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최진호, 주승민] GIS 공간분석을 활용한 대구광역시 산부인과 입지 분포 특성 분석

by manga0713 2018. 1. 10.

 

 

 

 

 

 

*** 출처: 대구경북연구원, 대구경북연구 "[최진호, 주승민] GIS 공간분석을 활용한 대구광역시 산부인과 입지 분포 특성 분석"

*** 논문파일:

paper_12_2_10.pdf

 

 

 

I. 서론

 

 

- 일반적으로 의료서비스는 접근성, 지속성, 포괄성, 효율성, 이용가능성 등의 요인에 따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유무가 달라지고 그 중 접근성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용가능성, 편리성, 지속성, 만족도의 증대를 가져와 의료서비스의 형평성과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Myers, 1969 ; Andersen et al, 1981).

 

- 대부분의 병원이 도시내에 입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도시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의료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산부인과 서비스 기관의 입지 분포에 대한 공간적 해석을 통해 향후 공간배분을 위한 정책적 방향제시 와 더불어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서비스 접근도 향상을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II. 연구방법 및 범위

 

-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의 사회·인구·경제 학적 지표 등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고 산부인과 의료서비스 기관의 공간적 특정을 파악하고 한다.

 

- 연구는 Open API를 통해 공개된 대구광역시 내 산부인과 위치정보를 수집하여 가공을 통해 공간 정보로 구축 한 후, GIS 기반의 산부인과 공간분 포 특징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 GIS 기 반의 공간분석은 우선 지자체별 산부인과 수와 인구와의 관계 등을 분석하는 단계를 거친 후, 이러 한 공간적 분포 특징을 시각화하고 정량화하는 밀도분석과 군집(clustering) 분석을 수행하였다

 

- 네트워크 서비스 권역 분석을 활용하여 각 의료기관에서의 정점 서비스 권역을 분석하여 접근 성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과 구축에는 공간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도제작 및 공간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는 ESRI사의 ArcGIS 9.3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의 Open API를 모두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종합 수집하여 비교를 위치정보에 오류가 있거나 중복 지점을 제거하였다.

 

- 조사된 결과는 주소 기반으로 위치정보를 표시 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위도와 경도 좌표로 변화하는 Geo-coding 과정을 거쳐 shp파일의 공 간데이터로 변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