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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STAT] 데이터기반 통화(VoIP) 사용자의 특성 및 통신 이용패턴 - 남충현 부연구위원

by manga0713 2017. 12. 19.

[연령대별 VoIP] 사용 비율]

 

 

 

■ 카카오 보이스톡, 스카이프 등의 데이터기반 통화(VOIP)는 인터넷과 음성통화가 합쳐진 융합 통신매체에
속함

 

- 연령대별로는 20,30대에서 42.8%로 가장 높으며, 50대까지도 두자리수의 사용비율을 보이지만, 60대(5.8%)와 70대 이상(1.2%)의 사용비율은 매우 낮음

 

 

 

[요금제 비율]

 

 

 

■ 통신 요금제 가입 비율

 

-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경우에도 데이터기반 통화 사용자(33.3%)가 미사용자(15.2%)보다 더 가입 비율이
높음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가입 비율]

 

 

 

■ 디지털콘첸츠 서비스 가입 비율

 

- 데이터기반 통화 사용자는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가입 비율이 미사용자에 비해 더욱 높았음

 

 

 

[소득별 VoIP 사용 비율]

 

 

 

■ 소득별 사용 비율

 

- 통화시간의 경우에는 소득에 따른 일관된 패턴은 나타나지 않으며, 400~500만원대(232.2분) 소득의 경우
제일 길고 50만원 미만(214.2분)의 경우가 그 다음으로 길었음

 

 

 

■ 요약 및 시사점

 

- 카카오 보이스톡, 스카이프 등의 데이터기반 통화(VOIP)의 사용자는 성별로는 여성, 연령대로는 젊은층이
많은 패턴을 나타냄

 

- 데이터기반 통화의 사용자가 미사용자보다 무제한 통화 요금 가입 비율이 오히려 더 높다는 점은 사용동기가 반드시 통신요금 절감은 아닐 수도 있음을 시사

 

 

 

*** 출처: [KISDI STAT] 데이터기반 통화(VoIP) 사용자의 특성 및 통신 이용패턴 - 남충현 부연구위원

*** 문서:

데이터기반 통화(VOIP) 사용자의 특성 및 통신 이용패턴.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