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모바일 중심 거래환경과 가상화폐의 부상

by manga0713 2017. 1. 5.

 

 

문서받기:

focus170102.pdf

 

 

 

 

􀁺 모바일쇼핑 규모는 2013년 1/4분기 1.1조원에서 2016년 3/4분기 기준 8.9조원으로 8배 이상으로 폭증했으며, 2016년부터 인터넷쇼핑 규모를 추월후 격차를 확대 중


╺ 인터넷쇼핑 대비 모바일쇼핑 비중(%): 20.5('13)→48.9('14)→83.2('15)→106.4('16.3Q)

 


􀁺 고객 이해와 상품 기획에 핵심인 데이터 확보를 위해 카드, PG 뿐 아니라 쇼핑몰, 유통사, ICT 등이 협쟁관계를 꾀하면서 자사 모바일결제 편리성 개선에 주력


╺ 신한FAN페이는 생활밀착형 업종(마트, 교통, 여행, 서점)과의 연합을 통한 차별화 시도

 

􀂄 결제수단과 방식의 변화 과정에서 결제플랫폼화를 꾀하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