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의지력이 문제가 아니다

by manga0713 2021. 5. 4.

[ 이미지 출처 : 김인철의 야생화산책 - 애기앉은부채 ]

 

 

의지력이 문제가 아니다

 

 

자신의 의지력으로 자신을 더 낫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더 나아지고 싶다는 것은 문제 가운데 이미 거하고 있다는 얘기일 것입니다. 즉 이미 당신의 의지와 별개로 그러한 문제들이 발생했으며, 이미 당신의 의지가 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고통의 문제가 내 의지력의 여부와 상관없이 찾아오는 것처럼, 회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더 나아지는 것. 이 둘 모두 나의 의지력보다 앞서는 것은 언제나 은혜입니다.

 

 

[CBS 1분 묵상 20210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