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리더를 위한 3가지 기도

by manga0713 2024. 1. 11.

[ 김선우 작가 : 야간비행 ]

 

 

 

본문말씀 : 시편 21편 1-8절

 

1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2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 (셀라) 3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 4 그가 생명을 구하매 주께서 그에게 주셨으니 곧 영원한 장수로소이다 5 주의 구원이 그의 영광을 크게 하시고 존귀와 위엄을 그에게 입히시나이다 6 그가 영원토록 지극한 1)복을 받게 하시며 주 앞에서 기쁘고 즐겁게 하시나이다 7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오니 지존하신 이의 인자함으로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8 왕의 손이 왕의 모든 원수들을 찾아냄이여 왕의 오른손이 왕을 미워하는 자들을 찾아내리로다

 

 

< 리더를 위한 3가지 기도 >

 이 세상에 중보기도가 필요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남이 나를 위해 기도해주는 것을 알 때 인생에 큰 힘이 된다. 서로 기도해주되 특히 리더를 위해 기도해주라. 리더가 잘못되면 많은 사람들이 불행해지기 때문이다. 리더를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왕에게 주신 복에 대해 감사하는 다윗의 기도가 담긴 시편 21편이 주는 교훈으로써 리더를 위해 어떤 기도를 해야 하는가?

1. 리더의 행복을 위해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기도 중 하나는 감사기도다. 감사는 성숙한 성도의 핵심 특징이다. 감사기도를 잘 드릴 때 구한 것 이상을 받는다. 다윗은 하나님이 왕에게 주신 복에 대해 감사하는 노래를 했다(1-6절). 왕이 누구인가? 다윗이 자신을 제3자인 것처럼 ‘왕’으로 표현했을 가능성이 크다. 리더를 위해 기도할 때 리더가 기쁨과 즐거움이 넘치는 행복한 리더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과 즐거움은 세상의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게 만든다.

 비가 와도 “비가 오니까 더 운치가 있어!”라고 하고 병들어도 “하나님이 쉬라고 하시네.”라고 하고 문제가 생겨도 “이 문제를 잘 극복하면 인생 승진이 있겠지.”라고 하고 일이 잘 안 풀릴 때도 “조만간 좋은 날이 올 거야.”라고 하고 나이가 들었어도 “마음이 젊은 것이 최고야.”라고 하고 죽음을 앞두고도 “사람은 다 죽는데 뭘 그래.”라고 하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잃지 않는다면 최고의 리더가 될 수 있다.

2. 리더의 믿음을 위해

 중세 시대에 성 프랜시스는 앗시시 성을 한번 걸어만 가도 그를 지켜보던 많은 사람에게 무언의 행복이 전달되는 느낌이 있었다. 성경을 보면 사도 바울이 걸어갈 때 그의 그림자라도 자기에게 비치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처럼 사람을 신비한 존재로 높이는 행위가 지나치면 미신이 되지만 미신에 사로잡히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들을 통해 생명력과 활력을 얻는 것은 큰 복이다.

 강력한 힘을 가진 왕도 흔들릴 때가 많고 외로울 때도 많다. 그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해야 하기에 다윗은 왕이 하나님을 의지해서 하나님의 인자하신 은혜로 흔들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했다(7절). 리더가 복의 근원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다. 공동체를 지탱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기초 중 하나도 ‘리더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다.

3. 리더의 지혜를 위해

 리더는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 처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처럼 문제를 잘 처리하는 ‘문제 처리의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제가 생길 것을 미리 예견하고 대비하는 ‘선견지명의 지혜’다. 문제의 제일 근원은 ‘사탄’이고 문제의 제이 근원은 ‘사람’이다. 리더는 사탄과 사람으로부터 오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고 문제의 근원이 되는 사탄과 사람이 꾀하는 음모의 손길을 끊어내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왕이 원수들을 분별해내는 지혜를 가지게 되었다고 고백했다(8절). 능력과 지혜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다. 사람은 약해도 하나님이 능력 주시면 누구보다도 능력 있게 되고 하나님이 지혜 주시면 누구보다도 지혜롭게 된다. 리더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가 없으면 세상적인 꾀가 넘치게 된다.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불행하게 되기에 리더에게 거룩한 지혜를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라. 지혜로운 리더는 하나님께는 기쁨이 되고 많은 사람에게는 행복의 통로가 된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기억하고 싶은 말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일꾼 God's Worker  (0) 2024.01.12
사소한 일과 성공  (0) 2024.01.12
단순한 요구 A Simple Request  (1) 2024.01.11
따뜻한 미소를  (0) 2024.01.11
[오늘의 양식]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라  (1)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