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담대한 믿음을 가지라

by manga0713 2023. 9. 17.

[ 마네 : 피리부는 소년 ]

 

 

본문말씀 : 느헤미야 4장 19-23절

 

19 내가 귀족들과 민장들과 남은 백성에게 이르기를 이 공사는 크고 넓으므로 우리가 성에서 떨어져 거리가 먼즉 20 너희는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듣거든 그리로 모여서 우리에게로 나아오라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느니라 21 우리가 이같이 공사하는데 무리의 절반은 동틀 때부터 별이 나기까지 창을 잡았으며 22 그 때에 내가 또 백성에게 말하기를 사람마다 그 종자와 함께 예루살렘 안에서 잘지니 밤에는 우리를 위하여 파수하겠고 낮에는 일하리라 하고 23 나나 내 형제들이나 종자들이나 나를 따라 파수하는 사람들이나 우리가 다 우리의 옷을 벗지 아니하였으며 물을 길으러 갈 때에도 각각 병기를 잡았느니라

 

 

< 담대한 믿음을 가지라 >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벽을 쌓기 위해 널리 분산되었기에 적이 공격하면 신속히 모여야 했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나팔수를 곁에 세워두고 나팔소리가 나면 자기에게로 오라고 했다. 그래도 대적에 비해 군사력이 훨씬 뒤졌기에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싸우실 것이다.”라고 독려했다(19-20절). 준비를 잘하는 삶과 더불어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라는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오늘날 많은 성도들이 “믿습니다!”라고 고백하지만 역경과 장애를 만나면 어느새 걱정과 두려움으로 좋은 뜻을 포기하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포기할 때가 많다. 그러나 어려워도 믿음으로 선한 일을 계속할 때 어려움을 극복할 능력과 지혜가 주어진다. 살다 보면 어려움은 늘 생긴다.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때로는 생각하지 못했던 고통과 질병이 다가올 수도 있다. 그때도 하나님의 선한 손길에 대한 믿음을 잃지 말라.

 어떤 사람은 교회에 잘 다니다가 어려움을 만나면 더 교회를 멀리한다. 여전히 자기 고집과 체면에 붙잡힌 모습이다. 어려울 때 하나님 앞에 나와 엎드리라. 문제가 해결되기를 원하면 체면을 버리라. 그래서 믿음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체면을 살려드리라. 내가 체면을 버릴수록 하나님의 체면은 올라간다. 하나님을 높여드릴 때 문제는 거뜬히 해결된다. 믿음이 있으면 못할 것이 없다(마 17:20).

 ‘없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있는 것’을 생각하라. 살다 보면 ‘잃는 것’도 있지만 ‘남은 것’도 많다. 그 남은 것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안 된다. 이제 포기하자.”라고 생각하지 말고 “된다. 주님을 믿고 다시 해보자.”라고 생각하라. 믿음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자기 달란트를 그냥 묻어두지 말라. 믿고 구한 것은 받은 줄로 여기고 기도를 포기하지 말라.

< 열심히 땀을 흘리라 >

 당시 백성들은 동틀 때부터 별이 날 때까지 하루 종일 열심히 일했다(21-23절). 그처럼 믿음으로 살지만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라. 부지런한 꿀벌은 슬퍼할 틈이 없다. 땀은 최선의 신경안정제다. 열심히 땀을 흘리면 걱정과 근심, 두려움과 고민, 그리고 불면증도 사라지고 더 나아가 미움과 증오도 사라진다.

 또한 느헤미야가 백성들에게 성벽 재건의 비전을 이룰 때까지는 집에 들어가지 말고 밤에는 공사 현장을 지키고 낮에는 일하자고 헌신을 독려하자 당시 백성들은 옷을 벗지 않고 잠시도 일을 놓지 않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일에 집중했다(22-23절).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있는 것이 ‘열정과 집중력’이다.

 축복받는 사람에게는 대개 열정이 있다. 물론 모든 열정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대접을 받으려는 열정이 강해서 화도 잘 내고 큰소리도 잘 낸다. 얼마나 피곤한 사람인가? 드리려는 열정과 섬기려는 열정을 가지라. 자신을 위한 열정은 복이 못 될 때도 많지만 타인을 위한 열정은 반드시 복이 된다. 특히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지고 하면서 자신을 드려 최상의 작품을 만들어내라.

 누림을 목적으로 성공을 추구하지 말고 나눔을 목적으로 성공을 추구하라. 나눌 줄 아는 사람이 누릴 줄도 알게 된다. 행복하게 살려면 사랑의 손길을 펴라. 불행한 부부는 사랑을 받으려고만 한다. 결혼할 때도 받을 것을 생각하고 조건을 보면서 결혼하니까 불평과 싸움이 끊이지 않고 나중에는 더 불행해진다. 반면에 행복한 부부는 사랑을 주려고 한다. 행복의 원리는 간단하다. 주려는 삶에 행복이 있다. 성공의 원리도 간단하다. 주려는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능력과 지위와 성공도 주어진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