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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

결국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성공의 길은 "1만 시간의 노력"이다 "아웃라이어" [말콤 글래드웰]

by manga0713 2010. 9. 24.
아웃라이어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 노정태역
출판 : 김영사 2009.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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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물론 성공은 역사적 유산과 특별한 기회의 합작품이라는

이제껏의 성공방정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다.

 

아이의 아빠이기 때문에

문화적 유산이라는 측면과 기회와 가까워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라는

측면에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지만

 

결국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성공의 길은

"1만 시간의 노력"이다.

 

하루도 빼놓지 않고 매일 3시간씩 10년을 쏟아부어야 채울 수 있는

"1만 시간의 노력"이 문화적 유산을 만들고

기회를 획득하거나 기회에 가까이 위치할 수 있는 환경을 이룬다는 것이다.

 

이 책을 전해듣고 기대했던 것보다 감흥은 덜 하지만

아이가 있는 부모들께 한 번쯤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다음은 밑줄 친 내용들이다.

 

  • 언제 어디에서 성장했느냐의 문제는 큰 차이를 만든다.
  • 교사는 숙달되어 잘 하는 것과 정말로 똑똑한 것을 혼동할 수 밖에 없다.
  • 성취 공식은 '재능 더하기 연습'이다. 문제는 심리학자들이 재능 있는 이들의 경력을 관찰하며 할수록 타고난 재능의 역할은 줄어들고 연습이 하는 역할은 커진다는 데 있다.
  • 최고 중의 최고는 그냥 열심히 하는 게 아니라 훨씬, 훨씬 더 열심히 한다.
  • 연습은 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잘 맞히지 못한다고 해서 그것이 성공에 필요한 다른 핵심요소들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실제로 천재들은 천재로 남아 있지 않았다. 우리가 본 것처럼 지능과 성취도 사이에는 그 어떠한 상관관계도 없었다.
  • 실용 지능, 사회가 사랑하는 인간의 요건 :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에 따르면 실용 지능은 '뭔가를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등을 아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방법에 관한 것이다. 뭔가를 어떻게 할줄 아는가와 관련되어 있을 뿐, 자신이 그것을 알거나 설명할 줄 아는 것과는 무관하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실천의 문제이다. 또한 이것은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필요한 지식이다. 결정적으로 이것은 IQ로 측정되는 분석 능력과 분리되는 다른 종류의 지적 능력이다. 전문적인 용어를 빌려 표현하자면 일반 지능과 실용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다.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다른 하나도 반드시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엄청난 분석 지능이 있으면서 실용 지능은 매우 빈약할 수도 있고, 풍부한 실용 지능이 있으면서 대단치 않은 분석 지능만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실용 지능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실용 지능은 후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지식(Knowledge)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지식을 대부분 가족에게서 배운다.
  • 자신이 놓인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유전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문화적인 요소이다.
  • 사회적으로 높은 계층이 유리한 위치에 있는 이유는 부유한 덕분에 좋은 학교에 다니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대 사회에 적합한 태도와 자세를 익히기 때문이다.
  •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은 세상에 적합하도록 그들을 준비시켜줄 공동체가 부족했을 뿐이다.
  • 한마디로 크리스 랭건은 자기 인생을 제대로 살아오지 못했다. 이는 아무리 뛰어난 천재도 혼자서는 자기 길을 만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기회가 늘 우리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부터 온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의 특별한 기회에서 오는 것이다.
  • 유태인들은 "그들을 환영해주는 신세계에 깊이 빠져들어 자신들이 할줄 아는 일을 미친 듯이 했다."
  • 유태인, 그들이 전문직의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었던 결정적 요인은 <탈무드>를 배우면서 익힌 지적인 원천에 있지 않았다. 아버지가 헤스터 거리에서 앞치마를 파는 모습을 보며 익힌 실용 지능과 열정이 그 원동력이었다.
  • 여러 사례를 모두 짚어본 우리는 성공이 환경과 기회의 강력한 조합으로부터 예측 가능한 형태로 떠오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이들의 부모는 자녀에게 자율성과 복잡성, 그리고 노력과 결과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가치 있는 일에 종사했을 것이다.
  • 문화적 유산의 힘은 강력하며 뿌리 깊게 박혀 있어 오래도록 지속된다. 또한 문화적 유산은 세대를 넘어 지속되는 것은 물론 그것을 탄생시킨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소멸된 이후에도 살아남는다. 나아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함으로써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한다.
  • 우리는 각각 고유한 인격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우리가 성장해온 공동체의 문화적 환경을 통해 영향을 받은 것이 있으며, 그 차이는 놀라울 만큼 두드러진다.
  • 재 능보다 태도가 중요하다 : 성공은 대개 보통사람이 30초 만에 포기하는 것을 22분간 붙잡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그리고 의지의 산물이다.
  • 학생들은 학습과정에서 긴장상태에 있다가 이완되는 과정을 통해, 성인과 마찬가지로 그들 스스로 결론을 내리고 독립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이 권위자나 타인으로부터 배운 것을 검토하는 능력을 얻게 된다.
  • 성공은 주어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회를 얻었다. 물론 그들에게는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었다.
  • 장래에 대한 전망과 에너지
  • 다가온 기회를 움켜쥐기 위한 최선
  • 성공, 역사적 유산과 특별한 기회의 합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