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믿음으로 기도하고 말하라

by manga0713 2023. 6. 22.

[ 일리야 밀스타인 : City Scene ]

 

 

본문말씀 : 여호수아 10장 9-14절

 

9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니 10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살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11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우박 덩이를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시매 그들이 죽었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 많았더라 12 여호와께서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넘겨 주시던 날에 여호수아가 여호와께 아뢰어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이르되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 하매 13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4 여호와께서 사람의 목소리를 들으신 이같은 날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음이니라

 

 

< 간절히 기도하라 >

 기브온의 원군 요청을 받고 여호수아는 즉각 길갈에서 밤새도록 올라가 갑자기 아모리 연합군을 공격했다. 당시 아모리 연합군이 패퇴하고 심지어는 우박에 수많은 사람들이 죽는 상황에서 점차 날이 어두워졌다. 어두워지면 더 이상 전쟁을 수행할 수가 없는 사실을 알고 여호수아는 그날 모든 상황을 다 끝내겠다는 심정으로 선포했다.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12절).”

 여호수아가 전쟁 중에 그렇게 소리친 것은 선포임과 동시에 간절한 기도였다. 하나님은 그 간절한 기도를 들으셨다(14절). 혼자 싸우면 사람은 이길 수 있어도 사탄은 이길 수 없다. 기도의 손길로 하나님의 손길을 움직이게 하라. 기도는 가장 시급한 때 가장 시급하게 요구되는 것이다. 기도가 없으면 기력도 없게 된다. 성도는 발로 활동할 때보다 무릎으로 기도할 때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다.

 최선을 다해도 하나님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전쟁에서 이길 수 없다. 최선의 땀을 흘리면서도 기도를 게을리 하지 말라. 자기 능력을 신뢰하는 자의 최대 약점은 바로 기도하지 않는 것이다. 너무 양심적인 사람이 자주 실수하는 것도 기도하지 않는 것이다. 너무 양심적인 사람은 “내가 노력해서 성공해야지. 어떻게 성공을 달라고 하나?”라고 생각하며 기도와 기도를 통해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시한다.

 노력도 하면서 기도도 하라. 야고보서 4장 2절은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사실 기브온 족속이 여호수아에게 구원을 요청한 것도 담대한 기도를 상징한다. 만약 그때 그들이 구원을 요청하지 않았으면 그들은 멸망당했을 것이다. 성도가 축복 받지 못하는 핵심 이유 중 하나도 기도가 없기 때문이다. 다른 관리도 잘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기도생활 관리를 잘하라.

< 믿음으로 말하라 >

 여호수아가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라고 한 것은 ‘믿음의 기도’이기도 하지만 ‘믿음의 말’이기도 하다. 믿음의 기도도 잘해야 하지만 믿음의 말도 잘해야 한다. 사람의 말이 가장 긍정적으로 될 때가 있다. 바로 기도할 때다. 불평하기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하고 말보다는 기도를 앞세울 때 하나님은 크신 축복으로 함께하신다. 결국 믿음의 말과 믿음의 기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믿음이 없으면 좋은 말을 하기 힘들다. 그러나 기도하면 믿음도 생기고 말도 달라진다. 기도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가 말이 달라지게 하기 위해서다. 기도를 통해 말이 달라지면 인생도 달라지고 가정도 달라지고 미래도 달라진다. 말은 창조적 능력이 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셨고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셨다. 견고한 신앙의 집을 건축하려면 믿음의 말을 통해 말을 말씀화하라.

 말 자체도 중요하지만 믿음의 말은 더 중요하다. 요새 말을 잘하는 사람이 인기가 많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말을 잘해서 성공의 문이 열릴 때도 많고 반면에 말 한마디 잘못해서 인생이 추락할 때도 많다. 주먹의 힘보다 입술의 힘이 크다. 단기적으로 보면 주먹의 힘이 이기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입술의 힘이 이긴다. 성공이나 행복도 말에 달려있다. 몸이 배라면 혀는 배의 키와 같다. 결국 인생을 혀가 움직이는 셈이다.

 인생의 행복이나 가정의 행복이 말에 달려있다. 아무리 좋은 환경을 꾸며도 가족 간의 대화가 엉키면 행복도 엉킨다. 자녀의 성공도 부모의 말에 달려있다. 부모가 좋은 말을 하면 좋은 자녀가 된다. 사람도 신비하지지만 사람의 말도 신비하다. 사람이 동물과 가장 큰 다른 점은 말하는 능력이다. 하나님이 주신 가장 큰 선물인 언어능력으로 믿음의 말을 하라. 성경은 “심은 대로 거둔다.”고 말한다. 좋은 말을 잘 심어놓으면 좋은 열매를 거둔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