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이거 50개만 따라 해 보죠..^^ 50 Social Media Tactics for Businesses

by manga0713 2010. 10. 18.


소셜미디어 전략 맵들을 보면[2010/10/18 - [IT/Social 이야기] - 뭐가 이리 많은겨..."소셜 미디어 전략 Social Media Strategy"], 고객을 먼저 알아라,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라, 사람들을 끌어 모아 붙들어라, 관리해라 등등 비슷한 이야기들을 하지요. 상식이고 기본이기 때문에 그럴겁니다. 또, 상식과 기본을 진중하게 끌어간다는 것도 사실 쉬운 일도 아니지요.

그래도 생각만 하고 말만 늘어 놓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Char Norman이 작성한 슬라이드 "50 Social Media Tactics for Businesses"를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1. Create a custom Twitter background that reflects your business's brand. 트위터의 배경화면에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도록 하라!

아이쿠 이런, 저는 정말 창피하네요, 주로 twtkr을 쓰는데 제 트위터의 첫번째 화면은 드림위즈에서 제공하는 배경, 즉 우리집인데 드림위즈 문패가 달려 있지요.

첫 인상은 참 중요하지요.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무엇을 들을 수 있고, 어떻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지를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지요. Bestbuy는 진짜 좋네요..^^



2. List the Twitter handles of the staff contributing to your company's feed. 직원들의 참여가 있어야겠지요. 회사의 가장 첫번째 고객은 직원이니까요...^^ 또한 이것은 의견의 분산과 오류의 전달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3. Create Twitter List of your company's staff, clients or partners. 담당자들의 리스트를 제공하라. 당연하지요, 고객이 누구와 이야기해야 하는지를 안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뿐 아니라 고객 대응에 대한 신뢰를 높이게 되지요. 신뢰의 측면에 비즈니스 레퍼런스라고 할 수 있는 고객사, 파트너사의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호 작용에 의한 윈윈의 스텝을 밟을 수 있으니까요..^^


4. Use http://Twitaholic.com to connect with the top 50 tweeters in your city. 지금은 지역기반의 서비스 및 사업이 힘을 받는 때지요. 특히 daily deal을 제공하는 서비스(구루폰 등)에게는 해당 지역의 Top Tweeters들은 스니저일뿐만 아니라 절대적인 지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정보를 알 수 있고 그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툴을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요소 입니다.



5. Monitor your city's Twitter hashtag for relevant information. 해당 지역의 트위터들 사이에 어떤 이야기가 오가는지 주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등을 모니터하라는 이야기지요. 해쉬태그("#어쩌구저쩌구")를 살펴보면 더 빨리 알수가 있지요.


6. Build real relationships by replying, retweeting, engaging your market. 자신에게 끌어오려고만 하지말고, (트위터를 하다보면 이벤트 트윗만 날려 팔로워만 늘리고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 속에 들어가 '진정성'을 보이라는 말입니다.


7. Recruit for open positions via Twitter. 트위터뿐만 아니라 SNS의 바다는 sourcing의 천국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인재를 모으고 능력을 활용하는 기회의 터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8. Monitor your organization's name on http://search.twitter.com 나의 이름이, 우리 회사가, 우리 상품과 서비스, 즉 브랜드가 얼마나 트위터들에게 노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입니다. 트랜드 파악에도 도움이 되고요.



9. Piggyback on Twitter's trending topics to reach a wider audience. 트위터의 트랜드를 알고 그 트랜드의 확산에 많은 양분을 제공하고 또 트랜드를 선도할 수 있다면 당연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자될 수 있겠지요. SNS상의 개인은 하나의 미디어 랩,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요.


10. Bring Twitter content onto your website and blogs. 요즘은 웹 페이지, 블로그 등과 SNS를 연계, 연동하는 api들이 많이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각각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메시지의 일원화 및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측면에서 필요한 과정 입니다.


하나하나 짚어 나가다보니 SNS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하셔야 할 일들이 자연스럽게 나열되네요.
확실하게 홍보팀 소관이냐, 마케팅 관할이냐, 인터넷이니 IT인들이 해라 등등의 관할의 문제가 아니라 생동감 넘치는 SNS라는 유기체를 여하히 성장시킬 것인가 하는 양육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부모중 어는 한 편만의 할일이요, 의무는 아닐터이니 SNS라는 것을 양육의 문제로 놓고 합력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운영의 첫번째 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