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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현대경제연구원] 방탄소년단 (BTS)의 경제적 효과

by manga0713 2018. 12. 20.

 

[ BTS 의 연평균 경제적 효과 ]

 

 

 

 

*** 출처: [현대경제연구원] 방탄소년단 (BTS)의 경제적 효과

*** 배포용문서:

2018121810326[1].hwp

 

 

 

 

■ 방탄소년단의 주요 성공 요인

 

- 방탄소년단 전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하여 현재 10~20대의 관점에서의 진솔한 자신의 고민과 이야기를 전달하여 국적을 불문하고 많은 공감을 얻었다.

 

- 방탄소년단의 앨범과 콘서트는 서사 구조를 지닌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어 관객과 팬들의 흥미를 끌고 다음 앨범과 콘서트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하였다.

 

- SNS, 영상콘텐츠 등을 이용하여 팬 및 콘텐츠 이용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였다.

 

-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ARMY)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두터운 팬층이 흥행을 지원하였다. 특히 음원 판매, 공연, 각종 방송 및 시상식 투표로 이어져 방탄소년단의 활동무대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더욱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

 

○ 분석 방법

 

-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계량화하기 위한 대리변수로 구글 트렌드(Goodle Trend)의 검색량을 활용 한다.

 

- 회귀분석의 종속변수는 외국인관광객수와 주요 소비재추출액(의복류, 화장품류, 음식류)이며,

 

- 설명변수로 방탄소년단, 한국드라마 및 한국가요의 구글 검색량, 전 세계 산업생산, 실질실효환율, 교역조전 등을 사용하였다.

 

- 회귀분석에서 추정된 방탄소년단의 외국인관광객수 및 소비재수출액의 제고효과를 바탕으로 경제 내 생산유발효과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계산하였다.

 

 

○ 회귀분석

 

- 종속변수가 외국인관광객수인 회귀분석에서 "방탄소년단의 인지도가 1p 증가할 경우 3개월 이후 외국인관광객수 증가율은 0.45% 증가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방탄소년단이 데뷔한 시점 이후 방탄소년단의 인지도 상승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수 증가 효과는 연평균 약 79.6만 명이다.

 

- 종속변수가 주요 소비재수출액인 회귀분석에서 "방탄소년단의 인지도가 1p 증가할 경우 당월 주요 소비재수출액 증가율은 의복류 0.18%p, 화장품 0.72%p, 음식류 0.45%p 증가 효과가 발생한다."

 

 

 

■ 총 경제적 효과

 

- 2018년 가격 기준으로 환산하면 생산유발효과는 41조 8,600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약 14조 3,000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