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빌 하이벨스] 심플

by manga0713 2015. 7. 2.

 

 

 

 

예수님처럼, 그렇게 없을까?라고 고백의 찬송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때일 나의 마음과 생활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하이벨스의 "당신의 희망과 꿈을 어디에 둘지 조심스럽게 선택하라." 말처럼

나의 희망과 꿈을 어디에 둘지, 아니 전에 나의 희망과 꿈이 무엇인지, 나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지조차도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저 당면한 것을 당면하며, 그것을 위해 하나님을 부르고 하나님의 은혜를 찾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겠다는 무수한 다짐만으로 살아 것이지요.

 

어느덧 인생의 반환점이자 전환점에 내게 찾아 책은 많은 도전을 나에게 주었습니다.

"당신의 희망과 꿈을 어디에 둘지 조심스럽게 선택하라."라는 강권과 함께 "조심스런 선택" 위해 내려 놓으며 떠나 와야 하는 것들을 깊이 생각하게 것이지요.

 

물론, "나의 희망과 ", "하나님의 부르심" 온전히 알기 위하여 "하나님과의 시간" 제대로 갖는 것이 우선임은 말할 것도 없지요.

 

책을 읽으며 나의 캘린더에 무조건 놓는 시간의 항목이 생겼습니다.

 

번째는 주일예배시간이요 번째는 주일예배 가족과의 시간입니다.

가족 일원으로서의 "나의 희망과 " 온전히 세워가는 걸음인 것이지요.

 

아마도 나의 캘린더에 그와 같은 항목이 하나 늘어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나의 희망과 ", 하나님과 함께 이루어내는 "나의 희망과 ", 그래서 더욱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고 믿는 자의 수를 늘려가는 "나의 희망과 " 향한 항목일 겁니다.

 

만큼 "나의 희망과 " 저해하는 항목들이 하나 사라져 가겠지요.

그것이 '심플' 아니겠습니까.

 

 

다음은 책의 밑줄 부분입니다.

 

 

탈진에서 충전으로 (에너지 비축량 보충하기)

 

단순한 삶이란 일을 적게 하는 정도가 아닌 이상의 삶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계획하신 대로 되는 , 전심전력을 다해 외골수 같은 집중력으로 하나님이 뜻하신 바로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부르신 대로 창조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헤아릴 없을 만큼 잡다한 것들로부터 떠나는 것이다. 매일 잠자리에 오늘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았고 여러 가지 책임 맡은 일들을 정련시켜놓을 있어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회상할 있게 해주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탈진은 치명적인 파괴를 초래할 있다.

 

우리는 움직임을 진보로 착각한다.

 

정신적으로 고갈된 상태에서는 아무도 최상의 삶을 살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나무주걱이나 카누의 노를 흔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하나님께 무언가를 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세상에 화가 있다면, 아마도 지금 하나님이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때일지도 모르겠다.

 

당신의 통을 채울 계획을 세우기 전에 애초에 그렇게 탈진된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구멍을 때우지 않고는 통을 채울 없다.

 

에너지 보충의 다섯 가지 주요소: ①하나님과의 연결 ②친밀한 가족 ③만족스러운 직장 ④여가활동, 레크리에이션 ⑤운동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고, 영혼 깊은 곳에 성령의 충만함을 느끼며, 하루 종일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들으며 대화를 나눌 , 그분의 임재를 인지하고 반응하며, 하나님과 진정한 관계가 있을 , 인생의 통이 가득 넘치도록 채워진다.

 

내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고, 그들이 인생에 어떤 계획이나 기대를 하고 있든지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그저 재빠르게 하나님이 세우신 계획을 따르며, 자신을 상기시킨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있고 그분께 의지하고 함께 걷는 것이 삶을 단순하게 한다. 이것은 관심을 필요로 하는 주위 사람들의 소음을 제거하게 해준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당신의 삶을 그분께 바친 세미한 음성을 들어보라. 당신이 조용한 곳에 앉아 있을 하나님과의 세밀한 관계가 이루어지고 당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그러면 당신의 계획이 단순화된다. 하나님께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하려고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충동도 없어질 것이다. 지금이 바로 조용한 곳에 앉을 시간이다. 한번 실행해보라.

 

당신의 고유한 성격에 가장 어울리는 영적 경로를 발견함으로써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지속시킬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고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한다면, 이미지 관리보다 하나님이 우리 삶에 계획하신 것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을 있다.

 

(가족) 그들은 인생에서 가장 자리를 차지할 권리가 있으며, 또한 그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해야 의무가 있다.

 

기도하면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평가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비교해보라.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또한 당신의 통을 채워줄 있는 직업을 갖도록 인도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라.

 

하나님은 당신의 직업을 통해 통을 비우는 아니라 채워주는 통로로 사용하길 원하신다. 반드시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때를 믿고 의지하며 그분의 지혜를 의지하라.

 

레크레이션(recreation)이라는 단어가 '-크리에이트'(re-create), '다시 창조한다' 뜻임을 상기시켰다. 그것은 안에 존재하는 내적 에너지와 활력을 재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밑바닥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낸다면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디자인하신 삶을 살지 못한다.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보다 나은 미래를 디자인하셨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실천과제 1

①정직한 평가를 하라: 당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다.

②맞춤 에너지 충전 계획을 세워라: 당신의 리스트를 훑어보고 한두 가지 당신이 내일 당장 시작할 있는 일을 선택하라. 이번 주말까지 있는 가지, 다음 말까지 있는 가지를 선택하라. 빨리 채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오히려 훈련을 통해, 에너지 충전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영혼에 생명을 불어넣고 당신의 통이 가득 채워질 있도록 하라. 변화는 매일 작은 단계로 시작된다. 지금 시작하라.

 

 

무리한 일정에서 정리된 삶으로 (캘린더의 위력 활용하기)

 

의도적으로 조정하지 않는다면 이런 만성적인 과도한 일정의 패턴은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우선순위가 매번 다른 긴급한 우선순위에 의해 뒷전으로 밀리게 한다.

 

당신은 자신이 짜놓은 스케줄의 주인이다. 당신의 일정은 당신이 책임진다. 당신의 삶을 단순화하려면 그렇게 해야만 한다.

 

만일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면 과연 스케줄은 어떤 모습일까?

하나님은 내가 오늘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길 원하실까?

 

캘린더는 개인으로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족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친구로서 어떤 사람이 되는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은 현재와 미래의 삶의 궤도를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스케줄을 다시 상상한 것보다 훨씬 훌륭한 결과를 낳는 선택을 있다.

 

스케줄은 내가 무엇을 해내는 성취보다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훨씬 중점을 둔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된다.

 

나는 스케줄을 얼마나 하나님을 개입시키고 기도하며 성령의 지혜를 간구하는가? 내가 그냥 일을 많이 빠르게 처리해내려고 매일 배당된 똑같은 시간에 많은 활동들을 잔뜩 쑤셔 넣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인생 목표를 반영하는 스케줄을 작성하려면 먼저 올바른 질문부터 시작해야 한다. 질문은 ~ " 인생의 다음 시기에서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이다.

 

만일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원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는 곳에 가라. 정기적으로, 주일 가라. 예배를 드리는 것은 예수님이 매주 정기적으로, 규칙적으로 행한 일이었다.

 

-실천과제 2

①하나님 우선의 스케줄을 작성하라: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라. 인생의 현시점에서 가장 먼저 수정해야 사항이 떠오를 것이다. 거기서 시작하라. 만약 여러 가지가 생각나면 하나님을 우선시하는 삶에 가장 걸림돌이 부분부터 수정하라.

 

당신의 인생을 보다 나은 궤도에 올려놓을 있을 무언가를 하라.

 

 

압박에서 벗어나 올바른 관리로 (재정의 주인 정하기)

 

만일 돈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다면 결코 당신의 삶을 단순화시킬 없다.

 

재정적인 회복을 위한 다섯 가지 신념: ①내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왔다. ②나는 하나님이 내게 공급해주신 범위 내에서 기쁨으로 생활한다. ③내 수입의 십분의 일을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기부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④내 수입의 일부를 위급 상황, 헌금과 기부 그리고 노후 대책을 위한 예금 구좌에 넣는다. ⑤매일 하늘을 향해 열려 있어서 하나님으로부터 자원에 관한 세미한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

 

오늘 하나님은 당신의 재능과 은사, 교육과 기회 그리고 소유한 모든 것들을 세상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에 사용하며 관리하라고 당신을 초대하신다.

 

하나님과 완전히 재정적인 회복을 사람은 현재 하나님이 그에게 공급해주시는 모든 것을 기쁨으로 받아들인다. 공급은 인생을 사는 동안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경우 만족할 있다. 하나님이 어느 특정한 시기에 적게 주시든 많이 주시든 , 조정해서 기쁘게 만족하며 살면 된다.

 

하나님이 현재 당신의 삶에 공급해주신 것보다 욕심내면 빚지게 된다.

 

오늘부터 나는 하나님이 내게 주시는 공급원 안에서 기쁘게 살아 것을 맹세한다.

 

성경에서 우리에게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의 사역에 헌금하라고 했을 , 이것은 당연히 믿음을 필요로 한다. 믿음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이 공급해주신 것의 10퍼센트를 남겨두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공급 이내에서 생활할 것을 약속하지 않았는가?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공급과 우리의 지출 사이의 건강한 여백을 유지하기 위해서 10퍼센트 부족하게 시작한다.

 

기대 자체가 에너지와 기쁨과 즐거움을 안겨다 준다.

 

나는 수입의 10퍼센트를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따로 챙겨둔다. 다음 10퍼센트를 비상시, 기부 기회와 미래를 위해 저축한다. 그리고 나머지 80퍼센트로 생활한다. 이것이 생활에 단순화를 가져다 준다.

 

당신이 완전히 재정적으로 회복되고 그에 부응하는 삶을 산다면 아무리 '겨울의 대폭풍' 닥쳐도 당신을 짓누르지는 못할 것이다. 준비된 삶은 스트레스를 물리친다. 이것은 당신의 재정에 단순함과 평화를 가져다 준다.

 

기독교는 당신과 하나님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당신이 기도를 하고,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하신다. 하나님이 세미한 음성을 들려주시고, 당신이 듣고 대답한다. 당신은 그분의 임재를 느낀다. 호흡하는 것처럼 당신은 하루 종일 하나님과 연결되어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그분의 음성을 듣고 기도한다.

 

하나님이 빚의 노예로 평생을 살게 하시려고 당신을 죄에서 구원하신 게 아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자유함을 얻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당신의 자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지켜볼 있는 특권을 경험하길 원하신다. 이보다 좋은 것은 없다.

 

-실천과제 3

재정적 회복의 다섯 가지 신념을 지켜라.

 

 

불안 초조를 넘어 성취로 (직장생활 재정비하기)

 

인생에서 가장 축복 중의 하나가 당신의 직업을 좋아하고 매일 직장에서의 일에 만족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유일무이하게 당신을 창조하신 대로 당신이 잘하는 일들을 있게 하신다.

 

당신의 직장 또는 당신이 고려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미래의 어떤 직장에 대한 평가는 직위나 직책을 가지로 정렬함으로써 점검될 있다. 그것은 바로 '열정, 문화, 도전, 보상'이다.

 

모든 사람들의 내부 어딘가에는 열정이 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우리를 만족시키는 직업을 찾는 것에 관해서는 '열정 정렬' 올바르게 이해하는 중요하다.

 

하나님이 주신 열정을 명확하게 알고 열정과 가장 적절하게 연관된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그리고 인생에 대한 만족도를 최대화 있다.

 

문화정렬 판단을 위한 질문: ①바른 질문을 하라. ②진실이 당신의 친구다. ③문화 양성자인가, 문화 파괴자인가.

 

당신의 직장에서 역할을 생각할 과도한 도전을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도전이 부족하거나 중간인가? 가지 수준 당신은 언제 최상의 역량을 발휘하는가? 어느 수준에서 가장 번창하는가?

 

직장에서 적절한 수준의 도전을 받는 것이 삶을 단순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마치 최고조에 달하는 효율성으로 엔진을 조율하는 것과 같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악한 자니라"(딤전 5:8) 이것은 강력한 메시지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하는 같다. "필요하다면 (적어도 시즌 동안만이라도) 열정을 한쪽으로 치워놓고 살아갈 궁리부터 하라. 생활을 책임 맡았으면 당신의 열정 부분에서 없다 하더라도 생활에 필요한 공급을 해야 한다. 이것이 번째 우선순위다."

 

수입 열정 공식: ①수입 열정 ②낮은 보수 + 높은 열정 = 수입 보충 ③높은 수입 + 낮은 열정 = 열정 보충

 

하나님이 당신을 어떤 모험으로 인도하시는가? 당신의 열정을 추구할 방법을 찾으라. 직업을 바꾸든지 직장에 계속 다니면서 근무 시간을 활용해서 당신의 열정을 따르라.

 

인생은 짧다. 하나님이 당신의 어깨를 두드리실 무심함으로써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실천과제 4

당신의 조절을 평가하라: 열정 정렬, 문화 정렬, 도전 정렬, 보수 정렬

 

 

상처에서 치유로 (용서할 있는 공간 만들기)

 

시간의 관점에서 관계의 균열을 오래 방치하거나 피하는 것보다 치유하는 것이 훨씬 마음의 평화와 생활의 만족을 가져다 준다.

 

당신의 기도는 당신 영혼의 진정한 상태를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상처가 아무리 깊다 하더라도, 잘못한 사람이 마땅히 처벌받는 것을 보고 싶은 정당한 일일지라도, 정의는 내가 갈망하는 평화와 치유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 결국 정의를 위한 갈망에 연연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아무런 대가도 치르게 하지 않는다. 오로지 나만 노예가 뿐이다.

 

실질적인 측면에서의 용서를 위해 ①가라 Go ②혼자 가라 Go alone ③가서 관계를 회복하라 Go to reconcile the relationship ④지금 가라 Go now ⑤내버려둬라 Let it go

 

우리가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극진한 용서를 완전히 이해할 그것이 바로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시스템인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용서하셨는지 충분히 인지할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일이 쉬워진다.

 

용서하지 못한 일로 자신이 사로잡히지 않게 하라. 보다 의미 있는 일에 투자해야 시간과 에너지를 고통으로 인해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빨리 용서하고 상처를 사람들을 놓아줄수록 당신은 더욱 빨리 해방되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있다. 당신이 상처받은 곳에서 온전히 치유된 곳으로 옮겨갈 더욱 단순화된 삶을 살게 된다.

 

 

-실천과제 5

타인의 사소한 잘못에 구속되지 말라: ①내면의 상태를 점검하라. ②마음을 가득 채워라. ③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받을 수밖에 없는 상처들을 회복하라: '가라 Go' 원리를 검토하라.

 

당신의 인생을 파괴하는 불의함을 용서하라: 이정표① 사건에 이름 붙이기, 이정표 잃은 것을 확인하라, 이정표 용서의 마음 열기

 

 

근심 걱정에서 평화로 (두려움 극복하기)

 

내면에 두려움이 만연하면 삶에 아주 작은 압력이 가해져도 우리는 질척한 석고보드처럼 무너질 위기를 맞게 된다. 우리 삶을 단순화시키는 것은 어디에나 도사리고 있는 두려움을 퇴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려움을 다루기 전에, 때로는 두려움이 좋은 것이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떤 종류의 두려움은 맞서 싸우지 않고 주의를 기울여야 것도 있다. 나는 그것을 '건설적인 두려움'이라 일컫는다.

 

두려움 극복하기: ①두려움의 근원을 이해하라 ②두려움이 주는 거짓됨을 드러내라 ③두려움에 정면으로 대면하라 ④진실의 말을 하라

 

만일 당신의 머릿속에서 맴도는 파국적 거짓말에 기울이고 침묵을 지키기로 결정하면 당신은 이것으로 말미암아 완전히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두려움은 속임수에 강하다. 두려움이 주는 거짓에 집중해보라. 죄악으로 인해 광분한 최악의 경우들을 부추기고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두려움에 불 붙이는 거짓말을 드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다.

 

아이가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겪을 위로해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당신이 있는 모든 일을 동원해서 두려움이 타당하다고 확인시키지 말라. 당신 스스로 공포증을 겪고 있다면 당신이 있는 모든 일을 해서 당신의 두려움이 자녀들에게 전수되지 않도록 하라.

 

파괴적인 두려움은 정신적 투쟁이다. 성경의 수많은 구절이 우리가 파괴적인 두려움에 기초한 생각 패턴에 압제 당하지 않고 신중하게 분별하도록 도전을 준다. 주제에 대한 신약성경의 대표적 구절이 있다.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니" (고후 10:5)

 

당신의 두려움을 반박하고 하나님의 평안이 당신의 인생을 주도하도록 다음 가지를 실천해보라. ①자신과 대화해보라 ②성경말씀을 무기로 사용하라 ③기도하라

 

당신이 두려움에 휩싸여 있을 정신을 똑바로 차려라. 당신 자신에게 "멈춰!"라고 말하라. ~ 당신의 상황과 실제 능력, 그리고 당신의 상황을 아시고 도와주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진실한 언어로 담대하게 선포하라. 이것은 당신의 육체적 평정과 감정적 평정을 모두 되찾도록 도와줄 것이다.

 

성경말씀으로 진실되게 말하는 웅변술은 연습을 통해 강화할 있는 기술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이 습관이 것이고 두려움과 맞서 싸울 강력한 무기가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무엇을 해주시길 원하는지 단순하게 말씀 드리기보다는 오히려 조심스럽고 모호하게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하나님의 뜻대로 하소서' 타입의 기도를 한다. 사도 바울은 어떤 커다란 일이 생길 같은 조짐이 보이고 두려움이 고조되는 상황들을 이렇게 대면하라고 말씀한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 4:6,7). 당신의 요구를 제시하라! 하나님께 당신이 정확히 원하는 것을 말씀 드려라. 하나님이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는지 간단하게 담대한 마음으로 간구하라.

 

당신의 두려움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히 자주 기도하라. 당신이 처한 상황의 결과에 상관없이 하나님은 당신과 함께 계신다. 그분의 평강이 임할 것을 기대하라.

 

-실천과제 6

두려움에 이름을 붙여라: 당신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두려움을 적어보라. 목록이 길어져도 당황하지 말라. 두려움을 한꺼번에 정복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솔직한 '연두교서' 두려움을 정복하는 강력한 출발점이 된다. 당신이 번째로 뿌리 뽑고 싶은 두려움에 동그라미를 쳐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전략을 세워라: ①두려움의 근원을 이해하라 ②두려움이 가진 거짓을 드러내라 ③두려움과 정면으로 대면하라 ④진실의 언어로 말하라

 

 

고립에서 연결로 (대인관계 증진시키기)

 

우리가 아는 사람들의 숫자는 우리의 진정한 친구들의 숫자와 일치하지 않는다. 솔로몬은 이렇게 말한다.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 18:24).

 

당신 자신의 대인관계에서 친구 수준을 잘못 평가했을 비싼 대가를 치를 있다.

 

인생의 다른 모든 부분과 마찬가지로 관계는 정기적인 평가와 가지치기 그리고 강화를 필수로 한다.

 

진정한 친구는 약간 변덕스러울지라도 서로 사랑한다. 그리고 서로의 단점과 독특한 성격을 수용한다. 진실한 우정 속에 엄청난 조화와 깊은 안정감이 있다.

 

진정한 친구는 서로를 섬긴다. 자신을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친구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자기 자신보다 친구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협력한다. 우정 안에 양쪽을 만족시키는 것이 있다.

 

진정한 친구는 서로를 축하해준다. 친구의 인생에서 중요한 행사에 참석한다. 서로의 승리를 응원하며, 함께 인생의 이정표에 표시한다. 알고 또 알려지고, 받아들이고 또 받아들여지고, 사랑하고 또 사랑 받고, 섬기고 또 섬김을 받고, 축하하고 또 축하를 받는다. 이런 교제가 진정한 우정의 특징을 이루는 구성요소이다.

 

어리석은 사람들 주위에 있으면 그들처럼 된다. 반면에 지혜롭고 성숙한 사람들 주위에 있으면 그들의 좋은 성품에 물들게 된다.

 

일곱 가지 경고등: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니라" ( 6:16-19).

 

주의할 것은 누락하는 것도 거짓말이라는 점이다.

 

"의인은 자기의 가축의 생명을 돌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 12:10).

 

솔로몬의 일곱 가지 경고등은 우리의 친구 관계를 평가하는 유리한 출발점을 주며 그에 따라 필요한 수정을 있게 만든다. 이러한 징후들이 나타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생각에 속지 말라. 그들이 당신에게 영향을 것이다. 그들의 특성이 당신의 특성이 것이다. 그들 뒤에 물러서서 대신 건강한 성격을 가지고 당신을 물들게 사람들을 찾아라.

 

당신이 가까이하고 싶은 친구를 모색할 기본적으로 성령의 열매를 나타내는 사람을 찾아라. 그들은 당신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들의 성품이 당신에게 물들 것이다.

 

우정의 가지 수준: ①상황적인 친구들 ②잠시 동안의 진정한 친구들 ③평생 친구

 

상황적인 친구들은 중요하다. 당신에게 상황적인 관계가 많이 있을 있고 도움이 된다. 당신은 상황적인 친구들과 교류가 있을 때마다 사랑의 믿음으로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당신과 함께 교회에 가도록 초대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이 사람들을 진정한 친구로 여긴다면 당신은 실망하게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그들은 당신의 장례식에 오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가끔 이런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각기 진정한 우정을 기간의 견해로 받아들임으로써 매일 매주 그리고 매달 우리가 사람들과 기쁨을 나눌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는 마음이 고조된다.

 

당신에게 '어떤 ' 물들게 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줄여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시간을 보내고 싶은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목적을 갖고 당신의 친구 관계를 가지치기함으로써 당신은 새로운 우정을 쌓고 보다 건강한 관계를 맺을 있게 된다. ~ 당신의 인생에 새로운 성장과 열매를 가져다 수정작업을 하라. 그것은 오래 전에 했어야 일이다.

 

당신이 대인관계에서 필요했던 가지를 가지치기하고 나면 친구 관계에서 건강하고 새로운 성장을 있는 여유를 찾을 것이다. 당신은 이제 단순화된 관계의 세계에 에너지와 기쁨을 가져다 주는 친구 관계에 투자할 있는 여백이 생긴다.

 

당신이 솔선수범하고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성령님이 당신에게 지시하는 대로 당신이 책임지고 모험을 시작해야 한다. 당신이 믿음으로 나아갈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만남의 축복을 주실 것이다.

 

어떤 사건이나 사람이 당신을 지체하게 만드는 아니다. 때로는 당신이 결단하고 그냥 나아가야 한다.

 

예수님의 대인관계, 70-12-3-3 법칙

 

두터운 우정은 같은 고통에서 구축된다. 당신의 친구가 어떤 종류든 개인적인 상실을 경험한다면 당신의 손을 뻗어라. 도움을 요청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고통의 깊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친구는 도움을 청할 만큼 감정적 에너지가 없을지도 모른다. ~ 고통의 시기를 겪는 사람이 당신이라면 친구들이 당신 곁에서 걷도록 허용하라. 자신을 고립시키지 말라. 그들이 들어오게 하라. ~ 위기의 시기에 단순한 지인이 핵심적인 친구가 되어 관계가 깊어진다.

 

-실천과제 7

현재 핵심층 친구 관계를 파악하라: 70-12-3(-3), 거리, 가능성(당신이 알고 싶어 하는 친구가 있는 소수의 사람들)

 

현재 친구 관계를 정리하고 확장시켜라: 우리의 인간관계와 인맥 형성에도 기도와 분별력, 그리고 상당한 용기와 의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의 삶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있는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 투자이다.

 

 

표류에서 정착으로 (나를 향한 하나님의 소명 이루기)

 

당신에게 최상의 일인 '하나님의 사역' 무엇인가?

 

생명말씀은 ①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한다. ' 안의 최상의 ' 끌어낸다. '위안' 준다.

 

생명말씀을 갖는 것은 인생을 단순화시키는 도움이 가장 강력한 도구들 중의 하나이다. 어둠 속을 비추는 등대처럼 생명말씀은 당신이 계속 궤도에 머물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당신이 어느 곳에 시간과 에너지와 은사를 투자할지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당신의 인생에서 헛된 일들을 가차없이 정돈하게끔 동기부여를 한다. 당신이 매일 일상을 열정적으로 살도록 도와준다.

 

말씀이 당신을 주장하도록 권한을 부여하여 중요하고 방해물 없는 삶을 살라. 언젠가 당신이 하나님 앞에 서게 당신의 생명말씀의 도움으로 영원히 간직하게 면류관을 얻게 것이다.

 

-실천과제 8

생명말씀을 찾아라: 서두르지 말고 충분히 심사숙고해서 어느 구절이 하나님이 당신의 인생을 통해서 갈망하시는 것을 추구하도록 당신에게 등대 같은 역할을 최상의 말씀인지 분별하여 선택하라.

 

 

꼼짝 못함에서 전진으로 (인생의 새로운 시기 맞이하기)

 

우리 인생의 시기를 파악하는 능력이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할 있는 능력을 부여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시기의 끝을 다음 시기의 시작으로 수용할 있게 한다.

 

기억해야 한다. 오직 시기다. 좋든지 나쁘든지 쉽든지 어렵든지 세상의 모든 시기는 일시적이다.

 

슬퍼하는 '올바른 방법'이란 없다. 천천히 조금씩 걸음씩 겪어나가는 것이 적은 상실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곤두박질치는 스타일로 슬퍼하는 사람이 많은 고통을 경험한다는 또한 아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각자 다른 방법으로 슬퍼하는 것을 이해하면서 당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다른 식으로 슬퍼하는 것과 전혀 슬퍼하지 않는 것을 혼동하지 말라. 슬퍼하지 않는 것은 방법이 아니다. 당신이 애도의 시기에 있는데 사실 슬퍼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꼼짝없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 스스로 슬픔의 감정을 느끼게 하면서 하나님의 때에 맞춰서 애도의 시기에서 나올 있다.

 

당신이 시기에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하나님의 손길이 있고 사역의 목적이 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독특한, 결코 다시는 반복하지 않을 시즌을 통해 무엇을 가르치기를 원하시는가?

 

우리는 멀리 우리가 미치지 못하는 보좌에 앉아 계신 분이 아닌 바로 지금 여기 계신 그리스도와 소통하는 거야.

 

당신의 시기에 완전히 임하라.

 

현재 처한 시기를 견디지 못할 같을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들어라.

 

당신의 도전적인 시즌을 기피하려고 애쓰기보다 그에 기대어 하나님의 능력이 당신의 허약함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배우라.

 

냉소적인 인생관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는 것과는 전혀 상반되는 일이다.

 

-실천과제 9

당신의 시기를 파악하라.

앞으로 나아가라.

 

 

무의미에서 만족으로 (단순화된 삶의 유산)

 

당신의 희망과 꿈을 어디에 둘지 조심스럽게 선택하라. 이것은 단순히 그런 것들이 만족스럽지 못한 정도가 아니라 끔찍하게 무서울 있는 일이다. 실제로 모든 것이 증발해버릴지도 모른다. 당신이 그 동안 힘써 이룬 모든 것이 사라질지도 모른다. 그리고 당신에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아무리 당신의 인생에서 훌륭한 것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은퇴하고 죽고 나면, 그것이 무슨 소용인가? 당신의 모든 시간과 노력이 결국 바람에 날아가버릴 있다.

 

당신이 인생의 마지막에 이르렀을 당신 자신에게 똑같은 질문을 가지 하게 것이다.

"나는 가족과의 관계가 괜찮은가?"

"나는 창조주와 올바른 관계를 맺고 있는가?"

이것은 간단하다. 결국 끝에 가서는 모든 내용으로 귀착된다. 당신이 가지 질문들에 ""라고 답할 있다고 생각되면 ~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유산을 남길 것이다.

 

당신은 영원토록 중요한 가치를 위해 당신의 삶을 단순화시켜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들에게 명백함과 목적 그리고 능력을 주기 위한 것이다.

 

-실천과제 10

뜬구름 잡는 유형들을 평가하라.

만족을 위해 단순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