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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SPRi]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by manga0713 2021. 3. 20.

 

 

- 출처: [SPRi]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 이승환 책임연구원

- 문서:

[IS-115] 로그인 메타버스_0316_FF.pdf
2.49MB

 

 

I. 주목받는 메타버스

 

1. 개념

 

□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

 

ㅇ 메타버스는 ‘초월, 그 이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세상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 1992년 美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의 ‘Snow Crash’란 소설에서 처음 사용

 

- 스티븐슨은 Snow Crash를 통해서 ‘아바타’라는 용어와 함께, 실제 세계의 ‘우주 (universe)'에 부합하는 인터넷 기반의 3D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고 명명

 

ㅇ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하는 新 패러다임으로 메타버스가 언급되고 있으며, 글로벌 IT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

 

 

 

 

2. 유형 및 진화

 

□ 메타버스는 구현되는 공간이 현실 중심인지, 가상 중심인지 구현되는 정보가 외부 환경정보 중심인지, 개인·개체 중심인지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

 

­- (Augmented Reality) 현실에 외부 환경정보를 증강하여 제공하는 형태 ­

 

- (Life logging) 개인·개체들의 현실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정보를 통합 제공 ­

 

- (Mirror Worlds) 가상공간에서 외부 환경정보를 통합하여 제공

 

- (Virtual Worlds)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개인·개체들의 활동하는 기반을 제공

 

 

□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은 독립적으로 발전하다, 최근 상호작용하면서 융·복합 형태로 진화 중

 

­ㅇ (AR + Life logging)

 

- Ghost pacer 서비스는 AR Glass를 활용하여 현실에 가상의 runner를 형성하고 이를 life log 데이터와 연결

(* AR Glass에 보이는 아바타의 경로와 속도를 설정하고 실시간 경주가 가능하며 STR AVA 운동 앱, 애플워치와 연결)

 

 

ㅇ (Life logging + Virtual Worlds)

 

- 英 Hopin, Teooh 등의 기업이 제공하는 가상 Conference/Events에서는 가상 속에서 진행되는 회의와 네트워킹 등 모든 활동이 life logging으로 연계되어 사후 성과 측정이 가능

 

 

ㅇ 이외에도, Virtual Worlds와 Mirror Worlds가 결합된 Google Earth VR, AR와 Mirror Worlds가 결합 된 Google Map + AR 등 다양한 융합이 진행 중이며, 향후 상호작용이 가속화되면서 미래 메타버스를 형성 전망

 

 

II. 왜 메타버스는 혁명인가?

 

1. 편의성, 상호작용, 확장성 측면

 

□ 편의성, 상호작용 방식, 화면·공간 확장성 측면에서 기존 PC, 모바일 기반의 인터넷 시대와 메타버스 시대는 차이가 존재

 

 

2. 기술적 측면 : 메타버스와 범용기술(GPT: General Purpose Technology)

 

□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핵심기술은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의 복합체, XR(eXtended Reality)+D(Data).N(Network).A(Artificial Intelligence)

 

 

3. 경제적 측면 : 메타버스와 가상융합경제

 

□ 가상융합경제는 경험경제(Experience Economy)가 고도화된 개념

 

ㅇ 서비스 경제 이후, 새로운 경제가치의 핵심개념으로 경험이 등장하였고, 소비자들은 기억에 남을 만한 개인화된 경험에 대한 지불의사가 높아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경험경제의 핵심

 

ㅇ 메타버스 시대에는 복합 범용기술로 차별화된 경험 가치 4I(Immersion, Interaction, Imagination, Intelligence) 전달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시·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경험 설계가 가능

 

 

III. 비상(飛上)을 준비하는 메타버스

 

1. 메타버스 플랫폼

 

ㅇ 주로 게임의 가상세계 제작에 활용되던, Unity, Unreal 개발 플랫폼이 최근 다양한 산업에 확대 적용 중이며, 개발자 생태계도 커지는 중

 

ㅇ (구글, 애플) 모바일 AR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개발 플랫폼 ARCore와 ARKit를 발표하였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AR서비스 출시

 

ㅇ 메타버스를 구현을 지원하는 새로운 플랫폼도 지속 등장하고 있어 진화의 속도가 빨라질 전망

 

ㅇ MS는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나갈 협업 플랫폼 Mesh를 공개(‘21.3)

 

ㅇ 이외에도, Spacial, Glue 등 다양한 메타버스 기반 협업 플랫폼이 존재하며 비 대면 상황과 맞물려 사용량이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