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마음을 병들게 하는 것

by manga0713 2021. 10. 28.

[ 지거 쾨더 : 호렙산에서의 엘리야 ]

 

 

본문말씀 : 다니엘 4장 1-5절

 

1 느부갓네살 왕은 천하에 거주하는 모든 백성들과 나라들과 각 언어를 말하는 자들에게 조서를 내리노라 원하노니 너희에게 큰 평강이 있을지어다 2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내게 행하신 이적과 놀라운 일을 내가 알게 하기를 즐겨 하노라 3 참으로 크도다 그의 이적이여, 참으로 능하도다 그의 놀라운 일이여,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요 그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4 나 느부갓네살이 내 집에 편히 있으며 내 궁에서 평강할 때에 5 한 꿈을 꾸고 그로 말미암아 두려워하였으니 곧 내 침상에서 생각하는 것과 머리 속으로 받은 환상으로 말미암아 번민하였었노라

 

 

< 마음을 병들게 하는 것 >

 다니엘 4장에는 느부갓네살 왕이 비천한 모습을 한 광인이 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어떻게 느부갓네살이 광인이 되었는가? 그의 모습을 통해 얻는 교훈으로서 사람의 마음을 병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1. 변덕

 느부갓네살은 어제의 감탄과 감격을 금방 잊어버리는 변덕스런 삶을 살았다. 그는 회심하는 것 같지만 참된 회심을 하지 않고 감정과 기분대로 살았다. 다니엘 2장에서 자신의 꿈을 다니엘이 해석하자 다니엘에게 절하고 예물과 향품을 주고 하나님에 대해 이렇게 고백했다.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단 2:47).” 대단한 고백인 것 같은데 그 고백은 믿음의 고백이 아닌 감정적인 고백이었기에 다니엘 3장에 들어서 하나님을 까맣게 잊어버린 채 금 신상을 만들어 절하게 했다.

 금 신상 일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절하지 않는다고 그들을 풀무에 넣어 죽이려고 했을 때 그들이 불에서도 타죽지 않고 살아나자 느부갓네살은 또 고백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 경솔히 말하거든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 터로 삼을지니 이는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 없음이니라(단 3:28-29).” 변덕스러운 모습이다. 언젠가는 충신이라고 했다가 언젠가는 죽이라고 하는 식의 변덕이 심해지면 정신이 점차 병들게 된다.

2. 나태

 느부갓네살이 참된 믿음을 가지지는 않았지만 그가 체험한 이적들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성을 인정했기에 하나님이 그에게 편안과 평안을 주셨다(1-4절). 문제는 그 편안과 평안을 창조적인 에너지로 전환시키지 못한 것이다. 의미 없이 편안한 삶이나 일이 없는 삶은 정신을 병들게 한다. 결국 느부갓네살의 정신병의 발단은 나태였다. 나태는 정신을 병들게 한다. 파스칼은 팡세에서 말했다. “생각도 없이, 할 일도 없이, 전념할 일도 없이 완전한 휴식 속에 사는 것처럼 참을 수 없는 고통은 없다.”

 일이 많은 것은 괴로운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이다. 일이 없이 완전한 휴식 속에 있으면 권태, 허무, 불안, 회의, 무력감, 공허감, 그리고 절망감에 빠진다. 바쁜 것은 원망할 일이 아닌 감사할 일이지만 생각 없이 바쁘지는 말라. 사람 됨됨이는 일하는 모습을 통해서도 파악되지만 휴식하는 모습을 통해서도 파악된다. 하나님이 안식하라고 하신 이유는 일의 바른 해석을 위해서다. 휴식은 사람을 비 노예화하고 일의 목적을 상기시킨다. 적절한 일과 휴식의 균형 잡힌 삶은 마음을 건강하게 만든다.

3. 두려움

 어느 날 편안과 평안에 젖은 느부갓네살이 한 꿈을 꾸고 그로 인해 두려움에 빠졌고 자기 침상의 생각과 머릿속의 환상으로 인해 번민에 빠졌다(5절). 두려움으로 인한 번민은 마음을 병들게 만들고 두려움에 사로잡히면 대개 신비주의에 빠진다. 느부갓네살은 수시로 꿈에 연연해 두려움에 빠지고 꿈의 해석에 집착했다. 그처럼 꿈에 너무 큰 의미를 두거나 꿈의 해석에 집착하면 신비주의에 빠지기 쉽다. 신비 자체는 삶을 생동감 있게 만드는 영적인 간헐천 역할을 하지만 신비주의로 인한 두려움은 마음을 병들게 만든다.

 사람에게 가장 두려운 일은 두려움에 빠지는 일이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내일의 소망을 가지며 ‘실패의 여유’를 기르라. 의인은 실패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고 실패의 책임을 전적으로 자신이 진다. 그래서 자신에게 고쳐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이 있다고 여기고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 또한 실패 속에서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고 여긴다. 실제로 무엇인가를 잃고 지혜를 얻는 경우가 많다. 사업을 잃지만 친구를 얻고 지위를 잃지만 겸손을 얻기에 의인의 인생은 적자 인생이 아닌 흑자 인생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