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Python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5.1 시각화 패키지 matplotlib 소개

by manga0713 2021. 4. 28.

[ 이미지 출처 : medium.com - Mastering Matplotlib ]

 

Matplotlib은 파이썬에서 자료를 차트(chart)나 플롯(plot)으로 시각화하는 패키지이다.

 

 

 

 

● Figure 객체

 

모든 그림은 Figure 객체. 정식으로는 matplotlib.figure.Figure 클래스 객체에 포함되어 있다. 내부 플롯(inline plot)이 아닌 경우에는 하나의 Figure는 하나의 아이디 숫자와 윈도우(Window)를 가진다. 주피터 노트북에서는 윈도우 객체가 생성되지 않지만 파이썬을 독립 실행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Figure당 하나의 윈도우를 별도로 가진다.

 

figure 명령을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여러개의 윈도우를 동시에 띄워야 하거나(line plot이 아닌 경우), Jupyter 노트북 등에서(line plot의 경우) 그림의 크기를 설정하고 싶을 때이다. 그림의 크기는 figsize 인수로 설정한다.

 

 

 

● Axes 객체와 subplot 명령

 

하나의 윈도우(Figure)안에 여러개의 플롯을 배열 형태로 보여야하는 경우, Figure 안에 있는 각각의 플롯은 Axes 라고 불리는 객체에 속한다.

 

Figure 안에 Axes를 생성하려면 subplot 명령을 사용하거나 subplot 명령을 사용한다.

 

 

● Axis 객체와 축

 

하나의 Axes 객체는 두 개 이상의 Axis 객체를 가진다. Axis 객체는 플롯의 가로축이나 세로축을 나타내는 객체이다.

 

 

 

dss5_1_visualization matplotlib.ipynb
0.33MB

 

 

- 출처: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 5.1 시각화 패키지 matplotlib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