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하나님만 바라보라

by manga0713 2023. 4. 21.

[ 에바 알머슨 : 마술 ]

 

 

본문말씀 : 여호수아 3장 4-5절

 

4 그러나 너희와 그 사이 거리가 이천 규빗쯤 되게 하고 그것에 가까이 하지는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행할 길을 알리니 너희가 이전에 이 길을 지나보지 못하였음이니라 하니라 5 여호수아가 또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

 

 

< 나눔과 성결을 추구하라 >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널 때 제사장들이 앞서고 2천 규빗(45센티X2000=900미터)의 거리를 두고 백성들이 따라가게 하셨는가? 첫째, 언약궤의 거룩함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였다. 너무 언약궤가 가까이 있어서 가볍게 다뤄지거나 사람들에게 떠밀려 언약궤가 움직이면 안 된다. 고속도로에서 사고방지를 위해 100미터 이상의 안전거리가 필요하듯이 900미터는 거룩한 언약궤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안전거리였다.

 둘째, 모든 백성이 언약궤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멀리 떨어지지 않으면 앞선 일부 사람만 언약궤를 볼 수 있기에 모두가 같이 보고 힘을 얻도록 그 거리를 떼어놓았다. 결국 그 조치는 형제 사랑의 정신을 품고 있다. 신앙생활에서 가장 주의할 것은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것이고 가장 아름다운 것은 나누고 세워 주는 것이다. 그래서 선교 마인드가 중요하다. 같이 가고 같이 보고 같이 누리려고 할 때 사탄이 틈타지 못한다.

 언약궤와의 거리를 두게 한 후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라고 했다(5절). 하나님은 자신을 성결하게 할 때 기적적으로 축복의 가나안 땅을 열어주신다고 했다. 금 그릇도 깨끗하지 않으면 쓰임 받지 못하지만 돌그릇도 깨끗하면 쓰임 받는다. 결국 복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나 배경이나 지식이 아니라 바로 ‘성결’이다.
 
 어느 날, 회심한 어거스틴이 자기도 모르게 옛날 여자에게 발걸음이 향했다. 그러다가 언뜻 정신을 차리며 고백했다. “주님! 주님이 저의 죄 때문에 십자가를 지셨는데 제가 또 나쁜 짓을 하러 가고 있었군요. 저를 용서하소서.” 그는 자기 팔을 물어뜯었다. 결국 그의 팔에는 물어뜯은 흉터가 많게 되었다. 그처럼 부족해도 자신을 잘 지키면 창조적인 능력과 지혜가 생긴다. 결국 성공과 행복의 문제는 아이큐의 문제가 아니라 성결함의 문제다.

< 하나님만 바라보라 >

 필자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아이큐 테스트 시험에서 학교 성적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기에 장난스럽게 치다가 88이 나왔다. 그러나 학교성적은 좋은 편이었다. 남들이 잘 때 잠을 줄여 은밀히 공부했기 때문이다. 인생은 아이큐가 규정하지 않는다. 땀과 태도는 아이큐 못지않게 중요하다. 수리적인 능력과 창조적인 능력은 다르다. 하나님과 깊은 만남을 이루고 하나님의 창조 목적대로 살면 누구나 작품 인생을 살 수 있다.

 예전에 필자의 둘째 딸이 아이큐 테스트 퀴즈를 냈다. “아빠! 산 토끼의 반대말이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그 대답에 따라 아이큐가 달라진다고 했다. 그때 ‘알칼리 토끼’라고 대답하면 아이큐가 180이고 ‘판 토끼’라고 하면 아이큐 150이라고 했다. 첫째 딸은 ‘판 토끼’라고 대답해서 아이큐 150이 나왔다.

 그 질문에 ‘바다 토끼’라고 대답하면 아이큐 120이고 ‘죽은 토끼’라고 대답하면 아이큐 90이고 ‘집토끼’라고 대답하면 아이큐 60이라고 한다. 필자의 아내는 ‘집토끼’라고 대답해서 아이큐 60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끼토산’이라고 대답하면 아이큐 30이라고 한다. 옛날에 산토끼 노래를 거꾸로 부르는 것이 한때 유행했던 기억 때문에 필자는 ‘끼토산’이라고 대답해서 아이큐 30이 나왔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아이큐 88이 나이가 들면서 30까지 떨어졌다.

 아이큐는 30이라고 해도 현재까지 전체 성경강해 80% 이상을 완성했고 <월새기(월간새벽기도)를 발행하면서 100%를 향해 힘써 비전 성취의 길로 가는 중이다. 앞으로 하나님이 거룩한 만남 혹은 거룩한 커넥션을 허락하시면 <월새기 영문판> 비전도 이뤄질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이란 목표를 분명히 하면 하나님은 아이큐를 넘어서는 창조적이고 초월적인 힘도 주신다. 하나님이 앞에 서 주신 상태에서 성도가 언약궤에서 눈을 떼지 않고 하나님만 바라보면 얼마든지 복된 가나안 땅에 도달할 수 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