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2)

by manga0713 2020. 2. 26.

 

 

 

 

본문말씀 : 사도행전 13장 2-3절

2.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2) (사도행전 13장 2-3절)

3. 순종하는 교회

 왜 당시 안디옥 교인들이 금식하며 기도했는가? 아마 이런 기도를 했을지 모른다. “하나님! 교회가 자꾸 부흥됩니다. 이제 본당과 교육관도 필요하고 여러 가지 필요한 것도 많습니다. 채워주소서.” 그러나 성령님은 예배당을 크게 지으라는 응답을 주시지 않고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워 선교사로 파송하라.”고 지시하셨다. 그 말씀을 보면 하나님이 교회를 통해 가장 이루기를 원하는 것이 ‘선교’임을 깨닫는다.

 선교는 예수님의 최후의 지상명령이었다. 교회가 세워진 목적은 선교 때문이고 성도가 구원받은 목적도 선교 때문이다. 그처럼 선교가 중요해도 교회의 핵심 기둥인 바나바와 바울이 떠나면 교회가 크게 흔들릴 수 있었다. 그래도 안디옥 교회는 한 마디도 불평하지 않고 다시 금식하고 기도한 후 성령님의 뜻에 순종했다. 바나바와 바울도 안정된 교회 목사 자리를 버리고 십자가를 각오하고 성령님의 뜻에 순종했기에 위대한 인물들이 될 수 있었다.

 순종은 생명체를 살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핵심 원리다. 몸이 어떤 부분이 따로 놀면 그 몸은 병들거나 죽는다. 심장은 평생 자기 책무를 따라 움직여야 한다. 특히 손이나 발처럼 좌우 세트로 있는 몸 기관은 더 순종하는 모습을 갖춰야 한다. 물론 순종하거나 동행하는 삶이 꼭 밀착된 삶은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꼭 밀착된 채로 살려고만 하지 말라. 때로는 적절하게 떨어져 있으면서 협력하는 것이 진짜 순종이다.

 기도할 때는 두 손을 밀착시켜도 기도 후에는 두 손을 떼고 일하라. 두 손을 꼭 붙잡고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컴퓨터 자판도 못 친다. 기도할 때 외에는 적절하게 떨어져서 서로 협력하는 것이 진짜 순종이다. 주일에는 모여 영과 진리와 거룩한 교제로 예배하고 주일 외에는 각자의 일터로 흩어져서 세상에서 주어진 자기 책무를 감당하면서 삶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진짜 순종이고 그런 순종적인 삶을 통해 거룩한 일이 이뤄지고 하나님 나라가 멋지게 확장된다.

4. 헌신하는 교회

 당시 안디옥 교회에는 많은 사람이 있었지만 성령님의 뜻을 따라 그들은 그들이 가진 최상의 인물 두 명을 선교를 위해 내어드렸다. 어떤 사람은 한국에서 목회 경험이 없거나 목회에 희망이 없거나 목회에 실패한 사람이 밀려서 선교를 나가는 줄 안다. 그러나 목회에 경험이 많고 목회에 성공한 사람이 선교를 나가는 것이 진짜 성경적인 선교다. 선교는 유능하고 훈련이 잘 되어 교회에 없어서는 안 될 것 같은 사람이 나가는 것이 좋다.

 선교를 위해 최상의 것을 내어드릴 준비를 하라. 먼저 쓰고 남은 시간과 물질을 선교에 드리기보다 먼저 선교에 시간과 물질을 드리라. 은퇴 후 열심히 헌신하겠다고 하시보다 지금 건강하고 다른 할 일도 많을 때 헌신하라. 하나님은 큰 손해를 감수한 헌신을 기뻐하고 그 헌신을 축복 재료로 삼으신다. 행복의 제일 요건도 헌신이다. 불행한 가정을 보면 대개 헌신하는 마음이 없다.

 행복한 결혼의 제일 원리도 헌신이다. 받으려고 결혼하면 받지도 못하고 상처만 남지만 헌신하려고 결혼하면 오히려 많은 것을 받는다. 헌신이 있어야 행복도 있다. 왜 자녀에게 많은 것을 주면서도 손해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더 행복한가? 행복은 헌신에 있다는 증거다. 헌신과 사랑의 대상이 없다는 것은 불행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는 선교를 외면하면 성도에게 결코 행복이 주어질 수 없다.

 내 것을 빼앗기기 전에 미리 잘 쓰라. 후일에 빼앗기는 삶의 고통에서 면제되도록 현재의 삶에서 대접하는 삶을 힘써 훈련하고 실천하라. 그리고 점차 대접하는 삶의 폭을 넓혀 선교에 눈을 돌리면 물질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난다. 그 집착에서 벗어나면 상당한 영혼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선교할수록 지갑은 홀쭉해지지만 영혼은 풍성해진다. 주는 삶의 기쁨을 누리면 나쁜 것에 매이거나 집착하거나 억눌리지 않으면서 혈안이 사라지고 평안이 찾아온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