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업의 정의
1.1 소상공인 vs. 스타트업
- 소상공인
- 지역 기반의 시장을 대상으로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사업 (예: 커피 프랜차이즈 대리점 창업)
- 지역 기반의 비즈니스로 성장에 한계가 명확하다면 스타트업에 해당하지 않음
- 스타트업
- 혁신적인 제품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이를 통해 M&A나 IPO를 고려할 수 있는 규모의 사업을 만드는 것
1.2 판단을 위한 질문
- 1000억 시장에서 300억을 할 수 있는가?
- 본인의 "믿음" 보다는 "시장 규모"로 판단할 수 있는 숫자로
① 회사와 유사한 제품/서비스의 시장이 현재 1000억 원 이상인가? (제품/서비스의 유료 판매가 아닌 사업 모델이라면 "소비자 규모가 100만 명 이상인가?)
② 회사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쟁자의 총 매출은 1000억 원이 넘는가?
③ 회사의 제품/서비스는 5년 이내에 1000억 원의 시장에서 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는가?
④ 과연 회사는 기업 공개를 할 정도의 규모로 성장할 수 있는가?
⑤ 같은 분야에 있는 어떤 중견기업이 우리 회사를 (왜) M&A하고 싶어할까?
[이상 출처: 황병선, "소상공인 창업과 스타트업의 차이"]
2. 창업을 위한 우선순위 정하기 (제거의 힘 The Power of Elimination)
- "움직임은 비용이다" Every behavior has a cost.
- 초점을 잃지말고 곁가지 일을 멈추거나 종료하라. 무자비 하게 제거하라. Eliminate ruthlessly. Focus yourself to focus. Complete a task or kill it.
- 우선순위 정하기 How to Maximize Your Focus and Master Your Priorities
- 워렌 버핏의 "2 리스트" 전략 Warren Buffett's "2List" Strategy
① 1단계: 일정기간 내에 달성 또는 해야 할 일 25개를 뽑아 기록한다. (이번 주 할 일 25개도 좋다.)
② 2단계: 25개 중 5개를 선별한다. (신중하게 선택 할 필요가 있다. 이제 2개의 해야 할 일 목록이 생겼다.)
③ 3단계: 5개 집중하여 (당신이 기록한 목록 중 첫번째 목록) 목표를 달성하라.
- 나머지 20개에 대한 관심은 끊어라.
- 중간중간, 짬을 내서, 간헐적으로 나머지 20개를 해야지라는 생각도 버려라.
- 나머지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정당화하지 말라.
- 무자비하게 제거하라.
- 잊지말자 "움직임은 비용이다"
'IT 와 Social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ITP] 인공지능 헬스케어 산업의 실용화 동향 (0) | 2020.06.29 |
---|---|
[스타트업] 아이디어 도출 (0) | 2020.06.22 |
No-code Tools 노코드 도구들 (0) | 2020.06.14 |
[KISTI] 인공지능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운용 및 기술 동향 (2) | 2020.05.27 |
[서비스소개] 엔코아 데이터웨어 올인원 패키지 구독 서비스 (1)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