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by manga0713 2022. 9. 21.

[ 조반니 벨리니 : 겟세마니에서의 고통 ]

 

 

본문말씀 : 마태복음 6장 19-21절

 

19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21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 무엇이 보물인가? >

 예수님은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고 하늘에 쌓아두라.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다.”고 말씀했다. 무엇이 보물인가? 첫째, 시간이 보물이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세월을 아끼는 것은 보물을 쌓아두는 것과 같다. 특히 하나님을 위해 시간을 많이 드리면 잘 살았다는 만족감으로 죽을 때도 초연해진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고 예배와 기도와 말씀 시간을 보다 많이 내라. 잠깐 동안 일상의 흐름을 끊고 예배와 기도와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집중할 때 은혜의 깊이는 깊어진다.

 둘째, 건강도 보물이다. 건강을 잃으면 꿈, 비전, 용기, 의욕, 물질 등을 다 잃는다. 문제는 건강할 때 건강이 보물인 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건강을 하나님의 은혜의 열매로 알고 또한 건강한 것이 병이 낫는 것보다 더 차원 높은 기적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며 열심히 사는 것은 하늘나라에 보물을 쌓는 것이다.

 셋째, 재능도 보물이다. 하나님이 준 자기만의 재능이 있다. 필자는 두 딸이 가진 예술적인 재능을 볼 때 깜짝 놀란다.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하고 옷을 만드는 것을 보면서 저런 표현과 묘사가 어떻게 나올까 하고 신기해한다. 그러나 딸들에게는 신기한 일이 아니다. 타고난 재능에 더해서 계속 즐겁게 나름대로 작품을 만들면서 그 표현이 점차 다양해지고 정교해진 것이다. 그런 자녀들에게도 삼각함수와 미적분을 배우게 하는 한국 교육은 재능을 보물로 만들 기회를 크게 박탈시킨다.

 넷째, 비전도 보물이다. 비전은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작정하신 거룩한 환상이고 행복을 위해 자신을 돌진하게 만들고 열정을 불태우게 하는 힘이다. 또한 비전은 행복의 기초이고 성공으로 들어가는 관문이고 꾸준함과 인내를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뚜렷한 비전을 가진 것은 대박이 터지는 것보다 복된 것이다.

<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

 다섯째, 물질도 보물이다. 예수님이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라고 한 말씀은 부자가 되지 말라는 말씀이 아니라 돈에 매이지 말라는 말씀이다. 돈이 있으면 외모도 고치고 사치품도 걸치고 좋은 차와 집도 사서 누릴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지만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되면 또 다른 욕망이 생기면서 더 숨이 가빠진다. 그런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라고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고 하신 것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는 것인가? 헌금을 많이 하라는 뜻인가? 물론 자발적으로 헌금을 많이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물질도 낼 수 없다. 문제는 그 사랑을 이용해 잘못된 일을 저지르는 것이다. 결국 헌금을 많이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헌금을 잘못 쓰는 것이 문제다. 헌금을 누구나 공감하도록 잘 쓰면 얼마나 기쁘게 헌금하겠는가?

 한국 교회 성장기 때에 많은 초대형 교회들은 앞 다퉈 엄청난 재정을 들여 교회와 부대건물을 짓고 한적한 곳에 땅을 사서 수양관과 복지관을 짓고 교회 묘지를 만들었다. 그러면 교인들이 더 몰려왔다. 그래서 건축 후에 엄청난 빚을 져도 별로 걱정하지 않고 빚의 무서움을 체감하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은 건축 후에도 교인들이 예전처럼 몰려들지 않아서 초대형 교회들조차 어려움을 겪고 크게 흔들리는 경우가 많다.

 예수님이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고 한 말씀은 물질을 필요한 사람과 힘써 나누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초대형 교회를 건축할 때보다 열심히 나눌 때 더 영광을 받으신다. 나눔과 선교는 교회의 중요한 존재이유다. 약자들의 형편을 살펴주고 그들의 눈물을 닦아주려고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 보물을 하늘에 쌓는 것이다. 나누지 않으면 더욱 소중한 것을 빼앗기고 결말이 비참해진다.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을 잘 쓰는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