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스타트업] 진입 시장 찾기

by manga0713 2020. 7. 8.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찾기"




1. 시장에는 4가지 유형이 있음








(1) Small market, not growing


- 성장 경로가 없는 소규모 시장

- 구식 기술, 구시 서비스

- 복사기, 팩스



(2) Large market, growth in the past


- 과거의 폭발적 성장으로 절대 강자가 자리 잡은 시장

- "붐비지만 붐비지 않는 시장 crowded uncrowded markets", 즉 혼잡하지는 않은 시장

- Facebook, Twitter 등이 절대강자로 군림한 소셜네트워크 시장에 Instagram, Pinterest, Snapchat 등의 성공사례도 있음, 일종의 틈새에 안착



(3) Small market, too early


- 좋은 사업 아이디어이나 시장이 미처 성숙되지 못한 경우

- 보통 Venture rounds를 18개월로 봄. 이 기간 내에 성장하지 않으면 접어야 함

- "(당신이라면) 당신의 기술(또는 제품, 서비스)을 하루 종일 실제로 사용하겠는가?" 등의 질문으로 "가짜 트렌드"와 "실제 트렌드"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다음 강연이 도움이 됨 (필자는 Sam Altman Test라고 부름)









(4) 작은 시장, 빠른 성장


- 스타트업의 시장

- Time(ing) 중요

- "행동의 변화", "기술의 변화", "행동과 기술의 변화" 등이 시장을 이끔. (세 가지 변화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








2. Takeaways



스타트업과 타이밍은 많은 결과를 결정함





(1) 성장하지 않는 소규모 시장에서 시간 낭비하지 말 것


(2) 과거에 모든 성장을 거둔 대규모 시장은 매우 어려움. 차별화, 틈새에 대한 기회가 있을 수 있으나 매우 드문 경우임


(3) 너무 이른 진입, 장기적인 미래에 많은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에서는 "너무 이른 것은 잘못과 동일"하다고 생각해야 함. 만일 이 시장에 발을 디뎠다면 Venture Round를 늘리고 가능한 오랫동안 지출을 줄여야 함


(4) 기술이나 행동의 변화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작은 시장을 찾아야 함




[ 이상 Gabor Cselle "The 4 Scenarios of Startup Timing"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