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문서자료 소개 _ KISDI _ 컨버전스 경제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의의와 산업구조 변화

by manga0713 2011. 3. 15.


KISDI(정보통신 정책 연구원)에서 또 좋은 자료를 공개했는데요. "컨버전스 경제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의의와 산업구조 변화"라는 103page에 달하는 조사 보고서 입니다.

요즘, 아바타니 AR이니 실제와는 다른 환상적인 영상들이나 관련 Application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 근간을 이루는 기술이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VR과 관련된 전 산업분야에 대한 충실한 설명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본문에 게재된 이미지와 도표를 몇개 보시겠습니다.

1. 가상현실의 분류 : 가상세계(virtual world) 관련 산업체들의 비영리 모임인 Metaverse가 제안한 분류 입니다.



2. VR 어플리케이션의 분류 : 대체적으로 실생활에서 실연하기에는 복잡한 문제가 있는 것들이 어플리케이션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시뮬레이션"의 의미와 목적이 우선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VR 기술의 분류



4. VR 저작 기술 (VR 제작 SW)



이와같이 VR과 관계된 기술과 응용 영역들의 기본 지식과 정의를 알려주고 관련된 기술의 국내외 현황과 발전 동향, 산업 전반에서 차지하는 VR의 의미 등을 심층 설명한 자료가 본 문서입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ps : 문서 내려받기 "컨버전스 경제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의의와 산업구조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