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하나님께 초점을 God Focus

by manga0713 2022. 6. 4.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디모데전서 6:6]
 
Godliness with contentment is great gain. [ 1 TIMOTHY 6:6 ]
 
...
경제 심리학자 배리 슈와츠에 의하면 나처럼 습관적으로 결정을 못 내리는 사람은 “자족하는 사람”이 아니라 “최고를 찾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족하는 사람’은 자신의 필요에 맞는 것을 찾아 선택을 하지만, ‘최고를 찾는 사람’은 어떨까요? 이들에게는 언제나 최선을 선택해야 한다는 마음이 있다고 합니다 (내가 그렇습니다!). 그러나 늘 많은 선택을 앞두고 결정을 못 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불안, 우울, 불만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회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놓칠까 하는 두려움’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최고를 찾는 사람’이나 ‘자족하는 사람’이라는 말은 없지만 이와 비슷한 예는 분명히 있습니다. 디모데전서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 세상의 것보다 하나님 안에서 가치를 찾으라고 권면합니다. 성취에 대한 세상의 약속은 결코 온전히 지켜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가 자신의 정체성을 하나님 안에서 뿌리내리기를 바라며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6:6)라고 권면했습니다. 바울이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8절)고 말한 것을 보면 그는 자족하는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경우 만족을 줄 것만 같은 세상의 많은 방법들을 붙잡다 보면 대개는 애만 쓰고 불만족으로 끝나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초점을 두고 최고를 찾는 강박관념을 내려놓을 때 내 영혼은 진정한 만족과 안식으로 나아갑니다.
 
...
Father, help me to remember that only You can fill my soul.
 
하나님 아버지, 주님만이 제 영혼을 채울 수 있음을 기억하게 하소서.
 
[오늘의 양식 "하나님께 초점을 God Focus"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