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인맥은 자산, 그럼 "혼자 밥 먹지 마라 [키이스 페라지]"

by manga0713 2010. 10. 21.
[혼자 밥 먹는, 끼니를 때우는 키아누 리브스..그래도 쫌 멋진걸..ㅋㅋ]


인맥은 곧 힘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한동안(물론 지금도 그렇지만) 휴먼 네트워크가 어떻고 저떻고 하는 이야기가 많이 희자되고 마당발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조명을 받고 했는데요.

요즘은 그것이 소셜네트워크로 옮겨져와서 이전보다는 더욱 편하게 그러나 더욱 조심스럽게 관계 형성을 할 수 있게 되었지요.

"혼자 밥먹지 마라" 이 책은 몇 해전에 읽고 밑줄을 메모만 해 두었는데, 어제 오늘 다시 꺼내 읽게 되었네요.
이 책은 당연히 인맥을 형성하는 법,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법,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는 법 등을 실제적으로 가르쳐 줍니다.

저자인 '키이스 페라지'의 눈물 젖은 경험이 둠뿍 베어 나옵니다. 그녀의 이야기 하나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가난은 물질적으로 부족하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나를 더 낫게 만들어줄 수 있는 사람들'로 부터 격리된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혼자서는 안된다."는 진리이다. 혼자 힘으로는 정말 멀리갈 수 없다.

결국 그녀는 진정으로 나의 마음을 내어주면 진정으로 그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실천했지요. 그 결과가 여러분 앞에 놓여 있는 이 책 "혼자 밥먹지 마라" 입니다.

아래는 이 책의 밑줄 친 내용입니다.

- 가난은 물질적으로 부족하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나를 더 낫게 만들어줄 수 있는 사람들'로 부터 격리된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 우리의 삶을 좌우하는 막강한 룰은 필요한 사람을 알고 정당한 이유로 그런 관계의 힘을 활용하는 사람이 '성공클럽'의 일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혼자서는 안된다."는 진리이다. 혼자 힘으로는 정말 멀리갈 수 없다.
-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성공은 사람을 경쟁자가 아닌 협력자로 만드는데 달려 있다.
- 혼자서 크는 사람은 없다. :  진정한 네트워킹은 다른 사람들이 더 잘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아내는 일이다. 받는 것 보다 더 많이 주려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 내 경력을 이끌어준 사람들  :  직장을 바꾸거나 충고가 필요할 때 마다 내가 도움을 구하는 눈길을 보낸 곳을 나를 둘러싸고 있던 친구그룹이었다.
- 오늘날의 화폐는 다름아닌 정보이므로, 폭 넓은 네트워크는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선두 주자로 부상하는 길을 열어주는 확실한 자산이다.

* 우선 먼저 베풀어라

- "성공하는 비장의 무기를 원하시나요?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성공의 비결은 관용 입니다."

- "중요한 것은, 남의 관용을 받아들이는 정도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때로는 직접 나서서 부탁을 해야만할 때도 있습니다."

- 인간관계는 쓰면 쓸수록 힘이 세어지는 근육 :
내가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사실은 사람과의 관계는 분명 신뢰를 통하여 강해진다는 것이다. 필요한 시설들은 그런 토대 위에서 건설된다. 신뢰는 남에게 무언가를 바라는데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해 무언가 해줄 때 생긴다. 케네디의 말을 빌자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바라기 전에 당신이 해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아야 한다.

* 어떤 삶을 살 것인가


- 목표는 마감기한이 있는 꿈이다.

- 1단계 : 내가 열정을 느끼는 분야를 찾아라  :
  자신의 기쁨을 따르면 언젠가 당신을 위해 준비된 기쁨의 삶의 궤도에 올라 있을 것이며, 당신이 살고 있는 삶은 당신이 살아야하는 그 삶이 된다.
-
2단계 : 목표와 네트워킹 실천계획을 종이에 옮기기  : 목표는 '구체적이고 상세해야 한다.'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 며칠까지 목표를 이룰 것인지, 성취의 가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지 확실해야 한다.
- 3단계 : 자문위원단을 조직하라  : 아무리 잘짜여진 계획이라도 다른 사람의 충고와 약간씩의 수정은 필요하다. 응원을 해 주거나 엄하게 감시하며 당신의 책임감 있는 행동을 유지시켜 줄 현명한 카운슬러 2, 3명은 보약과 같은 존재다.

* 미리 준비 하라.

- 필요할 때 시작하면 이미 늦다.  :
중요한 점은 내일 다른 환경에서 일하게 되길 막연히 바라기만 하지 말고, 즉 새로운 회사나 새로운 경제상황에 기대지 말고,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간에 자신이 원하는 환경과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 거절을 두려워 하지 않는 힘


- 똑 같은 재능과 조건을 지닌 두 사람의 운명을 가를 수 있는 한 가지는 담대함이다.

- 어떤 상황에서건 기탄없이 부탁하는 행동은 기회 창출의 효과를 가져온다.

- ① 본 받을 사람을 찾아라 ② 말하는 법을 배워라 ③ 참여하라 ④ 치료를 받아라 ⑤ 실행하라

- 사람을 처음 만날 때는 ① 상황을 설명하라 ② 감정을 표현하라 ③ 핵심을 말하라 ④ 열린 질문을 하라
.

* 관계는 관심에서 시작한다


- 가벼운 사람은 되지 마라  :
① 잡담하지 마라 ② 소문에 의지하지 마라 ③ 빈 손으로 파티에 가지 마라 ④ 아랫사람을 함부로 대하지 마라 ⑤ 투명하게 밝혀라 ⑥ 효율적인 만남이 효과적인 만남은 아니다.

* 사람은 인정받고 싶어한다.

* 누구를 만날까


- 명단을 작성하고 꼼꼼하게 움직이면, 당신이 못 만날 사람은 없다.


* 만날 준비가 완벽하게 된 순간은 없다.


- 따뜻한 전화의 4가지 규칙 : ① 상대가 알고 있는 사람이나 단체의 이름을 언급함으로써 신뢰감을 전달한다. ② 가치 있는 제안
을 한다. ③ 만나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하겠다는 자세로 빠른 시일에 편리한 시간에 만날 수 있음을 알린다. ④ 최소한의 후속작업을 확보할 수 있는 타협안을 제시한다.

* 일단 성문을 열어라

* 함께하면 3배로 즐겁다.

* 열정이 사람을 움직인다.

* 우연을 필연으로


* 컨퍼런스 특공대원


- 컨퍼런스 활용하기  :
컨퍼런스 참여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나는 가끔 내 투자에 대한 기대수익을 간단히 생각해 본다. 그곳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에 비해 그에 상응하거나 능가하는 인간관계를 얻어올 수 있을까? 그렇다는 생각이 들면 가고, 그렇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 주최측을 도와라
.
- 잘 들어라, 더 나아가 잘 말하라.

- 컨퍼런스 안에 컨퍼런스를 조직하라 : ① 거물 사귀기 ② 정보통 되기 ③ 마주침의 기술 : 상대는 당신이 느끼는대로 '느낀다.' 비
록 짧은 시간이지만 상대를 좋아하고 배려한다는 마음을 보여줄 때, 거기에 보답해주고 싶은 것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④ 당신의 목표 상대를 알아라.

- 이런 사람은 되지 마라! : ① 벽지형 인간 ② 그림자형 인간 ③ 스타추종형 인간 ④ 한눈팔이형 인간 ⑤ 명함수집형 인간

- 쉬는 시간은 쉬라는 시간이 아니다  :
방으로 들어가라, 오른쪽으로 서라, 방을 둘러보아라, 누가 있는지 보라, 다른 사람에게 당신을 보여라.
- 후속연락  :
  네트워크를 키우려면 후속 연락이 꼭 필요하다. 그 후에 또 다시 후속 연락이 필요하다.

* 많은 사람을 알고 있는 사람은?


- 약한 인연의 강한 힘  :
아는 사람들은 사회적 힘의 근원이며, 아는 사람이 많을수록 당신의 힘도 커진다.
- 자동판매기 근처에 모이는 낯익은 사람들과의 심리적 탯줄은 과감히 끊어야 한다.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공통점이 없는 듯이
보이는 사람들과 사귀어라. 일상적으로 접하지 않는 사람들과 알지 못하는 업계의 사람들에게서 아이디어를 구하라. 한마디로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라, 한 단계 더 나아가 마당발들과 접속하라.

* 관계의 범위를 넓혀라


* 만남의 기본은 대화다


- 자기 전문분야에서 남달리 성공한 사람, 유대관계가 깊고 카리스마를 지닌 진정한 승자들을 보면, 자신을 숨김없이 드러낼 수 있
는 능력이 있고 또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인척 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진정한 자신이 가장 매력적이다. 개성이 힘이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재능을 나름대로 다 타고 났다.

- 대화를 잘 나누는 최선의 방법은 잡담에 그치는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과학까지 담겨있는 하나의 예술이다.

- 대화의 밑천을 준비하라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대화를 독점하거나 너무길게 늘이지 말라는 것이다. 당신의 열정은 나누되 설교하지는 마라.

* 고마움을 느끼게 되는 3가지 지점


- 건강과 돈과 자식에 관계된 도움은 다른 어떠한 도움과도 비교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 도움의 관계학


- "성공하겠다는 생각에 매몰되어 자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휘두르지말게, 대신에 주위 사람들을 성공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다
열심히 생각하기 바라네!'
- 부탁이 들어올 때 까지 기다리지 말고 그냥 바로 행동하라.

- 부탁하기 전에 도와 주어라  :
없어서는 안될 사람이 될 때 진정한 파워가 생긴다. 꼭 필요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다른 세계에 속한 많은 사람들간에 정보, 인맥, 친선이 흐르도록 전화 교환수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일이다.
- 지식 중개인이 되어라  :
  다른 사람이 나의 성공에 관심을 갖게 하려고 노력하는 두 해보다, 타인의 성공에 관심을 쏟아 붓는 두 달이 더 큰 성공을 가져다 준다.

* 마음 도장 찍기


- 성공의 80%가 나타나야할 자리에 나타나는데서 기인한다면 지속적인 인간관계의 80%는 사람들과의 연락을 끊지않는데서 생긴
다.
- 자신의 스타일을 개발하라  :
  자신이 일하는 습관에 맞추어 사람들을 챙기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사람들은 자신의 생일을 잊지 않는다.


* 기쁜 마음으로 먼저 초대하라


- 성공적인 디너파티 여는 법 : ① 파티의 주제를 정하라 ② 초대를 미리 계획하라 ③ 부엌의 노예가 되지 마라 ④ 분위기를 만들어
라 ⑤ 너무 격식을 따르지 마라 ⑥ 커플을 같이 앉히지 마라 ⑦ 긴장을 풀어라.

* 매력있는 사람


-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켜 관계 구축면에서 차별성을 갖출지 생각도 안 해보고, 당신의 회사나 네트워크에 무슨 가치를 제공 하겠는가?
- 내용있는 사람의 독특한 자기 주장  :
  흥미로운 사람과 내용있는 사람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전자는 정치, 스포츠, 여행, 과학 이 밖의 대화의 소재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지적으로 얘기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내용이라는 면에는 좀더 전문화된 지식이 포함된다. 남들이 모르는 것을 안다는 의미이다.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차별성이자 전문적인 식견이다. 당신의 개인 브랜드를 독특하게 만드는 길이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의 네트워크에 속하고 싶게 하는 요인이 된다.
- 알려졌다는 것은 단순히 유명하다는 뜻이지만 당신의 전문성으로 알려졌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는 뜻이 있다.

-
자신의 비교 우위를 지식과 혁신에서 찾아야 한다. 오늘날의 시장가치는 단순한 유능함을 넘어서는 독창성과 일반적인 지식을 넘어서는 전문지식으로 매겨진다.
- 무언가를 배우고 전문가가 되는 길은 가르치는 방법만한 것이 없다.

- 전문가가 될 수 있는 10가지 방법  : ① 항상 앞서 가고 최신 트렌드와 최첨단 기술이 주는 기회를 분석하라. ② 황당한 질문을
하라. ③ 자신을 알고 자신이 무엇에 강한지 알라. ④ 항상 배워라 : 컨텐츠를 창조하는 사람들은 독서광이거나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질 줄 알거나 적절한 사람들을 찾아 대화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에도 소홀하지 않다. ⑤ 건강을 유지 하라. ⑥ 색다른 경험을 두려워 마라. ⑦ 의기소침해하지 마라 ⑧ 신기술을 알아라 ⑨ 틈새를 찾아라 ⑩ 돈을 좇아라.

* 내가 곧 브랜드


- 오늘날 비즈니스 세계에 존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이라는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는 것이다.

- 내가 입는 옷, 나의 대화 스타일, 나의 취미 이 모두가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을 결정해주는 요소들이다.

- 당신의 컨텐츠는 당신이라는 브랜드의 기반이 되고 일관된 사명을 중심으로 벌이는 당신의 노력들을 통합시켜 준다.

- 이미지와 정체성  :
당신의 네트워크 안에서 당신의 브랜드도 같은 효과(브랜드의 힘이 주는)를 낼 수 있다. 가치를 수립해 주고, 컨텐츠와 사명을 퍼뜨려 준다. 당신이 제공하는 것과 당신이 독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확실히 알려주며,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연결되고 싶어할 이유를 제공해 준다.

-
당신은 자기 삶의 CEO가 되어야 한다. 하나의 브랜드가 되려면 자신에게 가치를 더 해 주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 자신의 브랜드 메시지를 개발하라.
-
당신의 재능과 열정을 합쳐 당신의 조직이나 시장에서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곳을 찾아라.
- 메시지에는 사람들이 당신을 거론할 때 사용하기 바라는 단어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브랜드를 포장하라  :
어떤 분야에 있는 사람에게든 외모가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따라서 세련되고 전문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눈에 띄어라, 당신이 바깥세상에 알리고자 하는 이미지대로 외모를 연출해야 된다.

* 자기 PR의 시대


- 겸손도 좋지만 자기가 홍보하지 않으면 누구도 그 일을 대신해 주지 않는다.

- 자신의 일의 영역을 초월해 더 큰 영역에서 알려진 사람들은 그 만큼의 가치를 얻는다. 일 자리를 찾을 때 더 수월하고, 승진을
하고자 할 때는 더 빠르게 승진하고, 고생하지 않아도 네트워크가 커진다.
- 동의하건 그렇지 않던, 당신의 성공은 능력못지않게 다른 사람들이 그 능력을 알고 있다는 사실에 좌우된다. 다행히 능력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수 없이 많다.

- '나' 브랜드를 만드는 홍보전략  :  ① 언론계를 파악하라 ② 관점을 조절하라 : 새로운 스토리는 없다. 단지 오래된 스토리가 다시 새로운 방법으로 묘사될 뿐이다. 당신의 이야기를 신선하고 독창적으로 전달하려면, 혁신적인 관점을 찾아야 한다. 당신의 관점은 무엇인가? "지금이다!"라는
즉시성을 주입해야 한다. ③ 작게 생각 해라 ④ 기자들의 시간에 맞추어라 ⑤ 핵심전달 기술을 익혀라 : 당신에 대해 기사를 써야 하는 이유를 10초내에 말해보라. 짧게 요약하는 습관을 들여라. 중요한 요점을 정하고 3개 정도의 요점을 가능한 신속하고 흥미진진하며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한다. ⑥ 사람을 귀찮게 하지 마라 ⑦ 모든 것은 공표된다. ⑧ 사람을 알리지 말고 메시지를 알려라 ⑨ 감사의 편지를 보내라 ⑩ 유명인의 이름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⑪ 결실을 이용해 계속 마케팅을 하라 ⑫ 당신의 프로필을 향상 시켜라.

* 펜과 종이, 그리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


- 글을 발표하면 경력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즉각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기회가 된다. 이는 자신을
마케팅하는 노력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평소에 접할 수 없던 존경받는 인물과 접하게 될 수도 있으며, 수요가 많은 하나의 기술을 개발하는 기회도 된다.
- 글을 쓰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


* 성공한 사람과 어울릴수록 포부도 그만큼 커진다


- 사냥기술을 타고난 사자는 원하면 언제라도 쉽게 들쥐를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쥐를 잡아 먹어도 저녁이 되면 늘 배가
고플 것이다.(뉴트 깅리치)
- 때로는 위험과 수고가 필요하더라도 영양을 사냥하는 편이 낫다.

- 연상에 의한 권력

- 신뢰가 생명이다  :
당신이 분별력있게 굴 것이라는 신뢰, 당신의 접근에 다른 숨은 동기가 없다는 신뢰, 그들을 스타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 대할 것이라는 신뢰, 그리고 기본적으로 당신이 그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인간관계를 이루어나갈 수 있는 동료라는 신뢰가 형성되어야 한다.
- 명성이 아니라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눈과 함께 마음으로 그들을 바라보며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들이 열정을 느끼는 일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아라.

* 내가 직접 만드는 만남의 장

- 우리는 누구나 기업가 정신을 품고 있다. 어떤 산에 올라갈 수 없는 처지라면 직접 산을 만들면 된다.

혼자 밥먹지 마라 - 일과 인생에서 내 사람을 만드는 법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키이스 페라지(Keith Ferrazzi),탈라즈,이종선
출판 : 랜덤하우스 2005.09.07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