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크롬 OS[Chrome OS] 뭐여? [20100223에 작성된 글]

by manga0713 2010. 9. 25.

여러분 이게 뭔지 아세요?

Sun Solaris (썬 쏠라리스)

Ubunto(우분투), Redhat(레드햇)

좀 들어보시긴 하셨죠? 그럼 이건요?

Unix(유닉스..헤어드라이어 아닙니다..^^), Linux(리눅스, 펭귄 기억나시죠?)

좀 아는 이름들이죠? 이 아이는요?

Apple MAC OS X

이 아이를 보면 더욱 쉽겠네요.

Microsoft Windows

네, 모두들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OS(Operating System)들 입니다. (위의 굵은 글자들..^^)

Solaris (유닉스), Ubunto, Redhat(이상 리눅스)등은 각 OS 계열의 상품명이고요, MAC OS X는 Apple 꺼고요.

OS가 컴퓨터 안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림으로 간략히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으로는 아주 간략하게 위치만 상징적으로 나와 있지만 컴퓨터의 가장 밑 바닥에서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한답니다.

서점에 가셔서 한 번 보시면 OS에 관련된 책의 두께가 무척이나 두꺼웠던 것 기억나시죠?

오늘 말씀 드리고자 하는 Chrome(크롬) OS도 OS입니다. 구글이 중심이 되어 만든 Chrome OS는 뭐가 다르길래 그렇게들 기대하는 걸까요?

아래 비디오를 함 보실까요? Chrome OS가 뭔지를 알려주는 비디오 입니다.



참 쉽게 설명했죠? 종합해보면, 

Chrome OS는 "브라우저 기반의 웹 OS(WebOS Desktop)" 입니다. 즉, 웹(인터넷)을 어떻게 풍성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에 기반을 둔 OS인것 입니다.

빠르고 심플하고 견고(보안적으로)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데요. 빠를 수 밖에 없고 심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웹(인터넷), 즉, 이용하고자하는 서비스에 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능들만 가지고 있거든요, 나머지는 웹(인터넷), 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니까요.

보안적으로 견고하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보안체계 안에 서비스들이 정열되어 있으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좀 더 지켜봐야할 사항 인 것 같습니다.

Chrome OS는 PC나 Notebook, Netbook, MID(PMP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에는 Android(안드로이드, 모토롤라의 '모토로이' 아시죠? 그 아이의 OS입니다.)라는 OS로 갑니다.

여기서 지켜볼 것이 또 이겁니다. Chrome OS나 Android나 태생이 같아서 결국 하나로 가는 것 아니냐? 어쩔 것이냐? 외치는 소리들이 있는데요, 요건 지켜봐야죠..^^

또, 위치 독립적으로 갈 것이라고 말하는데 현재 각 개인의 정보를 저장하는 행태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판단 됩니다.(물론 선택은 주겠죠..^^) 즉, 개인이 이용하는 중요한 정보와 데이터가  '클라우드(Cloud computing)'에 저장된다는 것이죠.

Cloud Computing(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의 리소스를 (가령 Hard Disk 같은)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Google의 DOCs, Microsoft의 Work Space같은 서비스가 Cloud Computing의 좋은 예 입니다.

자, 그럼 이쯤에서 Microsoft와 Google의 OS를 비교해 볼까요.

 Microsoft OS(Windows)

 Google OS (Chrome)

사야합니다. 따라서 불법복제하면 큰일납니다.  오픈소스입니다. 공짜죠
 바이러스, 골치 아픕니다.  리눅스 커널을 이용하므로 바이러스 걱정 무
 느리죠, 아니 느려지죠..^^  빠릅니다. 1초 운운 합니다.(오바같아..ㅋㅋ)
 세계적으로 90% 점유 합니다.  아직 안 나왔습니다.
 일단 하드웨어 사양이 빵빵해야 합니다.  하드웨어가 쫌 떨어져도 됩니다.

 애플리케이션이 preinstalled될 겁니다.
   지원 그룹이 많습니다.

 

위에 나열된 장점들이 실제로 그러한지는 써봐야 확실하게 알게되겠지만 기대를 높이는 것만은 분명하고요, 또, 시장 점유율 90 대 0의 대결구도가 여하히 어떻게 변해갈지 관측해 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Chrome OS에 대한 이야기를 마칩니다.

제가 쓰는 글들은 IT관련 전문가 대상이 아닌 일반인 대상입니다. 그러다 보니 깊이 있는 내용을 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신 분들은 http://www.chromium.org/chromium-os로 가시면 S/W Architecture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IT산업은 큰 도전과 기회에 당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전을 이겨내고 또 다른 도전을 이끌면 기회가 될 것이고 도전에 굴복하고 베끼기에 전념한다면 또 다른 예속의 길을 걷게 되겠지요.

우리모두 파이팅! 입니다.