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음악, 음원 시장의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SoundCloud.com"

by manga0713 2010. 12. 16.
요즘 대중예술 시장에서의 화두는 역시 '스타 만들기' 이지요. 진흙 속에 묻혀 있는 숨은 재능을 발굴하고 또 아마추어계의 일명 선수들을 메이저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서 이슈와 트랜드를 이끌고 시장의 상큼함을 유지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또 이것을 참여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과연 나의 재능은 어느정도인 것인가? 말 그대로 얼마짜리인 것인가?를 확인하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일 겁니다.

그런 선수들의 욕구를 펼치고 희망을 쟁취할 수 있는 소셜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SoundCloud.com 입니다.

이 곳에서는 자신의 음악, 그것이 완성된 전 곡이든, 일정 부분의 멜로디만 작성된 트랙이든, 리메이크든 어떤 것이든지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등록하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등록된 음원이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에 공개되어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진솔한 평가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물론 판매도 가능하지요. ^^

SoundCloud의 특징은 소셜 채널과 소셜 미디어에 대하여 거의 완전히 열려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타 음원 서비스보다는 그 파급 효과와 전파 효과가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제가 SoundCloud에서 음악을 듣다가 해당 하는 음악 전체나 필요한 트랙의 일부분만을 제 블로그의 배경음악으로 걸 수도 있으니까요. ^^ 이건 정말 특별하고 음악을 담아 간 사람의 특성을 크게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 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서비스, 이런 사이트가 우리에게도 하나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