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잘못을 통해 배우기 Learning From Foolishness

by manga0713 2021. 4. 27.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우매한 자는 길을 갈 때에도 지혜가 부족하여 [전도서 10:2-3]

 

 

The heart of the wise inclines to the right, but the heart of the fool to the left. Even as fools walk along the road, they lack sense. [ ECCLESIASTES 10:2–3 ]

 

...

호주의 울런공에서 한 남자가 편의점에 들어와 20불짜리 지폐를 카운터에 놓고 잔돈으로 교환해 달라고 했습니다. 점원이 계산대의 서랍을 열자 남자는 권총을 들이대며 계산대에 있는 모든 현금을 요구했고, 점원은 즉시 다 건네주었습니다. 남자는 현금을 받아 도망치면서 20불짜리 지폐는 카운터에 그냥 두고 갔습니다. 그런데 그가 계산대 서랍에서 가져간 돈은 전부 합쳐서 ‘15불’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 도둑과는 달리 우리 모두는 올바른 일을 하려다 때론 잘못을 저지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잘못한 행동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지 않으면 그것이 습관이 될 수 있고, 나아가 인격 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지혜가 부족한…… 우매한 자”(전도서 10:3)가 되어버립니다.

 

때때로 자신의 어리석음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은 거기에 또 별도의 수고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통이 따르더라도 가끔은 우리의 성격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은 성급히 결정을 내린 것을 인정하고 앞으로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어리석은 행동은 그냥 두어서 좋을 것이 없습니다.

 

감사하게도 하나님은 우리의 어리석음까지 사용하셔서 우리를 단련하고 빚으십니다. 그 단련이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아도, 훈련을 통해 결국에는 좋은 결실을 맺습니다(히브리서 12:11). 하나님께서 우리의 어리석은 행동을 단련하신다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우리를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의 자녀로 빚어달라고 간구합시다.

 

...

Thank You, Father, for using my foolishness to train me. May I accept Your discipline graciously as You continue to work in me.

 

 

저의 어리석음을 사용하여 훈련시키시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제 안에서 끊임없이 일하시며 단련하심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게 하소서.

 

 

[오늘의 양식 "잘못을 통해 배우기 Learning From Foolishness"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