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다툼을 극복하는 길

by manga0713 2022. 11. 11.

[ 잔 스틴 : 돌아온 탕자 ]

 

 

 

본문말씀 : 사사기 8장 1-3절

 

1 에브라임 사람들이 기드온에게 이르되 네가 미디안과 싸우러 갈 때에 우리를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우리를 이같이 대접함은 어찌 됨이냐 하고 그와 크게 다투는지라 2 기드온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이제 행한 일이 너희가 한 것에 비교되겠느냐 에브라임의 끝물 포도가 아비에셀의 맏물 포도보다 낫지 아니하냐 3 하나님이 미디안의 방백 오렙과 스엡을 너희 손에 넘겨 주셨으니 내가 한 일이 어찌 능히 너희가 한 것에 비교되겠느냐 하니라 기드온이 이 말을 하매 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풀리니라

 

 

< 다툼을 극복하는 길 >

 

1. 반대에 속상해하지 말라

 이스라엘이 기드온의 300 용사를 통해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대승하고 기뻐할 때 그런 기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생겼다. 에브라임 지파 사람들이 찾아와서 시비를 건 것이다. 그들은 기드온에게 말했다(1절). “왜 미디안과 싸우러 갈 때 우리를 부르지 않았는가? 우리를 이처럼 대접하는가?”

 시기심과 질투심으로 인해 다툼이 생기면 그것도 인간 사회에 있는 당연한 현실이라고 생각하고 너무 충격받지 말고 너무 속상해하지 말라. 어디서나 반대자들은 있다. 광야 시절 출애굽을 이끈 영웅적인 리더 모세에게도 수시로 반대자들이 생겼다. 중요한 것은 그런 반대자들을 극복하고 위대한 일을 이뤄내는 것이다. 반대 때문에 충격 받아서 선한 일을 포기하지 말라. 꼭 해야 할 일이라면 누가 반대하든지 상관하지 말고 계속 하라.

2. 영광의 자리에서 내려오라

 왜 에브라임 지파 사람들이 승리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는가? 요셉 후손인 자기들이 다른 지파 사람들보다 낫다는 우월의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빠진 지파는 에브라임 지파 외에 다른 지파들도 여러 지파가 있었다. 오히려 에브라임 지파는 전쟁 말기에라도 참전 기회를 얻었다. 그런 상황에서 다른 지파들은 가만히 있는데 그들만 찾아와 불평한 것은 그들의 우월의식 때문이었다.

 그 문제를 어떻게 기드온이 푸는가? 에브라임의 ‘끝물 포도’가 아비에셀의 ‘맏물 포도’보다 낫다고 하면서 에브라임 지파를 높여주었다(2절). 또한 미디안 군이 기드온 군대에게 쫓겨 도망갈 때 요단 나루터에서 길목을 지키던 에브라임 사람들이 미디안의 두 리더 오렙과 스엡을 죽인 공로를 칭송하면서 “너희가 큰일을 했고 내가 한 일은 하찮은 것이었다.”라고 했다. 그러자 비로소 에브라임 사람들의 분노가 풀렸다. 다툼이 생기면 영광과 권세의 자리에서 과감히 내려오고 상대를 높여줌으로 그 다툼을 극복하라.

3. 자존심보다 자부심을 키우라

 에브라임 지파가 시비를 걸어온 것은 결국 자존심 문제가 컸다. 그처럼 사람들은 자존심상하는 것을 참지 못한다. 그러나 ‘자부심(自負心)’이 큰 것은 좋지만 ‘자존심(自尊心)’이 큰 것은 좋지 않다. 자존심만 크면 자존심이 상하는 상황을 못 참고 판단력을 잃고 결국 망하는 길로 가게 된다. 반면에 자부심이 크면 어떤 어려움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강한 뚝심이 있으면서도 겉으로는 따뜻하고 부드럽다. 그런 자부심을 키우라.

 옛날에 강기슭에 한 나무가 있었다. 그 나무는 옆에 있는 갈대를 늘 비웃었다. “이 바보 갈대야. 너는 허깨비 바람 앞에서도 그렇게 굽실거리느냐? 나처럼 꼿꼿해 봐라.” 그러던 어느 날 큰 태풍이 불었다. 그때 그 교만한 나무는 뿌리째 뽑혔지만 갈대는 태풍 속에서 노래를 불렀다. 누가 강한 사람인가? 자부심을 가지고 온유와 겸손을 잃지 않는 사람이 진짜 강한 사람이다. 자존심만 강하면 결국 망한다.

4. 동지들과 더욱 함께 하라

 살다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반대자가 있지만 그 상황에서 하나님이 보내주신 뜻을 같이 하는 동지들도 있다. 중요한 것은 반대자가 아니라 동지들이다. 그런 동지들 때문에 힘을 얻고 비전도 이뤄진다. 그러므로 ‘자기 앞에 반대자’가 보일 때마다 ‘자기 옆의 동지들’을 보면서 그 상황을 극복해나가라.

 필자가 이제까지 <월간새벽기도>를 계속 발행할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새벽기도> 사역의 일부 회원들의 동역이 큰 힘이 되었다. 어떤 회원은 얼굴도 모르는데 후원의 손길을 보내주었다. 그처럼 자신이 바른 길로 가고 있다고 확신하면 반대자들만 생각하지 말고 숨은 동지들을 더 생각하라. 동지가 적은 것 같다면 이렇게 반성의 고백을 하라. “내가 누군가의 동지가 잘 되어주지 못했구나.” 그런 고백을 바탕으로 열심히 누군가의 동지가 되어주면 거꾸로 좋은 평생 동지를 얻을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기억하고 싶은 말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둘 다 맞습니다 Both Are True  (0) 2022.11.12
왜?  (0) 2022.11.12
문제의 근원 The Source  (0) 2022.11.11
삶의 속도  (0) 2022.11.11
[온라인새벽기도] 지혜로운 리더가 되라  (0)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