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NIA] 미래 사회에 지능을 더하다: 유통서비스 분야

by manga0713 2017. 11. 9.

 

 

 

*** 출처: [NIA] 미래 사회에 지능을 더하다: 유통서비스 분야

*** 문서:

[A.I._플러스_2017-7]_미래_사회에_지능을_더하다_유통_서비스_분야.pdf

 

 

 

 

 

 

○ 전자상거래로 인해 유통분야의 IT기술 도입은 낯선 일이 아니며, 타 산업분야 보다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혁신 속도가 빠를 것으로 기대

 

- 또한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재고, 배송, 물류 관리 등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거쳐야하는 만큼 다양한 지능정보기술과 고도화된 인공지능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유통기업의 역할은 상품과 서비스를 중개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

 

- 스마스머(Smasumer): 똑똑한 소비자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실용적인 소비를 하면서 재미, 문화생활 등 부수 효과까지 노리는 신소비계층

 

 

 

 

II. 지능정보기술이 적용된 주요 분야

 

 

○ 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위한 '검색'과 '추천'

 

- 생활 속에 스며든 검색

 

- 내 마음을 읽는 실시간 추천

 

 

 

○ 판매 최적화를 위한 '구분화 툴'과 '유통 프로세스 효율화'

 

- 구분화 툴: 인공지능, 데이터 마이닝 등을 사용하여 경쟁 업체가 제시하는 상품을 분석하여 자사 제품 구색을 실시간으로 최적화

 

- 유통 프로세스 효율화: 지능정보기술로 유통 전 과정(물류, 배송, 재고관리, 결제 등)을 혁신하여 고객 중심의 서비스 실현

 

 

 

○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활용'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III.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한 유통 서비스 사례

 

 

 

 

 

 

 

■ 국내 비유통기업의 지능정보기술 도입과 유통 진입 현황

 

 

 

 

 

 

■ 국내 주요 유통기업의 지능정보기술 도입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