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유다 지파처럼 복되게 살라

by manga0713 2023. 7. 26.

[ 콰야 : 타오르는 불꽃처럼 ]

 

 

 

본문말씀 : 여호수아 19장 1-9절

 

1 둘째로 시므온 곧 시므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들의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라 2 그들이 받은 기업은 브엘세바 곧 세바와 몰라다와 3 하살 수알과 발라와 에셈과 4 엘돌랏과 브둘과 호르마와 5 시글락과 벧 말가봇과 하살수사와 6 벧 르바옷과 사루헨이니 열세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며 7 또 아인과 림몬과 에델과 아산이니 네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며 8 또 네겝의 라마 곧 바알랏 브엘까지 이 성읍들을 둘러 있는 모든 마을들이니 이는 시므온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라 9 시므온 자손의 이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 취하였으니 이는 유다 자손의 분깃이 자기들에게 너무 많으므로 시므온 자손이 자기의 기업을 그들의 기업 중에서 받음이었더라

 

 

< 시므온 지파처럼 살지 말라 >

 이스라엘 12지파가 가나안 땅을 분배받을 때 시므온 지파는 제비뽑기를 통해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땅의 일부를 재분배 받았다(1절).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땅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9절). 결국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에 빌붙어 살게 되었다. 어떻게 살면 복을 받지 못하고 어떻게 살면 복을 받는가? 시므온 지파처럼 살면 복을 받지 못하고 유다 지파처럼 살면 복을 받는다.

 시므온은 성품이 못된 야곱의 둘째 아들이었다. 창세기 34장을 보면 그는 누이 디나가 강간당한 것에 앙심을 품고 세겜 사람들을 비겁하고 잔인하게 학살했다. 또한 나쁜 성품과 행실로 인해 창세기 49장에서 야곱이 12아들에 대해 축복의 유언을 남길 때 오히려 저주의 말을 듣는다. 결국 시므온 지파는 복을 받지 못하는 대표적인 지파가 된다.

 광야생활 40년 동안 시므온 지파의 숫자는 37100명이나 줄어 가장 많이 인구가 감소했다. 싯딤에서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며 바알브올을 숭배해서 하나님이 염병으로 24000명을 죽이실 때 그 일로 죽은 사람 대부분이 시므온 지파 사람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민 25:6-18). 그 후 신명기 33장에서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의 각 지파에게 축복의 말을 할 때도 시므온 지파에 대한 축복은 없었다. 시므온 지파는 대표적인 불순종 지파였다.

 후일에 이스라엘이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로 갈릴 때 유다 지파에 빌붙어 살던 시므온 지파는 당연히 유다 지파 편이 되어야 하는데 유다를 배반하고 북 이스라엘 편이 되었다. 그리고 북 왕국 곳곳에 흩어져 살다가 결국 그 지파의 명맥이 끊겼다. 가문의 좋지 못한 전통을 끊지 못했기에 결국 저주 받는 지파가 되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 유다 지파처럼 복되게 살라 >

 유다는 시므온과 달리 남을 이해할 줄 아는 넉넉한 양보정신이 있었고 어려운 일에서 앞서 헌신하는 희생정신이 있었다. 형제들 사이에 요셉을 죽이자는 의견이 팽배할 때 유다는 “우리가 동생을 죽이면 무슨 유익이 있는가?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자.”라고 해서 요셉의 목숨을 구해주었다. 또한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이 형제들을 시험할 때 베냐민 대신 자신이 인질이 되겠다고 해서 요셉을 감동시킨 사람도 유다였다. 결국 그는 창세기 49장에서 야곱이 축복의 말을 할 때 르우벤 대신 실질적인 장자권을 얻었다.

 광야 40년 생활 때도 유다 지파는 선봉장 역할을 하며 항상 선두에서 행군을 했다. 선봉에 서면 제일 먼저 공격을 받기에 가장 많은 사람이 죽어서 숫자가 줄어야 하는데 결과적으로 어떻게 되었는가? 시므온 지파는 가장 많은 숫자가 감소했지만 유다 지파는 오히려 74600명에서(민 2:4) 76500명으로(민 26:22) 1900명이 늘었고 전체 숫자도 12지파 중에서 가장 많았다. 유다 지파는 희생과 헌신으로 생육하고 번성하는 지파가 되었다.

 또한 가나안 정복 전쟁에서도 유다 지파는 선봉에 서서 싸웠고 또한 가장 어려운 지역을 맡겠다고 함으로 결국 가나안 땅에서 가장 많은 땅을 차지했다. 그 차지한 땅이 넓어서 시므온 지파에게까지 땅의 일부를 양보하는데 그렇게 양보하면서도 아무런 불평도 없이 넉넉한 마음으로 양보했다. 헌신과 양보는 복된 인생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더 드리려는 사람이 더 많이 받고 더 양보하려는 사람이 더 진보한다.

 환경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시므온과 유다는 비슷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얼마나 다른가? 중요한 것은 믿음과 성품이다. 환경 탓을 하지 말라. 탓하려면 자기 성품을 탓하고 “내가 성도답게 살지 못했구나.”라고 하면서 자기 믿음을 탓하라. 가문의 나쁜 전통도 예수 안에서는 얼마든지 끊을 수 있다. 아무리 환경이 좋지 못해도 예수님을 영접하고 성도답게 최선을 다하며 살면 하나님이 유다 지파처럼 복 주시고 그 복이 후대까지 미치게 하실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