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자의식 과잉이 자의식을 죽인다

by manga0713 2021. 5. 1.

[ 이미지 출처 : 김인철의 야생화산책 - 나도개감채 ]

 

 

자의식 과잉이 자의식을 죽인다

 

 

내가 받아야 할 좋은 것이 저 사람에게 가 버렸다는 생각은 분명 오해입니다. 저 사람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해서 내가 안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저 사람이 좋은 것을 얻었다고해서 내가 좋은 것을 못 얻는 것도 아닙니다. 누군가 내 앞에서 다른 사람을 칭찬했다고, 그 사람과 나를 비교할 요량으로 얘기한 것도 아닙니다. 그 정도의 심력을 기울일 정도로 그는 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이 모든건 역설적이게도 자의식 과잉으로부터 시작된 셀프 자의식 죽이기입니다.

 

 

[CBS 1분 묵상 2021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