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Weekly IBK경제브리프] 유통업의 신 사업모델, V-커머스의 등장 - 송재국

by manga0713 2017. 10. 26.

 

 

 

 

*** 출처: [Weekly IBK경제브리프] 유통업의 신 사업모델, V-커머스의 등장 - 송재국

*** 문서:

WEEKLY IBK경제브리프 518호_유통업의 신사업모델 V커머스의 등장.pdf

 

 

 

 

□ 최근 유통시장 비즈니스 트렌드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

 

 

□ 최근에는 소비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개발과 모바일 영상 등을 활용한 V-커머스와 같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출현

 

 

- V-커머스: 비디오(Video)+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로 모바일 동영상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유형

 

- 사례1: 개인방송이 활성화된 중국에서는 타오바오, 티몰과 같은 쇼핑몰 내에서 왕홍(온라인 스타)들이 인터넷방송을 통해 상거래

 

- 사례2: 티몬은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상품판매서비스 '티비ON'을 론칭하고 연예인, 유명셰프, 인기블로거 등이 등장해 제품 사용 팁 등을 전달하며 구매 유도

 

- 사례3: CJ오쇼핑은 '오늘 또 뭐 먹지'라는 콘텐츠에서 먹방을 통해 소비자들이 실시간 댓글을 올리고 음식을 평가하며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