 휼륭한 그림이다. [루드비히 비트겐 슈타인]


21장. 사랑하는 부부관계 창조하기 : 함께 나누고 보살펴라.

- 3일째 목표 : 성공적인 부부관계를 위한 6가지 기본 요령을 익혀 부부관계의 질을 향상 시키고 가장 아끼는 사람과의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깊게하라.
  • 함께하는 사람의 가치체계와 규칙을 모르면 고통이 따르게 마련이다.
  • 부부관계를 지속하는 유일한 길은 받는게 아니라 주는 입장이 되는 것이다.
  • 저항심/분노/거부/억압 등 4가지 감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솔직하게 의사소통해야 한다.
  • 자신의 삶에서 부부관계를 최우선으로 두어라.
  • 매일같이 부부관계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춰라.
  • 배우자를 사랑하고 있다는 생각을 매일 떠 올려라.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유대감을 강화하고 친밀감과 매력을 새롭게 느껴라.
- 사랑이 충만한 가슴은 무엇이든 포용할 수 있지만, 텅빈 가슴에는 아무것도 들어갈 수 없다. [안토니오 포치아]


22장. 풍요로운 부 창조하기 : 차근차근 재산을 키워가는 법

- 4일째 목표 : 부를 쌓기 위한 5가지 기본원칙을 익혀 미래의 경제력을 완성하라.
  • 이전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능력, 즉 부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 부를 이루는 열쇠는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주변 사람들과 자신의 삶을 번영 시키는 실제 가치를 끊임없이 가져다 주는 것이다.
  • 부를 유지하는 것이다.
           . 버는 돈보다 적게쓰고 차액은 투자하라.
           . 예산은 세우지 말고, 소비계획을 세워라.
  • 부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 경제적 독립을 달성하는 속도는 투자액의 이자를 재투자하려는 의지에 정비례한다.
  • 부를 지키는 것이다.
  • 부를 즐기는 것이다.

23장. 새로운 행동기준 창조하기 : 신조를 갖고 행동하라.[랄트 왈도 에머슨]

- 5일째 목표 : 중요한 가치를 설정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규칙을 정비하고, 스스로 올바른 질문을 하고, 순간적인 가치에 눈멀지 않으며 살 수 있을까? 자신에게 솔직하다면 대답은 긍정적이다. 우리는 대개 상황에 대한 감정상태나 의미에 대한 결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그때그때 상황에 휘둘리곤 한다. 우리는 스스로 결정한 가치관에 따라 살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매일 실제로 그 가치를 이루어 가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24장. 시간관리 능력 창조하기 : 삶은 시간 속에 놓여있다.

- 6일째 목표 : 만족도를 높이거나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시간을 활용하는 법을 배워라.

 . 시간에 대한 신념을 바꿔라.
 . 시간은 생각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 완전히 상대적이다. 시간에 대한 경험은 대부분 정신 집중의 결과이다.
 . 생활 속에서 시간의 틀 바꾸기를 시작해 보라.
 . 시간을 신중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라.
 . 긴급성보다는 중요도에 따라 먼저 ’해야 할'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25장. 휴식하고 놀기 : 하나님도 하루는 쉬었다.

- 7일째 목표 : 균형을 유지하라.


제4부. 새로운 운명을 열며

26장. 궁극적인 목표 : 내가 할 수 있는 최상의 것

- 학습된 무능만큼 행동 능력을 심하게 저하시키는 것도 없다. 무력감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데 최대의 장애물이다.
- 매일 내리는 작은 결단들이 운명을 창조한다.
- 영웅적 자질은 완벽함이 아니라 인간애에서 나온다.
- 사회적인 학습적 무능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한 개인으로서도 변화를 이룰 수 있으며 모든 위대한 개혁운동은 헌신적인 개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 하층 계급이 있는한, 나도 거기에 있다. 범죄적 요소가 있는한, 나도 그것을 안고 있다. 감옥에 갇힌 영혼이 있는한, 나에겐 자유가 없다. [외젠느 빅터 뎁스]
- 모든 행동은 신념, 가치, 규칙, 정체성이 변할때 따라서 변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우리가 외부환경을 파괴하면 우리 몸의 내부기관도 파괴된다.
- 가장 중요한 건 아이들에게 행동에 따른 결과를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들이 개인적, 지역적, 나아가 세계적 수준에서 자신이 갖는 영향력을 깨닫게 해야 한다. 자신의 행동으로는 아무 변화도 일으킬 수 없다는 사고의 덫에 빠지지 않게 해야 한다. 부모가 본보기가 되어 가능성을 보여주라.
- 대가 없는 일은 전혀 하지 않으면서 나 혼자 완벽한 하루를 살 수 없다. [존 우든]
- 진실로 위대한 은총은 보잘 것 없는 재능으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진정으로 귀한 것들은 친구에게서 얻는다. [테오크리토스]
- 누군가, 우리 인생이 시작되는 그 순간에, 우리가 죽어가고 있다고 말 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가 인생을 철저히 살 수 있다. 매일 매분 매초를 가장 충실하게. 지금 당장하라!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지금하라! 내일이 되면 또 내일로 미루게 되니까. [마이클랜든]
- 오래 사는 것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
- 창조주가 인간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은 기대감과 긴장감이다.
- 우리는 변화를 사랑해야 한다. 변화만이 유일하게 확실한 것이기 때문이다.
- 언젠가, 우리가 바람과 파도, 조수와 중력을 완전히 다스릴 수 있게되면, 하나님을 위하여 사랑의 힘을 이용하리라. 그러면 세계 역사상 두 번째로 인간은 불을 발견하리라. [테이야르 드 샤르댕]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앤서니 라빈스(Anthony Robbins) / 조진형역
출판 : 씨앗을뿌리는사람 2008.03.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